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텍스트로 변환한다" ... '뇌-텍스트 변환' 가능성 구현 성공
상태바
"생각을 텍스트로 변환한다" ... '뇌-텍스트 변환' 가능성 구현 성공
  • 양의정 기자
  • 승인 2017.04.1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할 필요 없이 뇌파를 감지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음성이나 문자로 인식하는 기술에 대한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과 프론티어 블로그가 전했다.

'시리, 내일 날씨가 어때?', '빅스비, 내일 약속은 몇 시야?'라고 말하는 대신 생각을 읽어내는 기술이다.

공상과학소설에나 나올 것 같은 얘기지만 이미 일부 과학자들은 인간이 말을 할 때와 말을 들을 때 뇌에 일어나는 주파를 통해 생각을 읽어내는 기술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학술지 '인간 신경과학의 선구자(Frontiers Human Neuroscience)'에서 크리스찬 헐프과 탄자 슐츠 박사가 공동으로 연구 자료를 발표해 뇌파로 생각을 인식하는 '뇌-텍스트(Brain-to-text)' 기술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했다.

이 기술은 기능적 MRI와 근적외선 영상을 포함하는데 신경세포 신진대사 활동 기반의 신경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

뇌전도(EEG)와 자기뇌도측정법(MEG)은 음성에 반응하는 신경세포의 전자기 활동도 감지할 수 있는데, 특히 허프 박사는 연구 자료에서 피질전도(ECoG)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줬다.

'뇌-텍스트' 연구를 위해 뇌전증 환자에 전자 그리드를 이식했고, 그들에게 스크린에 있는 문장을 뇌로 읽게 했다.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뇌활동을 저장해 뇌파의 패턴과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고, 그 내용을 '음(phones)'이나 음성 요소에 매칭 시켰다.

연구진이 알고리즘에 언어와 사전적 모델을 포함시키자 뇌파가 텍스트로 해독됐고, 그 정확도는 높았다. 허프 박사는 "사상 처음으로, 뇌파에 ASR(자동송수신장치) 기술을 사용해 뇌 활동을 해독할 수 있게 됐다"고 했으며, "그렇지만 전극이식을 통한 기술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했다.

그는 "뇌 활동으로 만들어진 생각 속 문장을 해독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지만, 앞으로 해결해야할 기술적인 문제가 많다"고 했다.

 

양의정 기자  eyang@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