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사회공헌ㆍ기부 러시...스마일게이트 '두각'
상태바
게임사 사회공헌ㆍ기부 러시...스마일게이트 '두각'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2.04.06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사들의 사회공헌 및 기부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의료 지원금, 강원 경북 산불 지원 기부금 등 사회에 일어나는 다양한 방면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스마일게이트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3, 4월 약 한달 동안 5~6건 이상의 역대급 기부 관련 소식을 전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6일 지난 3월에 있었던 동해 산불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경북-강원 피해 주민들과 화마와 싸운 소방관, 그리고 산림 복구 등 우리 사회의 커뮤니티 회복을 위한 기부 캠페인 ‘다시 시작, 리부트(Reboot)’를 시작했다.

첫 캠페인으로 순직소방관 가족 지원은 대한소방공제회와 함께 순직소방관 가족을 위한 긴급 생계비와 정서 안정 지원에 나서며, 순직소방관의 자녀들의 학자금 지원에 나선다. 또한 사단법인 ‘평화의숲’과 함께 울진 금강송 산림보전 구역과 응봉산 일대의 새 묘목을 심어 다시 숲으로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재민 주거환경 재건은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하며 산불 피해로 집을 잃은 이재민들에게 장기 거주가 가능한 이동식 소형단독 주택을 지원한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MMORPG '로스트아크'와 맘스터치가 손잡고 로스트아크의 마스코트인 ‘모코코’의 생일을 기념하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여기서 판매되는 수익금으로 전국 곳곳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모험가들의 마음을 전하는 기부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이벤트는 4월 16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전국 맘스터치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을 구매한 모험가들은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으로 구성된 스페셜 쿠폰과 ‘모코코 피규어’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이 기간동안 맘스터치 랩 가든역삼점이 ‘모코코’를 테마로 꾸며진 특별한 팝업스토어로 탈바꿈해 모험가들에게 새로운 추억을 선사한다.

지난 27일 오픈한 모코코 굿즈샵에서는 ▲모코코 인형 3종, ▲모코코 장패드 4종, ▲NPC 피규어 4종, ▲모코코 마그넷 세트, ▲모코코 스마트 톡, ▲모코코 트래블백, ▲모코코 무드등 2종, ▲모코코 미니 피규어 세트 등 총 17종의 한정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굿즈샵 오픈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도 모험가들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난 달 31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2021년 아동복지 유공자 표창(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희망스튜디오는 사회공헌대상 및 게임산업발전 부문 대통령 표창에 이어 사각지대 아동 문제해결 부문에서 정부 표창까지 받게 됐다.

이번 수상은 희망스튜디오가 복지 사각지대 아동 문제를 해결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고, 특히 재단의 수혜기관인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에서 직접 추천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 희망스튜디오는 지난 2016년부터 지역사회 그룹홈들과 함께 사각지대 소외 아동을 보호하고 치유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일하우스 8개소를 운영 해오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지난달 21일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아이들세상 함박웃음과 함께 사각지대에 놓인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발달지원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희망스튜디오가 국내 최초로 학대피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개소한 안산과 성남의 스마일하우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획됐다.

지난 17일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버추얼 크리에이터 ‘세아(SE:A)’가 지난해 1년 동안 진행했던 방송에서 시청자들로부터 받았던 후원금과 기부방송 캠페인 등을 통해 모은 성금 등 총 8,400만원 전액을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를 통해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에 전달했다. 세아가 전달한 기부금은 향후 국내 조손가정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아동들의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생계 및 교육 지원, 주거환경 개선 등에 집중해 지원된다.

NHN은 5일 성남시청소년재단과 함께 청소년들의 온라인 학습 환경 지원을 위한 ‘사랑의 PC 나눔’ 전달식을 가졌다. 학습용 IT 기기가 없어 온라인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남시 청소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이번 기부 PC는 NHN 임직원이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본체와 모니터를 정비 및 선별하여 지원한 것으로, 기부와 함께 자원 선순환 등 친환경 활동에 동참했다.

기부된 PC는 성남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및 관내 아동센터, ‘발바닥 작은 도서관’ 등 총 8곳에 전달되어 지역 청소년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데 활용될 계획이다.

위메이드플레이는 모바일 게임 '애니팡 터치' 이용자들과 함께 유기동물 치료 및 급식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이벤트 ’반짝반짝 링고의 유리병’ 이벤트를 1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위메이드플레이는 유기동물 보호시설인 더봄센터에서 보호 중인 유기견과 유기묘 5마리의 치료비, 사료 구입비를 후원할 예정이다. 위메이드플레이는 구성원들의 봉사활동을 비롯해 보호소 신축, 의료기기 지원 등 꾸준한 유기동물 관련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보호단체와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유기동물 130여 마리의 치료와 600여 마리의 지원을 펼치고 있다.

웹젠은 사회공헌사업 ‘청소년 코딩공작소 with 웹젠’의 2022년 운영을 시작한다. 웹젠과 성남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이 스스로 사고하고, 활동하는 데 초점을 맞춰 ‘청소년 코딩공작소 with 웹젠’의 올해 교육 커리큘럼을 확정했다. 특히 생활 속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면서 결과물을 만드는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방식의 ‘SW 메이킹 프로젝트’ 진행 비중을 2배 이상 늘린다. 올해 처음으로 게임 과몰입 예방을 위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해당 사업은 게임 과몰입과 관련한 ‘예방 프로그램’과 지역 복지기관에서 의뢰받은 대상자를 선정해 심리상담과 상담치료를 지원하는 ‘전문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게임에 관한 긍정적 인식을 전하는 진로탐색, 게임캠프 등의 참여형 활동을 전개하고, 게임 과몰입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에게는 1대1 심리평가와 심리상담 등의 실질적 치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게임즈도 성남시청소년재단과 디지털 소외 격차 해소를 위한 ‘청소년청년 디지털 서포터즈’의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서포터즈’는 지역 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디지털 소외 계층인 소상공인의 디지털 환경 격차를 해소하고자 기획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22년 상반기 동안 진행된다. ‘디지털 서포터즈’는 오는 6월까지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플랫폼 활용법 가이드, 전통 시장 맵 제작 등의 디지털 솔루션을 전문가의 멘토링과 함께 기획 및 실행할 예정이다.

엔픽셀은 3월 멀티플랫폼 MMORPG ‘그랑사가’의 아트북을 한정 수량으로 제작 선보였다. 아트북 판매 수익금은 코로나19 취약계층에 기부할 예정이다. ‘그랑사가’의 아트북은 ▲캐릭터·그랑웨폰·아티팩트 등의 원화 및 콘셉트 아트 ▲미공개 아트워크와 스케치 ▲디자인 의도를 담은 특별 코멘트 등을 300여페이지 분량에 수록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또 아트북 구매시 인기 그랑웨폰 및 아티팩트 총 6종으로 구성된 실물 홀로그램 일러스트 카드를 증정하고 대표 캐릭터 ‘세리아드’의 한정판 코스튬과 한정판 아티팩트 및 게임 내 아이템 다이아(3천개)로 구성된 ‘아트북 선물 쿠폰’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연시가 아닌데도 게임사들의 사회공헌과 기부가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아주 기분 좋은 일이다. 특히 스마일게이트가 가장 두각을 보이고 있다. 강원도 산불 피해 지원에서부터 게임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이벤트, 그리고 사각지대 소외 아동까지 챙기는 넓은 범위의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어 타 게임사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미진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