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기업지배구조 헌장’ 공표...“건전한 지배구조 확립해 ESG 강화”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기업지배구조 헌장’ 공표...“건전한 지배구조 확립해 ESG 강화”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5.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이사회를 열어 ESG 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경영의 초석이 되는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공표했습니다.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를 중심으로 주주,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진과 권익 보호를 추구하는 윤리 경영 방침을 선언한 것으로, 해당 헌장에는 주주의 권리와 책임을 비롯한 이사회의 역할과 운영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됐습니다. 지난해 7월 ESG위원회 신설 이후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더욱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ees Europe 2022’에 참가해 ESS 시스템 통합 및 폐배터리 리유즈 사업 전략 등을 선보이기로 했으며, 컴투스홀딩스는 모바일 수집형 RPG 게임 ‘안녕엘라’의 국내 및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구글 플레이를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 LG유플러스가 전화 통역 서비스를 도입해 한국어 소통이 어려운 국내 체류 외국인에게 전문 통역 상담을 제공하고 공항 내 서비스 해지를 지원하는 등 편의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 전경.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 전경.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9일 이사회를 개최해 투명하고 건전한 ESG 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경영의 초석이 되는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공표했다. 한국타이어는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선포하고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를 중심으로 주주,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진과 권익 보호를 추구하는 윤리 경영 방침을 선언했으며, 기업지배구조 헌장에는 ▲주주의 권리와 책임 ▲이사회의 역할과 운영 ▲감사기구의 구성 ▲이해관계자의 권리 보호 ▲공시 등에 대한 규정이 포함됐다. 해당 내용은 일반 주주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타이어 공식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도 게재된다.

지난해 7월 한국타이어는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으로 이사회의 책임과 역할 강화를 위해 ESG 위원회를 신설한 바 있으며 현재 이사회 산하에는 ESG 위원회와 함께 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등 총 5개의 위원회가 운영 중이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기업지배구조 헌장 제정에 이어 객관성과 투명성을 갖춘 이사회를 바탕으로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여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LG에너지솔루션은 11일부터 사흘간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ESS 전시회 ‘ees(electrical energy storage) Europe 2022’에 참가한다.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은 ‘The next level of flexibility’를 주제로 주택·전력용 ESS 신제품을 비롯해 ESS 시스템 통합(ESS SI) 및 폐배터리 리유즈(Reuse) 사업 전략 등을 선보이기로 했다.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주택용 ESS 신제품 ‘RESU FLEX’가 대표적이며, 이는 모듈 조립 방식으로 고객이 직접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필요한 용량만큼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력망용 ESS 토탈 솔루션 제품 ‘The New Containerized ESS Solution’은 배터리는 물론, 공조시스템 및 전장부품과 소화약제까지 모든 제품을 하나의 컨테이너에 포함한 표준화된 ESS 통합 제품이며, 이 밖에도 LG에너지솔루션은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설치가 용이하고 공간 활용이 좋은 ‘RESU 48V’ ▲단일 제품 기준 세계 최대 용량(16KWh)으로 최대 2대까지 병렬 확장이 가능한 ‘RESU Prime’ ▲모든 자재를 랙(Rack) 단위로 사전 조립 후 현장 설치를 통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해 에너지 효율 및 안전성을 극대화한 전력망용 ESS ‘TR1300’ 등 다양한 ESS 주력 제품들을 선보인다.

ㅇ..컴투스홀딩스는 모바일 수집형 RPG ‘안녕엘라(Dear, ELLA)’의 국내 및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구글 플레이를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이번 사전예약은 다음 달 말로 예정된 게임 출시 전까지 구글 플레이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에 참여한 유저들에게는 안녕엘라의 주요 아이템인 ‘젬’, ‘골드’, ‘영웅 소환티켓’ 등을 출시 후, ‘보상 상자’ 형태로 지급한다. 보상 상자는 특정 레벨을 달성할 때 마다 순차적으로 오픈할 수 있어 성장의 재미를 더할 전망이다.

안녕엘라는 판타지 세계인 에스페란서 대륙을 무대로 시간을 초월해 운명적 모험에 나서는 ‘엘라’와 동료들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감성적인 스토리를 애니메이션과 컷툰(모바일용 웹툰)으로 구성해 몰입감을 높였다. 영웅 고유의 스킬을 조합해 시너지를 만드는 ‘체인 스킬 시스템’으로 전략적인 전투의 재미와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수집형 RPG다. 컴투스홀딩스와 RPG 전문 개발사 ‘알피지리퍼블릭’이 손잡고 선보이는 첫번째 작품으로, 국내와 글로벌 버전으로 나누어 선보일 예정이며 글로벌 버전은 C2X 생태계 내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을 결합해 런칭한다. 해당 버전에서는 NFT 영웅 및 던전을 제작해 활용하는 등 토큰 이코노믹스를 통한 재미요소가 추가될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한국어 소통이 어려운 국내 체류 외국인을 위해 전문 통역 상담을 제공하고, 공항 내 서비스 해지를 지원하는 등 편의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달부터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하루 100원으로 데이터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실시한 데 이어, 외국인 대상 편의 서비스 강화를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취지이며 LG유플러스는 영어·중국어·베트남어 등 외국어로 통신 관련 안내를 제공하는 ‘전화 통역 서비스’를 도입했다.

외국인이라면 누구나 전화 한 통으로 ‘LG유플러스 외국인고객센터’에 접속, 원하는 언어로 통신 서비스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센터에 속한 외국어 전문 상담사는 고객이 선택한 언어로 통신 상품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가입 조건 등을 안내, 잘못된 안내로 인한 고객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외국인 본인 명의의 전화가 없는 경우에는 매장 직원의 도움을 받아 통역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현재 통역 상담을 제공하는 영어·중국어·베트남어 외 외국인 고객의 수요가 높은 언어를 확대 제공할 방침이며, 구체적으로 연내 러시아어 상담을 추가하고 업무의 범위도 통신 서비스 안내를 넘어 민원 상담 및 가입 지원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ㅇ..티웨이항공은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결제 환경 구축을 위해 삼성페이 간편 결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이달 9일부터 PC 홈페이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항공권 구매 시 결제 가능한 수단으로 삼성페이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를 추가했으며, 앞으로 삼성페이 가입자들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더 손쉽게 티웨이항공에서 항공권 구매가 가능해졌다.

티웨이항공 예약 시 삼성페이 이용을 원할 시 한국어 사이트에서 KRW(원화)로 운임을 조회하고 등록된 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으며, 다만 모바일은 아이폰을 제외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티웨이항공은 삼성페이 도입을 기념해 9일부터 3만 원 이상 결제 시 5천 원 중복 할인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ㅇ..한화임팩트는 자회사인 네덜란드 토마센 에너지가 유럽 최대 전력공급업체인 Uniper社(독일 뒤셀도르프 소재, 약 34GW 발전용량 보유)의 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사업을 수주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번 사업은 네덜란드 로테르담 지역에 위치한 123MW급 가스터빈 1기를 수소혼소율 30%가 가능하도록 개조하는 사업으로, 한화임팩트는 지난해 네덜란드 토마센 에너지와 미국 PSM사의 지분 100%를 인수해 수소혼소 발전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번 사업 수주는 상업가동 중인 가스터빈 발전기에 수소혼소를 적용한 세번째 적용 사례로, 첫번째는 2018년부터 상업가동 중인 네덜란드 남부지역 123MW급 가스터빈 1기에 수소혼소율 25%를 적용한 사례이며 두번째는 2021년 12월에 수주한 미국 뉴저지 지역 172MW급 가스터빈 1기에 수소혼소율 40%를 적용한 사례다. 모두 한화임팩트가 인수한 네덜란드 토마센 에너지와 미국 PSM社가 수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서부발전과 함께 2023년 상반기까지 수소혼소율 50%를 적용하는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실증 완료 후 실제 상업발전 중인 가스터빈에도 수소혼소율 50%를 적용할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