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 ‘KIMES 2022’서 수술용 모니터 등 혁신 의료 솔루션 공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 ‘KIMES 2022’서 수술용 모니터 등 혁신 의료 솔루션 공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3.10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가 이달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의료기기 및 병원설비 전시회인 ‘KIMES 2022’에 참가해 영상진단 장비 및 차별화된 의료기기들을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수술실, 엑스레이 검사실, 판독실, 입원실 등 다양한 의료 공간에 최적화한 의료 솔루션을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공간별로 나눠진 체험부스를 조성했으며, 이중 LG전자 수술용 모니터는 색영역 표준인 sRGB를 115% 충족해 자칫 비슷해 보이기 쉬운 붉은색의 혈액과 환부 등을 또렷하게 구분하고 반응 속도가 빨라 수술 집기의 움직임을 바로 화면에 보여줘 정확한 수술을 돕습니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이 일상에서 자발적으로 친환경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 ‘My Sweet Home: 사회적 가치 만들기(My Sweet Home)’ 운영을 시작했으며, LG유플러스는 의장사를 맡고 있는 세계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의 신규 VR(가상현실) 콘텐츠 ‘우주체험: 국제우주정거장 경험’ 에피소드3을 공개합니다. 이외에 볼보자동차가 파트너사와 함께 실제 도시 환경에서 브랜드 순수 전기 소형 SUV, XC40 리차지의 새로운 무선 충전 기술을 통합적으로 테스트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가 이달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의료기기 및 병원설비 전시회인 ‘KIMES 2022’에 참가해 영상진단 장비 및 차별화된 의료기기들을 선보인다. LG전자는 수술실, 엑스레이 검사실, 판독실, 입원실 등 다양한 의료 공간에 최적화한 의료 솔루션을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공간별로 나눠진 체험부스를 조성했으며, 이중 LG전자 수술용 모니터는 색영역 표준인 sRGB를 115% 충족해 자칫 비슷해 보이기 쉬운 붉은색의 혈액과 환부 등을 또렷하게 구분하고 반응 속도가 빨라 수술 집기의 움직임을 바로 화면에 보여줘 정확한 수술을 돕는다. 제품 전면과 후면 모두 방수·방진 등급을 획득했다.

또 LG전자 진단용 모니터(31HN713D, 21HQ513D)는 전면에 탑재된 색상 측정 장비인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센서로 색표현을 스스로 보정해 자기공명영상, 단층촬영 등 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보여주며, LG전자 진단용 모니터와 임상용 모니터는 모두 다이콤(DICOM) Part 14 표준을 충족해 회색 톤 영상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이외에도 LG전자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는 별도의 필름없이 촬영한 결과를 PC 모니터를 통해 선명하고 정확하게 보여주며, 특히 지난해 선보인 신제품(17HQ901G)은 기존 대비 X-ray 민감도가 높은 산화물 박막트랜지스터(Oxide TFT) 패널을 사용하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선해 표준 방사선량의 절반 수준으로도 최적의 결과를 제공한다.

ㅇ..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이 일상에서 자발적으로 친환경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 ‘My Sweet Home: 사회적 가치 만들기(My Sweet Home)’ 운영을 시작했다. 전사적인 목표인 넷 제로를 구성원들이 가정에서 실천해 보자는 취지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은 매월 주거지의 전력 고지서를 회사에 제출하고 전력 사용 감소량에 따라 ‘SV(Social Value, 사회적 가치)포인트’를 지급받는다.

참여자는 당월 전력 사용량을 전월 또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감소량이 더 큰 수치를 적용해 전력 사용 감소량 1kWh(킬로와트시)당 1,000포인트씩 가족 수를 곱한 만큼 받게 되며, 실제로 절감하지 못 했더라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성원에게는 1만 포인트가 지급된다. SV포인트는 SV 창출을 장려하고 확산하기 위한 SK하이닉스만의 특별한 제도로, 1포인트당 1원에 해당하며 온라인 쇼핑몰인 ‘SV 몰(Mall)’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SK그룹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인 ‘행복나래’가 운영 중인 SV몰에서는 사회적 기업들이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을 포인트로 살 수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의장사를 맡고 있는 세계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의 신규 VR(가상현실) 콘텐츠 ‘우주체험: 국제우주정거장 경험’ 에피소드3을 공개한다. 2020년 10월 에피소드1 ‘ADAPT’와 ‘21년 5월 에피소드2 ‘ADVANCE’에 이은 세 번째 에피소드 ‘UNITE’다. 이번 에피소드는 XR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3D 360도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총 4부작 VR콘텐츠 시리즈다. 국제우주정거장 외부의 실제 우주공간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공개한 신규 콘텐츠는 지구에서 같이 훈련을 받은 비행사들이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다시 모이는(UNITE)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주어지는 임무를 완수하는 사이클 속에서 우주 비행사들은 우주정복이라는 인류의 꿈을 실현함과 동시에 국제우주정거장에서의 ‘우주 문화’도 함께 발전시키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특히 세계 최초 3D 360도 VR카메라로 국제우주정거장 외부를 촬영해 기대감을 모았으며, 이를 위해 XR얼라이언스 참여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는 영하 156도부터 영상 121도까지 초저·고온을 견디고 플레어 효과를 최소화한 특수 제작 렌즈를 탑재한 카메라를 직접 제작했으며, 미국 타임 스튜디오(Time Studios), ISS 미국국립연구소(ISS U.S. National Laboratory), 미국항공우주국(NASA), 캐나다 우주국(Canadian Space Agency) 등과 협력해 ‘우주 유영(Spacewalk)’을 촬영했다.

ㅇ..볼보자동차는 파트너사와 함께 실제 도시 환경에서 브랜드 순수 전기 소형 SUV, XC40 리차지의 새로운 무선 충전 기술을 통합적으로 테스트한다. 이는 볼보자동차의 미래 순수 전기차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함으로, 이번 무선 충전기술 테스트는 ‘예테보리 그린 시티 존(Gothenburg Green City Zone)’에 명시된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일환이며, 지속 가능한 기술 개발을 위해 마련된 예테보리 지역에 마련된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에서 진행된다.

이를 위해 볼보자동차는 북유럽 지역의 가장 큰 택시회사인 카본라인(Cabonline)과 협업해 XC40 리차지 모델을 택시로 사용할 예정이며, 테스트는 1일 12시간 이상, 연간 10만km를 주행하며 3년 간 진행된다.

ㅇ..LG헬로비전은 환경보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재활용 폐지로 캔버스를 제작해 기부했다. 제작된 캔버스는 치매 어르신 미술 치료 교구로 부산시 동구노인종합복지관에 기탁되며, LG헬로비전은 치매 미술치료 프로그램까지 2년째 후원하면서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공헌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활동은 폐지수집 어르신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러블리페이퍼'와 함께했으며, 임직원들은 재활용 폐지 키트(KIT)를 활용해 치매 어르신을 위한 미술 치료 캔버스로 재탄생 시킨다. 캔버스 제작은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직원들은 캔버스를 전달받을 어르신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집과 회의실 등 개인별로 독립된 공간에서 캔버스를 만들고 손소독과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이렇게 제작된 캔버스는 부산시 동구노인종합복지관에 전달된다. 복지관을 통해 기부된 캔버스는 치매 어르신의 미술 치료 ‘나의 마음, 나의 기억’ 프로그램에 활용된다.

ㅇ..대한전선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초고압케이블 생산을 위한 합작투자 법인(Joint Venture)을 설립하고 신규 공장을 건설한다. 대한전선이 해외에 짓는 첫 번째 초고압케이블 공장으로, 생산의 현지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구체화한 것이며, 투자 파트너사는 사우디 송배전 전문 EPC인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Mohammed Al-Ojaimi Group)으로, 양사는 합작법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난 9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대한전선의 나형균 사장과 에너지 해외부문장, 글로벌 마케팅부문장 및 알-오자이미 그룹의 살렘 부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향후 일정 및 투자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도 진행했다.

양사는 공장 건설을 위해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첨단산업단지에 공장부지 약 7만㎡를 확보했으며, 파트너사인 알-오자이미 그룹이 보유한 곳으로 대한전선의 전력기기 생산법인 ‘사우디대한(법인장 김승일)’과 인접해 있어 인프라의 활용 및 투자비 절감, 관리 및 운영 면에서 공장 신축에 가장 적합한 곳이다. 대한전선은 사우디를 시작으로 카타르, 쿠웨이트 등 GCC 전역과 유럽까지 시장을 확대해 380kV급의 초고압케이블을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ㅇ..한전KDN은 오미크론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주시 보건소에 신속항원검사키트 15000개를 기부했다. 한전KDN은 지난 2021년에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위험 방지 및 방역활동 강화를 위하여 나주시 보건소에 코로나19 백신보관 냉장고와 KF94 방역마스크 2,000장을 기부한 바 있으며, 지역 군부대와의 협력으로 방역소독 등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한전KDN이 지원한 코로나19 극복 신속항원검사키트 15000개는 나주지역 주민들의 코로나19 선제적 검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