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디지털 키 2’ 서비스 시작...“스마트폰만 있으면 차문 연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디지털 키 2’ 서비스 시작...“스마트폰만 있으면 차문 연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4.1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초광대역 무선 통신(UWB)을 적용한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서비스를 최근 시작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디지털 키 2 옵션을 적용한 제네시스 GV60를 시작으로 G90 및 이후 출시될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차량에 선택적으로 적용될 계획이며, 대상 차량을 구입한 고객은 별도의 하이테크센터 방문 없이도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디지털 키 2 기능을 자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기능은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의 기술 표준에 따라 개발됐으며 이번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디지털 키 2 기능은 블루투스 및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술만 적용했던 기존 디지털 키와 비교해 거리 및 방향 인식 정확도가 훨씬 높아져 고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전자는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금상 3개를 비롯해 총 71개의 상을 받았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자사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인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이 7년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종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 LG유플러스가 국내 대표 골프 IT 기업 ㈜브이씨와 골프 서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현대차그룹]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차그룹은 초광대역 무선 통신(UWB)을 적용한 비접촉식 ‘디지털 키 2(Digital Key 2)’ 서비스를 최근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디지털 키 2 옵션을 적용한 제네시스 GV60를 시작으로 G90 및 이후 출시될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차량에 선택적으로 적용될 계획이며, 대상 차량을 구입한 고객은 별도의 하이테크센터(구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디지털 키 2 기능을 자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및 애플의 스마트폰 중 디지털 키 2(UWB)를 지원하는 기종에 키를 신규 등록하면 업데이트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호환 가능한 스마트폰 기종은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기능은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ar Connectivity Consortium)’의 기술 표준에 따라 개발됐으며 이처럼 디지털 키 기능이 삼성 및 애플에서 제조한 스마트폰과 동시에 호환되는 것은 자동차 제조사 중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다. 현대차그룹은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개발을 위해 초광대역 무선 통신 기술을 신규 적용했으며 특히, GV60 및 G90 차량의 개발 단계부터 UWB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하드웨어를 미리 반영하는 등 차량과 스마트폰 간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디지털 키 2 기능은 블루투스 및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술만 적용했던 기존 디지털 키와 비교해 거리 및 방향 인식 정확도가 훨씬 높아져 고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며, 이에 따라 디지털 키 2 옵션이 적용된 GV60 보유 고객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폰 소지 만으로 차량에 출입하거나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ㅇ..삼성전자는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2(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2)’에서 금상 3개를 비롯해 총 71개의 상을 받았다.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3’,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으로 금상을 수상했으며 올해 57개국 11000여 개의 출품작 중 삼성전자는 71개 상에 선정돼 최다 수상을 했다.

먼저, 금상을 수상한 ‘더 프리스타일’은 180도 회전이 가능해 벽면, 천장, 바닥 등 원하는 환경에 따라 최대 100형(대각선 254cm) 크기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포터블 스크린이며, ‘갤럭시Z플립3’는 폴더블이라는 새로운 폼팩터에 더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확장된 사용 경험을 주는 디자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생활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된 무선 청소기 ‘비스포크 슬림’ 또한 금상을 받았다. 골드 수상작 외에도, 제품 부문에서 △Neo QLED 8K △비스포크 큐커 △갤럭시 버즈 2 등이 상을 받았으며, 제품 이외 부문에서도 △개인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한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삼성 One UI 4’ △사용하지 않는 갤럭시폰을 홈 IoT 기기로 재활용해 스마트 홈을 구축하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 등이 우수 디자인에 선정됐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자사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인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이 7년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종료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은 베트남 하이즈엉성 지역 저소득층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취업지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지 여성의 사회 진출과 여성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시작한 아시아나항공의 대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이며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15년 KOICA와 민관협력사업 MOU를 체결하고 재원을 공동으로 부담하고 굿피플을 운영 주체로 선정해 사업을 진행해 왔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지 여성들에게 외국어, 컴퓨터, 회계, 서비스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본 교육을 제공했으며, 특히 아시아나항공 현직 캐빈승무원과 공항서비스 직원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해당 교육 과정에서 훈련생들은 컴퓨터 활용 능력, 외국어(한글/영어), 대면 서비스 능력이 평균 23%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교육에 대한 훈련생들의 만족도는 90% 이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은 지난 7년간 461명의 수료생을 배출, 이 중 30%에 해당하는 약 150명이 한국 기업, 대형마트, 보건소, 초등학교 등 관련 사무직으로 입사하는 성과를 보였다.

ㅇ..LG유플러스는 국내 대표 골프 IT 기업 ㈜브이씨와 골프 서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의 초정밀측위 및 통신 기술과 브이씨의 골프 IT 디바이스를 접목해 초정밀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으며, 먼저 LG유플러스는 전력 효율이 높아 데이터를 빈번하게 전송하는 이동체 모니터링에 최적화된 사물인터넷 전용망(LTE Cat.M1)과 cm 수준의 정확도를 구현하는 초정밀 측위 기술(실시간 이동 측위)을 제공한다.

브이씨는 자체 개발한 실시간 핀 위치 제공 단말(APL)과 디지털 야디지북(디지털 골프 코스 종합 안내서비스) ‘Y1’에 LG유플러스 솔루션을 적용할 예정이며, 이번 LG유플러스 솔루션 적용으로 브이씨의 골프 위치정보 디바이스의 품질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15만 고객족은 골프 경기 중 수시로 변하는 홀컵의 실시간 위치는 물론, 핀과 골퍼간의 실제 거리를 cm 수준으로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ㅇ..LG헬로비전은 ‘비전 2022, 지역에 희망을!’을 슬로건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방송 체제에 본격 돌입했다. LG헬로비전 방송 권역에서만 총 1300여 명이 선출될 예정으로, LG헬로비전은 광역단체장과 교육감뿐만 아니라 기초단체장은 물론 광역·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후보의 세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개표상황도 촘촘하게 전달해 케이블TV 지역채널의 강점을 살린 지역 밀착 선거방송을 만들 계획이다.

가동을 시작한 LG헬로비전 선거방송 체제는 지방선거가 남은 시점에 맞춰 단계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LG헬로비전은 현재 ‘선거 레이더’, ‘나는 유권자다’, ‘나는 후보자다’ 등 다양한 코너를 통해 지역별 후보 동향과 선거 쟁점을 짚어보고 있다. 또 지방선거 D-50을 맞아 주요 경합지역과 관심 지역을 집중 조명하고 선거 관련 현장 뒷이야기를 전하는 기자출연물 등을 준비했다.

ㅇ..SK브로드밴드는 GS SHOP과 손잡고 B tv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봄 쇼핑하고 B tv 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홈쇼핑 채널을 송출하는 유료방송 업체와 홈쇼핑 업체가 함께하는 첫 특별 이벤트로, 고객 만족은 물론 업계간 상생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담았으며, B tv 고객이 B tv 혹은 모바일 B tv의 프로모션 배너 이미지에 접속,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문자 메시지로 GS SHOP TV상품 1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고 GS SHOP의 대표 의류 브랜드인 쏘울·모르간 신상품과 봄맞이 청소용품 이지드롭, 명품 에트로 향수 등을 최대 75%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 6장도 제공된다.

GS SHOP TV쇼핑에서 처음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은 황사방역용 마스크와 마데카크림 중 하나를 100원 특가(매일 선착순 1000명)로도 살 수 있으며 프로모션 기간인 17일까지 할인쿠폰을 사용한 고객에게는 B tv VOD 5000원 할인쿠폰도 추가 혜택으로 제공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