[유통가 레이더] 소방관 응원하는 하이트진로, ‘2022 감사의 간식차’ 운영 시작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소방관 응원하는 하이트진로, ‘2022 감사의 간식차’ 운영 시작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5.1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트진로가 소방공무원을 응원하는 착한 행보를 올해도 이어갑니다. 2018년 이후 소방청과 함께 소방관 처우개선을 위한 협약을 맺고 다양한 방면의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는 하이트진로는 최근 전국 소방서를 직접 찾아가는 '2022 감사의 간식차'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한편 G마켓과 옥션이 16일부터 27일까지 총 12일동안 연중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합니다. 신세계그룹 인수후 처음 열리는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이마트와 SSG닷컴, W컨셉 등 신세계의 온-오프라인 채널이 모두 동참해 최대 규모로 펼쳐쳐 통합 시너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외에도 11번가가 유튜브로 라이브방송 채널을 확대해 동시송출 첫 방송을 시작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지난 13일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왼쪽)가 강릉소방서 소방관들에 간식과 선물을 직접 전달했다.[사진=하이트진로]
지난 13일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왼쪽)가 강릉소방서 소방관들에 간식과 선물을 직접 전달했다.[사진=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들에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전국 소방서를 직접 찾아가는 ‘2022 감사의 간식차’ 행사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11일 영월, 삼척소방서에서 첫 행사를 진행했다. 13일 강릉소방서에서는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 강원소방본부 윤상기 본부장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소방관들에 푸짐한 간식과 선물을 직접 전달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강원소방본부를 시작으로 올해는 10월 14일까지 전국의 소방서를 순차적으로 방문, 간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강원, 부산, 울산, 광주, 충남, 세종, 경기소방본부 산하 30개 소방서를 찾아갈 예정이다.

하이트진로는 전국 3300여 명의 소방관에게 뉴욕핫도그, 떡볶이, 컵과일, 음료 등 인기 간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치킨/피자 쿠폰, 하이트진로의 인기 브랜드 굿즈를 증정하는 행운권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이트진로는 2020년을 시작으로 감사의 간식차 행사를 3년째 진행하고 있다. 현장 소방관들의 호응이 높은 만큼 전국의 모든 소방관들을 찾아갈 수 있도록 매년 이어갈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국민 안전을 위해 노고가 많은 소방관들께 간식차 행사가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하이트진로는 앞으로도 소방공무원의 복지 향상을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지난 2018년부터 소방청과 함께 소방과 처우개선을 위한 협약을 맺고 다양한 방면의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방관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비대면 체육대회 개최, ▲소방유가족 지원활동, ▲국민안전 캠페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G마켓과 옥션이 진행하는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가 16일부터 27일까지 총 12일 동안 진행된다.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신세계 그룹 편입 이후 처음 진행하는 것으로, 통합 멤버십 출범 이후 신세계그룹이 강조해 온 ‘온-오프 통합 에코시스템’을 가속화하는 통합 시너지의 또 다른 결과물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온-오프라인 경계 없는 쇼핑, 취향에 따른 멀티 채널 쇼핑을 통해 진정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은다.

G마켓과 옥션은 올해 3만여 판매고객이 역대급 규모의 빅스마일데이 전용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로보락 ▲로레알 ▲농심 ▲제과3사 연합(롯데제과/오리온/해태제과) ▲휠라 ▲리바트 등 더 큰 혜택을 제공하는 메가스폰서쉽 브랜드도 지난해 3개에서 올해 6개로 늘렸다. 그 외에도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아모레퍼시픽 등 다양한 브랜드가 참여한다. 지난해 5월과 비교해 참여 브랜드도 10% 늘어난 수준이다.

할인 규모도 더 풍성해졌다. 4일에 1번씩 G마켓과 옥션에서 3장씩 제공했던 할인 쿠폰을 4장씩으로 확대했다. 최대 30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고액 할인 쿠폰과 최대 3만원, 1만원의 혜택이 제공되는 할인쿠폰 3종에, 올해는 최대 1만원 할인쿠폰 1장을 추가로 더 발급한다. 스마일클럽 회원은 지인에게 할인쿠폰을 선물할 수 있는 이벤트도 추가했다. 

고객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라이브방송 역시 기존 12회에서 총 16회로 확대 편성했다. 특히, 16일 저녁 6시 방송되는 장사의 신동 ‘스마일클럽 편’에는 기존 출연진인 신동 외에 스페셜 게스트로 광희가 출연해 스마일클럽을 위한 특가 상품과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 외에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클럽탭’을 신설, 자동차 경품 등 스마일클럽 회원을 위한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G마켓 영업본부 이택천 본부장은 “올해 상반기 빅스마일데이는 신세계 그룹사가 힘을 합쳐 규모감을 키우고 더욱 강력해진 혜택으로 마련했다”며 “특히 5월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소비심리가 살아나는 시점에 진행되는 만큼, 많은 소비자들이 최대한 혜택을 누리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SG닷컴은 16일부터 27일까지 ‘SSG 스마일데이’ 이름으로 빅스마일데이를 함께 한다. 최대 20% 할인쿠폰을 발급해 가격 혜택을 높이고 대표 브랜드 및 특가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에 하루 2번 한정수량으로 진행하는 타임딜과 매일 오늘의 브랜드 1곳을 선정해 신상품과 특별 혜택을 안내하는 코너 등 다양한 특가 상품과 브랜드도 확인할 수 있다. 응모를 통해 상품을 제공하는 ‘럭키드로우’, 이마트몰 장보기 페이백 행사 등 추가 이벤트와 혜택도 준비했다. 스마일클럽 고객은 행사 기간 동안 16개 상품 중 1종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한다. 

같은 기간 W컨셉은 ‘빅스마일데이 in W컨셉’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매일 오전 10시, 오후 6시 2번 룰렛쿠폰 이벤트를 통해 최대 50% 할인쿠폰 등 6종 랜덤 쿠폰을 선착순으로 발급한다. 또한 여름 준비를 위한 티셔츠, 샌들과 슬리퍼, 스윔웨어 등 패션 상품을 제안하고 이에 적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과 12% 장바구니 쿠폰도 발급한다.

올해는 신세계 온라인 계열은 물론, 이마트, 이마트24 등 오프라인까지 행사를 확장하면서 신세계그룹 온-오프라인이 함께 참여하는 빅스마일데이로 한층 더 규모감 있게 진행한다. 공식 오픈에 앞서 이마트는 지난 주말(14-15일) 사전행사 격인 오프라인 ‘빅스마일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마트 성수점과 이마트 서귀포점 등 2개 점포에서는 ‘빅스마일데이’ 팝업 스토어를 운영,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빅스마일데이 이벤트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24는 16일부터 31일까지 상품명에 ‘빅/BIG’과 ‘스마일/SMILE'이 포함된 행사대상 상품을 KB국민 제휴카드로 결제 시 24%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지난 12일 신세계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의 시작을 알린 ‘스마일클럽’ 통합 멤버십도 각 사별로 다양한 특전을 마련하면서 이번 빅스마일데이를 더욱 풍성하게 할 전망이다.

한편, 올해로 9회차를 맞는 빅스마일데이는 G마켓과 옥션이 5월과 11월, 두 차례 진행하는 온라인 최대 규모의 쇼핑 행사다. 빅브랜드 뿐만 아니라 중소판매자들의 다양한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가에 선보이면서 소비자와 업계 모두가 주목하는 이커머스 최대 쇼핑 축제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8회에 걸친 누적 판매량은 2억3051만개에 달한다.

○.. 11본가의 라이브방송 ‘LIVE11(라이브11)’이 유튜브로 채널을 확장했다. 최근 ‘LIVE11’ 탭 개편부터 다시보기 기능 업그레이드 등 새로운 시도를 지속 이어가고 있다. 

11번가(사장 하형일)가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이하 카러플)’ 2주년 라이브방송을 11번가 앱 내 ‘LIVE11(라이브11)’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 ‘대도서관TV’, ‘런민기’ 3곳에서 동시 송출한다고 밝혔다. 11번가, 유튜브, 넥슨,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가 함께 협업해 새로운 형태의 라이브방송을 선보이게 됐다.

오늘(16일) 오후 8시 진행 예정인 이번 방송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프로게이머 ‘런민기’, 가수 ‘지숙’이 출연해 실시간 레이싱부터 다양한 라이브 할인 및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각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에서도 실시간 채팅과 함께 11번가 방송 상품이 노출되고, 상품 클릭 시 11번가 구매 페이지로 이어진다. LIVE11을 아직 경험해 보지 못했거나 11번가 앱이 없는 고객이라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LIVE11 콘텐츠를 시청하고 특별한 라이브 혜택가를 누릴 수 있도록 라이브 시청 환경을 다변화했다.

오늘 방송에서는 구글플레이 앱에서 콘텐츠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를 10% 할인해 판매하며 각 권종 별 ‘카러플’ 게임 시 사용할 수 있는 인게임 재화인 건전지, K코인을 준다. 예를 들면,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1만원권과 50건전지, 5천 K코인을 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그 외 방송 중 구매 인증 고객, 게임 참여 고객 등을 추첨해 다양한 경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11번가는 이번 방송을 시작으로 유튜브 동시송출 형태의 방송을 선보일 예정이다. 11번가 앱 내 ‘LIVE11’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 또는 11번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 방송되며, 유튜브에서 방송을 보며 11번가 상품 구매까지 손쉽게 할 수 있는 형태다. 5~6월 20여개의 베타 버전 방송을 시작으로 하반기 중 유튜브와 협업한 새로운 형태의 ‘LIVE11’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LIVE11’은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최근 새롭게 추가했다. 라이브 종료 이후에도 원하는 장면 위주로 방송을 다시보기 할 수 있도록 VOD 기능을 개설했고 하이라이트 설정 기능을 통해 주요 장면 위주로 시청 가능하도록 탐색 기능도 강화했다. ‘LIVE11’ 탭도 새롭게 개편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누적시청수가 높았던 ‘BEST 방송’과 상품판매가 많이 된 방송을 확인할 수 있어 인기 라이브 방송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풀무원이 DX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전략으로 사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며 선보인 기업 맞춤형 O2O 푸드 플랫폼 ‘출출박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기술 기반 사업구조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모델로 주목받으며 입점을 확대해가고 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담은 바른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O2O 푸드 플랫폼 ‘출출박스’의 신규 입점처를 확대하고 맞춤형 식단 운영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풀무원 ‘출출박스’는 풀무원의 다양한 신선식품과 냉장·냉동 도시락, 간편식(HMR)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 무인 판매 플랫폼이다. 간단한 간식부터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식품과 일반 식사 및 개인 맞춤형 식단 ‘디자인밀’ 등의 다양한 제품 유형을 상주 인력 없이 24시간 운영 가능해 다양한 기업과 기관 등 고객사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출출박스 모바일 앱(App)’을 통해 식단제로 운영되는 도시락을 선주문 후 정기 배송 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 또한 인기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 ‘출출박스’는 2019년 런칭 이후 3년간 연평균 약 350%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초기에는 음료, 요거트, 과일 등 건강 간식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나 현재는 도시락, 샐러드와 같은 한 끼 식사부터 당뇨케어식, 체중조절식과 같은 개인 생애주기 및 생활주기 맞춤형 식단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급식 사업체와의 상생 관점에서 설계되었다는 차별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출출박스’는 고객사에 단순히 고정화된 모델로 입점하는 형태가 아닌 고객사의 정보를 기반으로 식품과 식단을 맞춤화할수록 수익성이 높아지는 사업모델로 설계되어 운영 중이다. 구내식당에서 중식 제공 외 조식·석식 운영이 어려웠던 기업들의 어려움을 보완해주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출박스’를 선택하고 있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를 바탕으로 ‘출출박스’는 최근 다수의 기업과 공공기관으로의 신규 입점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5월 2일에는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의료진을 위해 서울대병원(본관, CMI, 암병원, 의생명연구원, 어린이병원)에 신규 입점했다. 간단한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식사형’, 간식을 픽업할 수 있는 ‘간식형’ 등 총 38개의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됐다. 서울대병원 의료진과 임직원들은 원하는 시간대와 메뉴를 선택해 식사를 해결할 수 있으며 복지 정책에 맞춰 자유롭게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포스코 포항 본사에는 지난해 12월 첫 입점 이후 현재 총 13대가 운영되고 있다. 직원들이 가까운 ‘출출박스’에서 식사를 간편하게 픽업할 수 있게 하여 부지가 넓은 기업 임직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이외에도 ‘출출박스’는 서울지방경찰청,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한국타이어, SK 계열사 등에서 운영 중이다.

풀무원 ‘출출박스’와 ‘디자인밀’ 사업을 총괄하는 남정민 FI(Food Innovation) 사업부장은 “시간과 거리의 제약 없이 특정 기업 니즈에 맞춘 다양한 식단과 간식을 기업별 맞춤 복지정책과 연동하여 구독할 수 있다는 것이 풀무원 ‘출출박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최근 3년간 축적된 고객사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랫폼을 계속 고도화하고, ‘출출박스’의 선주문 서비스에 풀무원의 영양설계 노하우로 제조된 디자인밀 식단을 확대 적용하여 기업급식에서도 개인맞춤식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활·소비 트렌드 전반의 변화 속에서 전사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중심축으로 삼아 전통적 식품기업에서 벗어나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종합식품기업으로 변신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앱 기반의 서비스에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실시간 재고관리 시스템 등의 DX 기술이 적용된 ‘출출박스’는 디지털 전환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올 한 해 적극적인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롯데온이 '온앤더뷰티 위크'를 신설하고 매월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제안한다.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16일부터 22일까지 '온앤더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온앤더뷰티는 약 80여개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전용관을 포함해 3천개 이상의 뷰티 브랜드가 입점한 뷰티 전문 매장이다. 이 달부터 ‘온앤더뷰티 위크’ 행사를 신설해 롯데온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구성 상품과 새로운 브랜드 등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고, 매월 최신 뷰티 트렌드를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첫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화려한 메이크업을 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색조 제품을 중심으로 준비하고, 관련 상품에 할인 및 적립, 체험 키트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단독 기획 상품 및 선물 포장 서비스 등 롯데온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안해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 로레알 그룹 뷰티 행사(4/28~5/8)에서는 다양한 단독 구성 상품을 선보여 행사 매출이 전년대비 약 50% 늘었으며, 특히 '랑콤 UV 엑스퍼트(50ml+50ml) 세트'가 가장 큰 인기를 끌며 랑콤 브랜드 매출은 전년대비 2배 이상 신장해 최고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온앤더뷰티에서 '선물하기' 이용 시 제공되는 백화점 수준의 프리미엄 선물 포장 서비스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온앤더뷰티 오픈 이후 한 달간 뷰티 제품의 ‘선물하기’ 이용 매출 및 구매자 수는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크리스챤 디올 뷰티'가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일주일간(5/2~8) 모든 제품에 프리미엄 선물 포장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선물로 인기 있는 상품인 '디올 NEW 립글로우'가 전체 뷰티 제품 중 판매량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에, 롯데온은 희소성이나 특별한 경험 등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프리미엄한 뷰티 경험을 제안하는데 초점을 맞춰 ‘온앤더뷰티 위크’ 행사를 새롭게 기획했다. 행사기간에는 신규 입점 브랜드와 단독 기획 상품 등 온앤더뷰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와 상품을 비롯해 매월 뷰티 트렌드를 모아 소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규 입점 브랜드로 영국 뷰티 브랜드 ‘버버리뷰티’와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오에라', 프리미엄 니치 향수 브랜드 '르라보’ 등을 소개하며, 각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또한, 최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화려한 메이크업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색조 제품을 중심으로 ‘온앤더뷰티 단독 구성 세트’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베이스 메이크업 인기 제품인 '에스티 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 + 퓨어 컬러 엔비 립 페인트'를 7만3000원에, 색조 제품으로는 '바비브라운 엑스트라 립 틴트(샤인 브라이트 에디션) + 아이섀도우'를 6만5600원에, '베네피트 NEW 베스트 틴트(2+1세트)'를 5만8000원에 판매한다.

할인 혜택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최대 20% 할인 쿠폰 제공은 물론 브랜드 별로 엘포인트 최대 3천점을 적립해주며, 롯데백화점 뷰티 전 제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만원 할인 및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더불어 뷰티 전용 멤버십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1만원 추가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온앤더뷰티 스페셜 기프트’ 이벤트도 진행해 참여자 중 매일 500명을 추첨해 키엘, 조르지오 아르마니, 겔랑 등 17종의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샘플이 포함된 키트를 증정한다.

황형서 롯데온 백화점마케팅팀장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온앤더뷰티 위크’ 행사는 온앤더뷰티의 상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고, 새롭게 선보이는 브랜드와 상품, 서비스는 물론 뷰티 트렌드를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니 언제 어디서든 프리미엄한 뷰티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전자랜드(대표 옥치국)가 프리미엄 과일 브랜드 ‘선한과일’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판매하는 ‘선한과일 펀딩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선한과일은 가락시장 법정 도매 법인인 서울청과의 베테랑 과일 경매사들이 직접 고른 국내 상위 10%의 우수한 과일을 판매하는 전자랜드의 과일 브랜드이다. 선한과일 크라우드펀딩은 와디즈를 통해 펀딩에 참여하면, 펀딩 기간 동안 고품질로 재배한 과일을 수확 후 펀딩 참여자에게 배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자랜드는 첫 펀딩 과일로 ‘블랙보스 수박’을 선정해 지난 13일부터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블랙보스 수박은 당도가 높은 동남아의 ‘속 노랑종 수박’과 국내 기후에서 가장 잘 자라는 ‘흑피 수박’을 접목한 신품종이다. 이번 펀딩은 황토배기 수박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고창에서 수박 경작 경력 20년의 손성기 농가에서 재배한 블랙보스 수박으로 진행한다. 재배된 수박은 잘라보지 않고도 적외선으로 과육의 당도를 확인할 수 있는 ‘비파괴식 당도 선별’을 통해 13브릭스(Brix, 당도 측정 단위) 이상의 상품으로만 펀딩 참여자에게 배송된다. 이번 펀딩은 5월 30일까지 진행되며, 배송은 6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재배부터 유통 과정까지 철저하게 관리해 최상위 품질의 과일만 판매하는 선한과일이 상품 제작 과정을 후원하는 와디즈 펀딩의 시스템과 적합하다고 판단해 이번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됐다”며, “블랙보스 수박을 시작으로 새로운 품종과 제철 과일 등 다양한 선한과일 상품의 펀딩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자랜드의 선한과일은 명절 기간 한정 판매 후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 지난해 6월 전자랜드쇼핑몰을 통해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선한과일은 론칭 이후 온라인몰 판매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이달 25일까지 창립 21주년을 맞아 인기 브랜드 특집전 부터 경품, 적립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21 감사축제’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고객 성원에 감사를 전하는 동시에 코로나19 일상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상승으로 합리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지난달 진행한 초대형 쇼핑 행사 ‘광클절’에서 방문 고객이 전년 대비 최대 48%까지 증가, 경품 이벤트 참여 40%, 30대 이하 신규 고객은 평월 대비 30% 증가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음에 따라 편성 상품부터 혜택까지 다채롭게 구성한 쇼핑 행사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지난 5일부터 TV, 모바일 등 전 채널을 통해 패션, 가전, 뷰티 등 60여 개 인기 브랜드를 선별해 특집전을 진행하고 있다. 행사 상품 구매 시 최대 7% 적립, 재구매 고객 10% 적립 등을 제공한다. 프라임 시간대(저녁 8시~10시) 추가 할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또한, 모바일앱으로 3만원 이상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이용권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이용권 ▲롯데시네마 관람권 ▲롯데제과 월간과자 마니아팩 ▲롯데리아 한우 불고기 세트 등을 제공하는 ‘롯데 패밀리7’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TV 홈쇼핑 생방송에서는 단독 패션 브랜드의 여름 신상품들을 비롯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물량을 대량 확보해 선보인다. 이달 17일 오후 8시 45분부터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의 22년 여름 신상품 남녀 라인을 각각 선보인다. 19일은 대표 리빙 프로그램 ‘최유라쇼’에서 일명 ‘SKY 의자’로 불리우는 100만원 대 글로벌 베스트셀러 의자 ‘에르고휴먼’을 업계 단독으로 론칭, 오프라인 매장 대비 2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21일 오후 10시 30분에는 패션 전문 프로그램 ‘엘쇼(L.SHOW)’를 통해 ‘조르쥬레쉬’, ‘다니엘에스떼’, ‘폴앤조’ 등 단독 브랜드의 여름 신상품들을 합리적인 구성으로 선보인다. 22일 오후 3시부터는 프리미엄 가전 다이슨 특집전을 통해 ‘에어랩’, ‘드라이기’ 등을 선보인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스키니랩 모로실 다이어트’, ‘클라르하임 텐셀모달 침구세트’ 등 여름 시즌 상품들도 집중적으로 편성하고, 모바일TV ‘엘라이브’에서는 구찌, 생로랑, MSGM, 반스 등 MZ세대들을 겨냥한 인기 브랜드를 선보이고, 휴가 시즌을 겨냥한 제주도, 부산 등 국내 호텔/리조트 숙박권, 체험권 등을 판매한다.

윤지환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창립 21주년을 맞아 그 동안 고객들의 성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인기 브랜드를 좋은 혜택으로 선보이는 쇼핑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 고객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즐겨 찾는 채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16일부터 ‘영어‧영농조합법인 브랜드육성 지원사업’을 실시하며 대상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NS홈쇼핑이 영어‧영농조합법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육성 지원사업’을 실시하며 16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지원분야는 기업 브랜드/ 상품 브랜드 개발이며 대상은 NS홈쇼핑 거래 업체 중 영어‧영농조합법인 중소기업이다. 서류심사를 통해 2개 업체를 선정하며, 11월 11일까지 브랜드육성 지원사업에 참여 하게 된 기업에는 기업 브랜드 / 상품 브랜드 개발비용 1500만원을 지원 해준다. 신청은 16일부터 27일까지 신청서와 함께 사업계획서 및 중소기업확인서 등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기업 발표는 31일로 각 업체에 개별연락 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NS홈쇼핑 기업 홈페이지 상생경영란의 상생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NS홈쇼핑 대외협력본부장 이상근 이사는 “영어‧영농조합법인의 운영 취지와 같은 뜻으로 우리 농가와 어가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힘을 보태려 브랜드육성 지원사업을 실시하게 됐다”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사업으로 영어‧영농조합법인 중소기업의 활성화와 우리 농수산물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이 우리 아이의 올바른 행동교정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오는 20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우리아이 칭찬스티커 훈육법’ 주제로 임신육아교실을 진행한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기표현이 강해지고 신체발달로 인한 행동반경이 커지게 되면서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훈육’이 필요한 가운데 훈육과 관련해 많은 부모들이 어려워한다. 이번 임신육아교실에서는 이러한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보연 아동가족상담센터 한은정 부소장이 출연해 ‘우리아이 칭찬스터커 훈육법’을 주제로 쉽고 재미있는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한은정 부소장은 각종 TV프로그램 등에 출연한 아동상담 전문가로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훈육 방식인 칭찬 스티커 훈육 방법과 관련해 올바른 행동수정 방법 및 효과를 비롯해 아이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잘못된 사례도 함께 이야기할 예정이다.

강연 이후에는 경품 추첨 행사도 진행된다. 남양유업의 육아정보 포털사이트 ‘남양아이’에서 임신육아교실 사전 참여 신청을 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카시트, 조이비 놀이텐트, 남양유업 컴포트케어, 남양유업 맛있는 두유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사전 신청은 오는 18일까지 남양아이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행동 교정에 있어 어려워하고 계신 가운데,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육아를 하실 수 있도록 이번 강의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유익한 주제를 전달하는 남양유업 임신육아교실이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임신육아교실은 남양유업 사회 공헌 프로그램 Care&Cure(케어앤큐어)의 대표적인 활동 중 하나로, 1983년부터 시행하여 그동안 265만 명의 산모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8000번이 넘는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 영향을 감안해 온라인 형태의 ‘랜선 임신육아교실’로 대체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의 필수 육아 강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친환경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스타트업 ‘무빙’이 전국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이하 배달라이더협회)와 친환경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무빙은 친환경 전기 이륜차를 배달라이더협회에 소속된 전국의 배달 라이더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최대 단점인 주행거리를 보완하는 ‘무중단 모빌리티 솔루션’ 구현을 위해 전국 주요 지역에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BSS)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무빙과 배달라이더협회는 ▲유상운송 종합보험이 포함된 전기 이륜차 보급 ▲운행정보 및 운행 패턴 분석 기반 안전 운행 유도 ▲보험료 할인 연동 등을 통해 배달 라이더의 안전한 업무환경을 함께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무빙은 내구성 높은 전기 이륜차 보급과 A/S인프라 및 서비스 라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배달라이더협회는 소속 라이더를 대상으로 전기 이륜차 운용 방법 및 특성 등을 교육해 전기 이륜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무빙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전기 이륜차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짧은 주행거리를 극복할 수 있는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BSS)의 인프라 밀집도를 높여 친환경 모빌리티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락앤락(대표 김성훈·김성태)의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버킷 텀블러가 독일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2(iF Design Award 2022)에서 제품 부문을 수상했다.

락앤락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는 모던한 색상, 사용성까지 고려한 디자인이 특징인 제품이다. 화이트, 그레이 두 가지 컬러 라인업으로 어느 주방에서나 잘 어울리며 인테리어를 완성해 준다. 사용자의 편의, 공간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주방뿐 아니라 집안 어느 공간에서도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비설치 방식 설계, 부드러움이 돋보이는 큐브형의 간결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공간, 아이템과 조화를 이루며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락앤락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는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 발생하는 사용자의 어려움을 해소하려는 고민에서 출발한 제품이다. 음식물 쓰레기가 초래하는 악취, 벌레, 부패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쾌적한 주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 형태, 차별성 등의 iF 심사 항목을 특히 인정받았다.

기능적 측면도 우수하다는 평이다. 냉각 반도체 ‘펠티어 소자’를 적용해 냉기가 본체 내부에 골고루 퍼지고 오래도록 유지된다. 덕분에 내통 전체가 일반 냉장고 평균 온도인 5℃보다 낮게 유지돼 부패로 인한 세균 증식을 예방한다. 내통∙외통의 이중 뚜껑 구조를 통한 4중 완벽 밀폐를 구현해 냄새, 벌레 등을 차단하고, 원터치 반자동 오픈 방식으로 바쁜 주방에서 활용하기 편리하다.

락앤락 버킷 텀블러는 베트남, 동남아시아의 자연적 요소와 국가적 특성을 반영해 탄생된 제품이다. 사용자 환경에 중점을 두고 동남아시아 지역의 기후, 생활 패턴, 문화를 디자인 전반에 반영한 것이다. 시원한 음료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음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았다.

병의 외관과 일체화된 스테인리스 소재의 손잡이가 시원한 메탈의 느낌을 선사하는 동시에 이동 시에도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또한 지역의 대중적인 이동 수단인 오토바이 핸들에 간편하게 걸 수 있도록 가운데가 휘어지는 고리 모양으로 설계했다. 원형, 직선이 어우러져 슬림한 바디는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며 한눈에 들어오는 화이트, 딥핑크, 네이비 컬러로 깔끔한 외관을 자랑한다. 이런 점에서 버킷 텀블러는 심사 항목 중 형태, 기능면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면밀한 사용자 환경 분석, 실사용자의 편의에 초점을 둔 섬세한 디자인도 돋보인다는 평가다. 선호 유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빨대 일체형인 빨대캡, 뚜껑을 젖혀 여닫을 수 있는 형태의 플립캡 등 두 가지 종류로 선보였고, 더블캡 구조의 필터 덕분에 얼음 덩어리가 쏟아지는 불편함이 없고 찻잎 등을 걸러주는 기능도 있다. 일회용 컵을 대체해 사용하면서도 이동, 세척 등 편안함도 놓치지 않게끔 설계해 지속가능성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락앤락 디자인센터 정태락 상무는 “디자인이라는 언어로 세계 120여 개국 소비자들과 함께 소통하려는 노력 덕에 iF을 비롯해 세계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매년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소비자 경험과 가치를 면밀히 연구하고 반영해 심미성, 기능성, 사용성 등 차별화된 가치를 선사하는 락앤락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동원디어푸드(대표이사 강용수)가 펫 전문몰 ‘츄츄닷컴’ 오픈 2주년을 기념해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츄페스타’ 특가 기획전을 진행한다.

‘츄페스타’는 반려견, 반려묘를 위한 사료와 간식을 비롯해 장난감, 이미용품 등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을 최대 99% 할인된 특가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획전이다. 동원F&B 펫푸드 전문 브랜드 ‘뉴트리플랜’ 등 국내외 10여 가지 펫 전문 브랜드의 제품들로 구성됐다.

동원디어푸드는 5월 18일 ‘츄츄닷컴’ 공식 오픈일을 기념해 선착순 518명에게 각종 사료와 간식 등을 특가로 판매한다. 10여 가지 브랜드들로 구성된 특가 상품은 100원부터 4만원대까지 최대 99% 할인된 가격으로 구성돼 있어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유한양행 윌로펫’, ‘브리더랩’, ‘반려소반’, ‘채널팻’, ‘비타크래프트’ 등 국내외 인기 펫푸드 제품들을 각각 518원, 5180원에 판매하는 균일가 행사도 진행한다. 이밖에 행사 기간 중 ‘츄츄닷컴’에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 5%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상품 구매 고객 중 35명을 추첨해 18%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행사 기간 종료 후 행사 상품을 구매한 고객 중 58명을 추첨해 5180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동원디어푸드 관계자는 “2년간 츄츄닷컴을 사랑해주신 고객 분들께 보답하고자 1년 중 단 한 번 뿐인 특가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반려인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믿을 수 있는 다양한 펫 용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이 압구정동 명품관에서 5월 16일부터 1주일간 우주를 테마로 명품시계와 보석을 선보이는 ‘익스플로링 더 유니버스(EXPLORING THE UNVERSE/우주로의 탐험)’ 전시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우주’를 테마로 별, 은하수, 달 등을 모티브해 디자인되거나 의미를 담은 명품시계와 보석들을 명품관 하이주얼리&워치 매장(이스트 지하1층)에 대규모로 전시하는 행사이다.

전시회에는 브레게, 예거 르쿨트르, 샤넬 주얼리 등 총 13개의 명품 브랜드들이 참여, 90억원 상당의 명품시계 및 주얼리 상품들이 선보인다. 총 14개의 국내 단독 제품들이 전시되며 주요 전시 제품으로 ▲브레게의 ‘레인 드 네이플 데이 앤 나이트 8999’ ▲예거르쿨트르의 ‘랑데부 데즐링 문’ 등이 있다.

더불어 매장 역시 우주틀 테마로 이색적인 디스플레이를 연출해 신비로운 느낌을 전달한다. 하이주얼리&워치 매장 입구 통로를 우주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는 영상과 함께 전시, 상품의 투르비옹 소리를 송출해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체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갤러리아명품관은 우주 테마를 시작으로 바다, 정글 등의 익스플로링(탐험) 시리즈로 올해 전시를 전개할 계획이다. 한편 갤러리아명품관의 하이주얼리&워치 카테고리의 신장률은 올해 4월 누적 기준으로 전년대비 약 60% 신장하며 명품관의 성장세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 제너시스 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14일 치킨대학에서 한부모가정 아이들과 학부모를 함께 초청해 가족과 함께하는 치킨캠프를 진행했다.

BBQ는 인천 소재의 한부모가정 지원센터의 한부모가정 아이들 18명을 이천시 치킨대학으로 초청했다. 이날 진행된 치킨캠프는 신발던지기, 몸으로 말해요, 윷놀이 등 야외 레크레이션과 치킨대학 탐방 및 치킨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조리하는 등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번 치킨캠프에 함께 참여하신 어머님은 “평소 바쁜 일상을 보내는 탓에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기 힘들었는데, 주문해 먹던 치킨을 직접 튀겨보고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BBQ 관계자는 “이번 치킨캠프를 통해 모두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BBQ는 2004년부터 치킨 프랜차이즈 산업과 올리브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치킨캠프를 시작했다. 치킨캠프는 제너시스BBQ 그룹의 치킨대학에서 진행하며, 현재까지 약 5만여명이 참여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액세서리(BEANPOLE ACCESORY)는 지속가능성의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친환경 상품인 ‘아리(R.E)’ 백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지난해 선보인 호두 니트백이 90% 이상의 판매율을 올린데 이어, 나무백도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는 등 친환경 상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빈폴액세서리는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를 사용해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가방이라는 의미를 담아 ‘아리(R.E)’백 이라고 명명했다.

친환경 폴리에스터 원사로 만들어(REcycled polyester) 자원 낭비를 줄였고(REduce waste and energy consumption), 가벼우면서 예쁜 니트백이다. 아리백은 동글동글 귀여운 스타일의 복조리 모양이다. 네이비와 블루, 베이지와 브라운, 그린과 네이비 등 컬러 블록 배색과 브랜드 상징인 체크를 포인트로 디자인했다. 가방 외관의 주름과 드로우 스트링으로 세련되면서도 심심하지 않게 스타일링했다. 

또 아리백은 캐주얼 착장 뿐 아니라 세미 포멀 룩과도 매칭하기 좋다. 가방 스트랩에 손목을 끼워 가볍게 들거나 어깨에 걸쳐 숄더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니트 소재 특성상 가방 안에 물건에 따라 모양이 자유자재로 바뀌는 재미도 있고,트렌디하면서 젊은 컬러가 상품 주목도를 높인다.

아리백은 그린, 아이보리, 네이비 등의 컬러로 출시됐고, 가격은 9만9000원이다.

이상우 빈폴액세서리 팀장은 “일상을 찾아가는 분위기와 본격적인 나들이 시즌을 맞아 무심한 듯 알찬 아이템을 선보이게 됐다” 라며 “빈폴액세서리는 친환경적 접근을 토대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며 의식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빈폴액세서리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을 통해 특별 기획전을 마련, 이달 22일까지 아리백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대 19%를 할인해준다.

○.. 마켓컬리가 서비스 시작 7주년을 맞아 고객에게 대대적 혜택을 제공하는 ‘Kurly Birth Week’ 온라인 행사를 20일까지 진행한다. 적립금 및 경품 제공, 인기 상품 특가 판매 등 컬리의 일곱 번째 생일을 고객과 함께 축하하기 위한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7년 간 마켓컬리를 아껴준 모든 고객을 위한 선물로 100% 당첨되는 적립금 슬롯머신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소 1000원부터 최대 10000원까지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마켓컬리 아이디(ID) 당 1일 1회만 참여 가능하다. 경품 행사도 운영된다. 경품 응모권의 수량은 주문금액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안마의자, LG 스탠바이미, 샤오미 에어프라이어, 딥디크 향수, 적립금 100만원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컬리의 생일을 기념해 역대급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7주년 7특가’의 제목으로 총7개의 특가전을 진행한다. 우선 고객 후기가 999개 이상인 정육, 과일, 간편식 등의 인기 상품을 1999원, 1만1999원의 할인가로 판매한다. 생활용품, 뷰티상품 등을 하나 더 주는 ‘+1 특가’ 이벤트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반값특가, 만원특가, 릴레이특가 등 놓치면 아까울 쇼핑 기회를 마련했다. 

특가 전에는 ‘사미헌’ 양념 소갈빗살, ‘프릳츠’ 커피 캡슐 등 식품 뿐 아니라 뷰티, 가전, 숙박권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AHC 선쿠션, 쿠쿠 압력밥솥, 밀레 커피머신, 삼성전자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등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JW메리어트, 쉐라톤, 코트야드 등 유명 호텔 숙박권과 거장 영화감독 팀 버튼 전시회 입장권도 반짝특가로 제공한다.
 
이 외에도 21일과 22일 양일 간 주말 장보기 상품을 특가로 판매하는 ‘애프터파티’ 행사와 제품군 별 인기상품만을 모아 10% 이상 할인가에 선보이는 ‘카테고리 TOP50’ 코너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7주년에는 마켓컬리가 고객의 사연을 듣는 ‘컬리와 7년째, 소소하지만 소중한 순간’이라는 따뜻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 간 해당 이벤트 페이지 게시판에 컬리와 함께 했던 소중했던 순간을 담은 글을 남기면 총 600명을 추첨해 최대 3만원의 적립금을 증정한다.

정소영 컬리 프로모션 마케팅팀 담당자는 “7년 간 마켓컬리와 소중한 일상을 함께 해준 고객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식탁과 일상을 두루 풍성하고 편리하게 바꾸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야외 마스크가 해제되며 거리두기도 사실상 끝났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공원, 테마파크, 사찰 등은 오랜만에 인파로 넘쳐났다. 회식과 모임도 재개 됐다. 지난 2년간 주춤했던 대면 서비스역시 다시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일상회복 단계에 들어서면서 유통업계는 대면 판매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가고 있다. hy 자체 데이터 분석 조직 ‘데이터센터’는 오프라인 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프레시 매니저(야쿠르트 아줌마)’ 활동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는 ‘이동형 POS’에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동형 POS는 프레시 매니저가 고객관리, 제품관리, 결제지원, 배송경로 확인 등을 위해 사용하는 단말기다.

마스크를 내리자 대면 결재 빈도와 결제 금액 모두 대폭 증가했다.

hy 데이터센터 분석에 따르면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된 4월 18일부터 4월 30일까지 2주간 고객 대면 결제 횟수는 60만 건이다. 동기(21년 4월 19일 ~ 5월 1일) 대비 18.3% 늘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작년 보다 1명당 9번 더 고객을 만난 셈이다.

해당 채널의 대면 거래액 역시 늘었다. 이 기간 거래액은 83억 원으로 프레시 매니저 1명당 76만 원을 거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대비 18.9% 늘어난 수치로 1회 구매 시 더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기배송을 포함한 총 거래액 대비 대면 거래액 비율은 동기보다 2.7%늘어난 20.0%로 나타났다.

hy에 따르면 이 기간에 프레시 매니저(야쿠르트 아줌마) 1명당 하루 평균 18.5 km를 이동하며 455건의 제품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동 거리는 거리두기 해제 전(2022년 4월 4일~ 9일)보다 4% 늘었다. 고객 대면이 잦아지며 정기배송 수요 역시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간에 1만1000명 프레시 매니저는 하루 평균 500만 건 배송을 이상 없이 전달했다. 하루 이동 거리를 모두 더하면 20만3000km로 서울~부산 거리를 253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프레시 매니저 대면 서비스와 배송 효율화 배경에는 ‘코코’와 ‘이동형 POS’가 있다.

hy는 냉장 카트 ‘코코’를 활용한 풀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부터 상온제품까지 배송이 가능한 역량을 갖췄다. 더욱 정확한 수·배송 관리를 위해 2017년부터 고객관리 앱이 탑재된 단말기 이동형 POS를 도입했다. 장소와 시간을 고려해 최적 전달경로를 제공한다. 신용카드, 앱카드, 현금영수증 발행 등을 지원해 고객 결제 편의성도 높였다.

이를 기반으로 전국 550개 영업점에 소속된 프레시 매니저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집 앞까지 배송해 준다.

최근에는 친근한 지역 담당자 프레시 매니저와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물류 사업 ‘프레딧 배송서비스’를 정식 론칭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물류 플랫폼 i LaaS와 자체 B2B 영업조직을 활용해 급성장 중인 물류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와이즐리, 신한카드 등을 시작으로 화장품, 신선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수의 화주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배송물량을 크게 높인다는 계획이다.

hy는 신선식품 저장 및 코코 보관 용도로 사용되는 기존 영업점을 도심 속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김병근 hy 경영기획부문장은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프레시 매니저 채널의 강점은 빠른 소비자 대응”이라며 “리오프닝과 함께 다시 활발해진 대면 서비스는 물류 서비스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성다이소가 스킨케어 브랜드 제이엠솔루션(JMsolution)의 'B5히아라인'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화장품은 전 상품이 피부 저자극 테스트와 독일 더마테스트를 완료했고, 파라벤, 벤조페논 등 10가지 화학성분이 없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하기 적당하고, 크림, 앰플 등 총 6가지의 상품으로 구성됐다.

주 성분으로는 수분을 끌어당겨 결합시키는 보습효과와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판테놀(B5)’과 피부 속부터 수분을 촘촘히 채워주고 피부 겉에서 날아가지 않도록 꽉 잠가주는 효과가 있는 ‘멀티 12중 히아루론산’이 이번 상품에 모두 함유됐다.

또한, 피부지질과 같은 성분으로 피부 각질 세포 사이사이를 연결해 피부 장벽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과 밀의 싹에서 추출하는 성분으로 피부 보호 및 진정을 도와주고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케어해주는 알란토인, 자작나무 유래 보습 성분으로 피부 수분 보유력을 끌어올려 더욱 촉촉한 피부로 케어해주는 아쿠아씰도 전 상품에 들어있어 기초 화장품을 찾고 있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다.

‘제이엠솔루션 B5히아라인’은 △앰플, △크림, △에멜전, △토너, △클렌징 폼, △마스크 총 6가지 구성으로, 세트로 구입해도 가성비가 높아 가정의 달 선물로도 적당한 상품이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제이엠솔루션의 기능성과 다이소의 ‘균일가’가 만나 가성비가 뛰어난 ‘B5 히아라인’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이소는 가격 경쟁력이 높은 뷰티용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 한국맥도날드가 오늘(16일)부터 오는 22일(일)까지 ‘크루 채용 주간’을 진행한다.

맥도날드는 현재 단일 글로벌 외식 브랜드 중 최대 고용 규모인 약 1만5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올해도 적극적인 채용을 이어가 많은 이들에게 외식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맥도날드는 전국 직영 및 일부 가맹 매장에서 진행되는 ‘크루 채용 주간’을 통해 학력‧나이‧성별‧장애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 방식으로 대규모의 신규 크루를 선발한다.

맥도날드 크루로 선발된 인원은 QSC(품질·서비스·위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맥도날드는 크루들의 전문적인 업무 능력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우수한 인재에게는 향후 매장 매니저, 지역 매장 관리자 등 정규직으로 전환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맥도날드는 직원의 만족이 곧 고객의 만족이라는 ‘사람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크루를 위한 다양한 복지 혜택도 운영하고 있다. 근로기준법을 바탕으로 근무 수당 지급, 정기 건강검진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요건 충족 시 4대 보험 가입도 함께 지원한다. 또한, 국내 4개 사이버 대학과의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금 면제 및 수수료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등 크루들이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 외에도 경조사 지원부터 대형 가전, 생필품 등 1500여 개 제품을 평균 46%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초특가몰’, 모든 맥도날드 메뉴를 상시 20% 할인해 주는 ‘맥패밀리 쿠폰’(일부 가맹점 제외), 일부 애플(Apple) 기기 최대 10% 할인, 4시간 이상 근무 시 무료 음식 제공 등 다채로운 직원 전용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맥도날드는 직원 스스로가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누구에게나 차별 없는 열린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맥도날드에서 글로벌 외식 시스템을 경험하며 업계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밝혔다.

○.. 대상 청정원 간편식 브랜드 '호밍스(Home:ings)'가 ‘메인요리’ 라인업 확대를 위해 HMR 신제품 4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청정원 호밍스 ‘메인요리’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기 번거로운 구이, 전골, 볶음 등의 메뉴를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제조한 냉동 가정간편식이다. 기존 가정간편식과 달리 손질된 식재료를 급속 냉동해 재료의 신선함과 식감을 살렸다. 

신제품 4종은 ▲기사식당 돼지불백 ▲바베큐 쪽갈비 ▲춘천식 닭갈비 ▲소고기버섯 만두전골로 누구나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한식 메뉴로 구성됐다. 기사식당 돼지불백은 돼지고기를 직화로 구워 풍미를 낸 제품으로, 기사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식당의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 바베큐 쪽갈비는 육향이 살아있는 갈빗살을 직화 불맛 소스와 로즈마리, 마늘 등의 향신료로 마리네이드하여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을 냈다. 춘천식 닭갈비는 닭다리살과 양배추, 고구마 등 각종 재료를 양념하여 춘천 닭갈비의 매콤달콤한 맛을 살렸고, 우동 사리를 함께 동봉하여 현지 식당의 느낌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소고기 만두전골은 속이 꽉찬 왕만두와 소고기, 각종 야채를 넣어 외식 부럽지 않은 풍성한 전골요리를 구현했다. 여기에 양지 육수와 채수로 깔끔하고 깊은 맛을 더했다.

호밍스 ‘메인요리’ 4종은 별도의 재료나 양념을 준비할 필요 없이 에어프라이어나 프라이팬, 냄비를 활용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덕분에 요리하지 않고 한 끼를 해결하고 싶을 때, 캠핑이나 여행 중 만족스러운 식사를 하고 싶을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제대로 된 식사’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대상 관계자는 “많은 수의 밑반찬을 곁들이기보다 메인 요리를 중심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취식 트렌드에 맞춰 신제품 4종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메인 요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하이브리드(lil HYBRID)’의 새로운 라인업인 ‘릴 하이브리드 이지(lil HYBRID Ez)’를 출시한다.

‘릴 하이브리드 이지’는 지난 2020년 출시된 ‘릴 하이브리드 2.0’에 이어 KT&G가 2년여 만에 출시하는 ‘릴 하이브리드’ 신제품이다. ‘릴(lil)’브랜드 전용매장인 ‘릴 미니멀리움(lil MINIMALIUM)’과 온라인 판매처인 ‘릴 스토어’에서 16일 첫선을 보인다. 이후 5월 30일부터 CU·GS25·세븐일레븐 등 전국 2만 3000여개 편의점에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신제품은 전용스틱 삽입 시 자동으로 예열이 시작되는 스마트온 기능 등 ‘릴 하이브리드’의 편의성은 유지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릴 하이브리드 이지’의 권장 소비자가는 5만8,000원이며 별도의 할인 쿠폰은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디자인은 기기의 측면을 라운드 엣지 형태로 구현해 안정감을 부여하고, 메탈릭하고 소프트한 재질감으로 세련미를 강조했다. 색상은 ‘하와이안 그린’, ‘시에나 레드’, ‘마리나 실버’ 3가지로 출시되며, 이 중 ‘마리나 실버’ 색상은 ‘릴 미니멀리움’과 ‘릴 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임왕섭 KT&G NGP사업본부장은 “‘릴 하이브리드 이지’는 가성비와 편의성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KT&G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제과가 아이스크림 ‘와’의 감탄사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엥?, 헐;, 오!, 음~’ 등 한 글자 감탄사로 제품명을 바꿔 재미요소를 더했다. 롯데제과는 3월경 본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재한 후 대중의 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제품 출시를 결정했다. 이런 제품을 내면 어떻겠냐는 질문에 ‘취향저격! 당장 진행시켜 주세요!’ 등의 긍정적인 댓글이 줄을 이었다. 

롯데제과는 제품 출시 후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 홍보 영상을 게시했으며 이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제품은 한정판으로 슈퍼마켓, 아이스크림 할인점 등 시판 채널을 통해 판매한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 ‘더 히스토리 오브 후’가 문화재청과 함께 아름다운 궁중 문화 스토리를 담은 ‘2022 후 궁중 문화 캠페인’을 선보인다.

LG생활건강은 지난 15년부터 문화재청과 궁과 왕후의 고귀한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궁중 문화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올해는 ‘왕후의 정원’을 주제로 경복궁 교태전에서 오프라인 전시를 열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캠페인도 동시에 진행한다.

우선 오는 20일까지 경복궁 교태전에서 ‘환유 국빈세트 오조룡 자수함’을 포함해 국립유형유산원 소장 궁중 유물을 전시하고, 왕후의 정원인 교태전 아미산, 향원정을 모티브로 연출한 로얄 가든 포토존을 운영한다.

이번 궁중 문화 캠페인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인 ‘2022 환유 국빈세트 오조룡 자수함’은 국가 무형 문화재 자수장 제 80호 최유현 장인 과 협업하여 새롭게 탄생한 작품으로, 왕과 왕후의 절대권력을 상징하는 오조룡이 섬세하고 고귀한 자수 문양으로 새겨져 정교한 궁중 예술의 극치를 느낄 수 있다. 시간의 정성을 담은 럭셔리 토탈 안티에이징 라인 환유에서 매년 선보이는 국빈세트는 21년에 이어 정성의 예술인 자수를 적용해 궁중에서만 사용한 금사를 수놓은 궁중 자수함으로 선보인다.

또한 ‘후’는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로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없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오프라인 전시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디지털 캠페인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VR 궁중 문화 캠페인’에서는 오프라인 전시를 VR 컨텐츠로 제작해 공개하고, ‘환유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지난 15년부터 출시된 국빈세트를 디지털 뮤지엄으로 공개해 새로운 기술로 재해석된 궁중 문화의 아름다움을 만나볼 수 있다.

후 브랜드 담당자는 “후는 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트렌드에 맞춘 디지털 컨텐츠를 확보하고 자산화 시켜왔다”며, “특히 올해는 실외 마스크 해제로 보다 많은 고객이 궁중 문화 캠페인에 참여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큐원 상쾌환이 유튜브를 통해 MZ세대와의 소통을 이어간다.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최낙현 대표)는 숙취해소 제품 큐원 ‘상쾌환’의 신규 바이럴 영상 ‘환타스틱 상쾌환’, ‘상쾌환 TV’ 두 편을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영상 두 편은 배우 혜리와 한문철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가 함께 출연해 어울리지 않는 듯 어울리는 ‘케미’를 보여 준다.

‘환타스틱 상쾌환’편은 ‘환타스틱’, ‘상쾌환’, ‘깨요’라는 가사에 맞춰 환 형태 상쾌환, 스틱형 상쾌환, 숙취 해소를 상징하는 동작을 두 출연자가 반복한다. 영상의 내용은 단순하지만 출연자들이 동작을 할 때마다 손, 눈동자, 입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화면 전환과 중독성 있는 일렉트로닉 음악 ‘붐바스틱’을 연상시키는 멜로디가 합쳐져 영상에 몰입하게 된다. 

'상쾌환TV’편은 블랙박스 영상을 보며 교통 사고 상황을 분석하는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를 패러디했다. 한문철 변호사는 한문철 TV 특유의 진행 방식으로 술자리를 즐기는 젊은 층의 영상을 일시정지, 반복 재생, 확대해가며 즐거운 술자리의 원인을 분석한다. 한 변호사가 영상을 분석한 결과 가방에 담긴 상쾌환과 상쾌환 스틱이 비결로 공개된다. 

상쾌환 관계자는 “환과 스틱, 숙취해소의 느낌 등 두 의미를 ‘환타스틱’이라는 한 단어에 중의적으로 담았다”며 “상쾌환과 함께하는 술자리가 MZ세대의 새로운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유튜브, 바이럴 영상 등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쾌환은 효모추출물, 식물혼합농축액(헛개나무열매,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의 원료를 배합해 환 형태로 만든 숙취해소제품이다. 1회분 3그램씩 개별 포장돼 휴대 간편성과 섭취 편의성이 높다. 환 형태 제품의 인기를 바탕으로 물 없이 간편하게 짜 먹는 슬림 스틱 형태의 ‘상쾌환 스틱형’도 출시됐다. 상쾌환 스틱형은 망고 과즙이 들어있는 ‘상쾌환 스틱형 망고맛’과 배 농축액 10%와 사과 과즙이 첨가된 ‘상쾌환 스틱형 레드’ 두 종류가 있다.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의 대표 선물 제품 3종이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 품질 평가기관인 ‘2022 몽드 셀렉션(Monde Selection)’에서 우수한 맛과 외관을 인정받아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내 베이커리 업계에서 ‘몽드 셀렉션’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다.

‘몽드 셀렉션’은 유럽 벨기에에서 창립된 60년 역사의 국제 품질 평가 기관으로, 80여명의 전문 평가단이 제품의 맛, 향, 식감, 패키지 등 25가지 이상의 기준으로 품질을 평가해 시상한다. 이번 ‘몽드 셀렉션’에는 92개국 1079개 기업에서 3000개 이상의 제품이 참여했다.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보름달을 보며 가족의 건강과 복을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은 제품으로, 순도 99.9% 동판에 구워 속까지 촉촉한 빵 사이에 앙금을 넣어 만든 ‘만월빵’ △바삭한 쿠키 사이에 제주 특산물인 우도 땅콩, 버터, 캐러멜 등을 조화롭게 담아 고소하고 달콤한 ‘제주마음샌드’ △바삭한 버터 쿠키 속에 가평 특산물인 잣과 버터, 카라멜 등을 담은 ‘가평맛남샌드’로 3종이다. 

해당 제품들은 출시 이후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으며 파리바게뜨의 대표적인 선물 제품으로 자리 매김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3종 모두 우수한 맛과 품질 면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만월빵’은 맛과 풍미, 외관, 패키지 영역에서 월등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파리바게뜨 프리미엄 선물의 우수한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냉동피자 시장 강자인 오뚜기가 ‘화덕style 피자’ 2종을 출시하며 시장 확장에 나선다. 

오뚜기는 16일 서울 성동구 소재 이탈리안 음식점 마리오네에서 ‘화덕style 피자’ 출시를 기념해 특별한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오뚜기는 ▲페페로니디아볼라 피자 ▲트러플풍기 피자 등 신제품 2종을 현장에서 조리해 참석자들에게 제공하며 제품의 특장점을 알렸다.  

새롭게 선보인 ‘화덕style 피자’는 직화 오븐에 구워 도우의 쫄깃한 식감을 살렸으며, 화덕 특유의 불향과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특히, 잘 숙성된 도우를 고온에서 구워낼 때 생기는 ‘에어버블’은 피자의 고소한 맛을 한층 더해준다.  

먼저, ‘페페로니디아볼라 피자’는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와 짭짤한 페페로니를 듬뿍 넣은 제품으로, 화끈한 스파이시 소스를 더해 매콤하면서 개운한 뒷맛을 자랑한다. 함께 선보인 ‘트러플풍기 피자’는 모짜렐라 치즈에 양송이, 새송이버섯을 더해 풍부한 식감을 살렸으며, 진한 트러플 풍미의 부드러운 머쉬룸 소스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맛을 선사한다.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레인지, 오븐 등 가정 내 조리도구를 활용해 화덕 없이도 전문점 수준의 피자를 완성할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올리브 오일, 타바스코 소스 등을 첨가해 즐겨도 좋다고 오뚜기 측은 설명했다. 

이날 오뚜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내식 수요가 증가하고, 가정 내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냉동피자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새로운 유형의 제품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독보적인 기술력이 집약된 ‘화덕style 피자’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토핑이나 도우의 차별화에 주력하던 기존 시장에서 더 나아가, 메뉴 및 품질 고급화를 통해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온·오프라인 시장 리서치 기관 ‘칸타(Kantar)’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국내 냉동피자 시장 규모는 1267억원으로, 2020년(966억원) 대비 약 31.1% 성장했다. 또한, 냉동피자의 ‘프리미엄화’로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내세운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냉동피자 평균 구매액은 2019년 1만5394원에서 지난해 1만8296원으로 약 18.9% 증가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화덕style 피자’는 메뉴의 다양화,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적극 반영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화덕피자 특유의 풍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며, “국내 냉동피자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시장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뚜기는 지난 2016년 국내 냉동피자 시장에 진출한 이후 ‘떠먹는 컵피자’, ‘사각피자’, ‘UNO피자’, ‘크러스트 피자’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 애경산업이 스킨케어 화장품 기업 ‘원씽’(ONE THING)의 지분 70%를 14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원씽은 화장품의 핵심 성분에 집중해 좋은 성분의 함유량은 최대한 높이고 불필요한 가격 상승 요소는 배제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가진 스킨케어 기반의 화장품 기업이다.

원씽의 주력 상품은 병풀, 어성초, 인진쑥 추출물 등 화장품의 핵심 성분에 집중한 스킨 토너 제품으로 최근 에센스 세럼, 선크림 등을 출시하며 스킨케어를 중심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19년에 론칭한 브랜드 ‘원씽’(ONE THING)은 디지털 채널을 기반으로 성장해 디지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일본·중국·미국·동남아의 디지털 플랫폼에 진출해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성장성이 높은 화장품 기업이다.

애경산업은 원씽 인수를 통해 화장품 사업의 포트폴리오 강화와 함께 디지털 경쟁력 확보 및 글로벌 시장 다각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202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조사에서 정수기 부문 1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충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브랜드 경쟁력을 산출하는 지표다. 

코웨이는 이번 조사에서 생활환경 및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맞춤형 제품 라인업과 서비스 형태를 구축하고 고객 사용 경험을 강화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정수기 부문에서 업계 최고점을 획득했다. 

특히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일반적인 정수기 형태에서 벗어나 빌트인/가로/세로/RO 등 폼팩터와 필터, 컬러 구성의 차별화를 이뤄내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 주방 인테리어, 설치 공간은 물론 필터 종류까지 다양한 취향에 맞춰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국내 정수기 최초로 도입한 ‘스마트 모션 파우셋’ 기능으로 위생을 강화한 점도 호평 받았다. 평소에는 파우셋이 제품 내부에 숨겨져 있다가 사용 시에만 컵을 자동으로 인식해 파우셋이 노출되며, 이를 통해 오염을 사전 차단하고 초소형 사이즈와 매끄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코웨이는 “개인마다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 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R&D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을 통해 고객과 지속 소통하며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를 드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하림이 100% 쌀과 물로 지어 밥 본연의 풍미(냄새, 색깔, 식감)를 살린 The미식 밥을 선보이며, 국내 즉석밥 시장에 진입한다.

하림은 16일 The미식 밥 론칭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 알 한 알 살아있는 갓 지은 밥의 풍미를 그대로 재현한 The미식 밥을 통해 즉석밥을 꺼리던 소비자들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즉석밥2.0’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The미식 밥은 다른 첨가물 없이 100% 국내산 쌀과 물로만 지어 밥 본연의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집에서 밥을 지을 때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는 것처럼 The미식 밥은 ‘첨가물 zero’를 구현했다. 따라서 The미식 밥은 갓 지은 밥과 같이 구수한 밥 냄새 외에 이취가 전혀 없고, 밥 고유의 빛깔을 유지하는 등 기존 즉석밥과 차별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물붓기(가수)와 밀봉(실링) 2개의 공정에서 최첨단 무균화 설비인 클린룸(클래스 100, NASA 기준)을 운용해 다른 첨가물 없이 오직 쌀과 물로만 밥을 짓는 것이 가능하다는 게 하림의 설명이다.

아울러 냉수 냉각이 아닌 온수로 천천히 뜸을 들이는 차별화된 공정을 통해 용기를 밀폐하는 포장 필름과 밥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냄으로써 밥알이 눌리지 않고 한 알 한 알 고슬고슬하게 살아있어 갓 지은 밥의 냄새와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실제 The미식 밥의 용기 위를 눌러보면 공기층이 손 끝으로 느껴진다.

The미식 밥은 백미밥을 필두로 소비자들의 다양해진 식습관과 취향에 맞춰 귀리쌀밥, 현미밥, 흑미밥, 오곡밥 등 총 11종 라인업을 갖췄다. The미식 밥11종은 아기 젖병으로 쓰는 PP재질의 친환경 사각형 용기에 210g 1인분이 기본 포장 단위이며, 밥 종류에 따라 180g, 300g도 있다.

하림 관계자는 “The미식 밥에는 자연의 신선한 재료로 최고의 맛을 만든다는 하림의 식품철학과 원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면서 “집에서 지은 밥처럼100% 쌀과 물로만 지었기 때문에 산성이나 알칼리성 정도를 나타내는 수소이온농도를 측정해보면 집에서 지은 밥과 같은 중성(pH 7)이 나온다”고 밝혔다.

이어 “즉석밥 2.0 시대를 열어 갓 지은 밥과 똑같은 즉석밥을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맛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쌀 소비 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홍국 하림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최고 품질의 닭고기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쉽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했듯이 제대로 만든 집밥을 편리하고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1분기 직매입과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라이브 방송에서 모두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며 22년 성장전략 성공의 초석을 마련했다.

16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140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1372억원)보다 28억 원 증가(+2%)했으나, 당기순손실은 1분기 영업비용의 증가로 265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1분기 엔데믹 도래의 기대심리에 의한 e커머스의 대응 비용과 시장 경쟁 대응을 위한 영업비용이 증가했지만, 효율적인 마케팅과 비용 절감을 통해 직전분기(21년 4분기)에 비해 영업손실은 23% 이상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2022년 11번가가 중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리테일(직매입+위탁판매) 사업 확대 전략은 1분기 리테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62% 성장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1분기 리테일 매출은 이미 지난해 연간 리테일 매출액의 93% 수준을 달성하면서 익일배송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11번가 성장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11번가는 1분기 중, 파주 1, 2 물류센터에 이어 인천과 대전 지역에도 물류센터를 추가 확보해 운영 중이다. 또한 직매입 및 위탁판매 운영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편 중으로 이달 내 적용할 계획이다.

11번가의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이달 초 아마존 미국(US) 수백만 개 상품을 새로 추가했다. 패션, 뷰티, 주방, 디지털, 스포츠 등 수십만 개 브랜드 상품이 추가되면서 명실공히 국내 최대규모 해외직구 서비스 지위를 공고히 했다. 또 아마존에서 한국으로의 배송 기간도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에서 4~8일로 단축됐다.

11번가의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11(LIVE11)’은 연일 최고기록을 경신해 가고 있다. 1분기 ‘라이브11’은 분기 누적 시청 수 8730만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6배 이상 증가한 기록이다. 또 라이브 방송 당 평균 시청수도 26만3000명을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16배 증가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라이브방송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라이브방송 거래액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다. 1분기 ‘라이브11’의 방송 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배, 바로 직전 연말 4분기 대비해서도 78% 증가했다.

11번가는 2022년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해외직구 독보적 경쟁력 확보 ▲직매입 확대를 통한 빠른 배송경쟁력 강화 ▲우주패스를 연결고리로 한 SKT-아마존-11번가 시너지와 충성고객 확보 ▲라이브 커머스와 다양한 제휴협력을 기반한 오픈마켓 경쟁력 제고 라는 4가지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선언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e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 오리온그룹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532억원, 영업이익 1086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영업력 강화로 전 법인들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통합 구매를 통한 효율적 원가관리, 지속적으로 펼쳐온 효율과 수익 중심의 경영 효과에 힘입어 6.5% 성장했다. 그룹 차원의 유동성도 1000억원 가량 개선됐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 법인은 비우호적인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제품 생산과 영업활동으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성장하며 실적 하락 우려를 불식시켰다.  

한국 법인은 매출이 10.6% 성장한 2197억원,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342억원을 기록했다. ‘꼬북칩 스윗바닐라맛’, ‘대왕 오!감자’ 등 스낵 신제품이 연달아 히트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저장간식’ 소비 트렌드 속 ‘촉촉한초코칩’, ‘카스타드’ 등 대용량 규격 제품이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영업이익은 9년째 가격 동결 정책을 이어가는 가운데 원재료비 등 제조원가 및 물류비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올해 한국 법인은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스낵, 파이 등 차별화된 제품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채널 내 매대 확대 전략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오!그래놀라 등 마켓오네이처의 라인업 확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간편대용식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닥터유 브랜드에서는 영양과 건강이 강조된 기능성 식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음료 사업은 여름 성수기를 맞아 ‘닥터유 제주용암수’와 ‘닥터유 면역수’의 소비자 대상 마케팅 활동을 적극 펼치고, 판매처를 확장해 외형 성장을 도모하는 등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인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통합구매를 강화하고, 에너지비용, 물류비, 영업비 등 전사 차원의 총원가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1.1% 성장한 3052억원, 영업이익은 6.4% 증가한 49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지역봉쇄 영향 속에서도 스낵, 젤리 등 신제품 입점이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영업이익 또한 불확실한 대외 변수에도 불구하고 생산공정 및 영업인력 구조 효율화 등 내부 비용 통제 노력에 집중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일시적으로 가동이 중단됐던 상하이 공장은 현재 기존 대비 80% 수준으로 가동률을 회복했으며, 랑팡, 광저우, 셴양에 위치한 생산공장은 모두 정상 가동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초코파이 등 파이류 제품이 중국 내 생활 필수품으로 지정되고, 원활한 물류∙영업활동으로 제품 출고량이 증대되면서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올해 중국 법인은 제품력과 영업력 중심의 성장 전략을 펼쳐가고 있다. 파이와 스낵에서 신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며, 특히 하반기에는 그래놀라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고 양산빵과 함께 현지 간편대용식 시장을 공략하는 등 신규 카테고리도 적극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남부지역 시장을 개척하고, 채널별 전용 제품을 확대하는 등 매대 점유율을 늘리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최근 급성장하는 신유통채널인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융합 유통) 플랫폼 등도 적극 공략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23.7% 성장한 1025억원, 영업이익은 18.6% 성장한 186억원을 달성했다. ‘초코파이’, ‘카스타드’, 양산빵 ‘쎄봉’의 수요가 대폭 증가하며 매출을 견인했다. 쌀과자 ‘안’은 새롭게 출시한 감자치즈맛의 인기에 힘입어 현지 쌀과자 시장 내 점유율을 25%대까지 끌어올리며 성장을 뒷받침했다. 효율화된 비용 구조 속에서 매출이 늘수록 이익이 극대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며 큰 폭의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는 18%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발판으로 시장 점유 확대에 주력하며 베트남 1위 종합식품기업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시장 선도 카테고리인 파이 및 스낵의 제품군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를 진행 중이며, 생산량 증대를 통해 시장지배력을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현지에서 일고 있는 건강 트렌드에 발맞춰 그래놀라 제품을 선보이는 등 간편대용식 시장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러시아 법인은 지정학적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30.9% 성장한 303억원, 영업이익은 6.9% 성장한 39억원을 기록했다. 불안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며 공장가동률이 150%대에 이르는 등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2분기부터는 현지 물가상승에 따라 지난 4월 단행한 가격인상 효과가 본격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중국 법인을 통한 원부재료 조달 등 공급망을 다양화하며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고, 비스킷 제품의 유통채널 확대와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로 매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도 차별화된 제품력과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의 체질화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며 “제품력 강화 등 업의 본질에 충실하고 비효율 제거를 통한 전사 차원의 원가 관리 노력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삼양식품이 1분기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하며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1분기 매출 2021억원, 영업이익 245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71% 증가했다.

1분기는 수출물량 증대, 환율 상승 등에 힘입어 국내와 해외 모두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 늘어난 1328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4분기(1238억)에 이어 또 한번 분기 최대 수출 실적을 갱신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역기저 효과와 물류난 등으로 잠시 주춤했던 수출 성장세는 중동 등 신시장 판로 개척, 중국 및 미국 현지판매법인 영업 개시 등에 힘입어 빠르게 회복됐다.

내수 매출은 6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늘었다. 가격 인상 효과와 더불어 삼양∙불닭브랜드 뮤지컬 애니메이션 광고 등 영업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것이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공시와 관련해 "분기 사상 최고의 실적을 거뒀지만 지난해 이후 밀가루, 팜유 등 원자재의 급등으로 지속적인 수익 확보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앞으로 삼양식품은 수익성 확보를 위해 사업구조의 효율화를 추진하는 등 원가 절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