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D램 업계 최고 속도 ‘7.5Gbps’ 성능 검증 완료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D램 업계 최고 속도 ‘7.5Gbps’ 성능 검증 완료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3.03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14나노 기반 LPDDR5X D램을 퀄컴 최신 모바일 플랫폼에서 성능 검증을 마치고 차세대 저전력 D램 시장 선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에 LPDDR5X D램 8GB 패키지를 탑재해 업계 최고 동작 속도인 7.5Gbps를 검증했으며, 이는 이전 세대 제품인 LPDDR5 대비 약 1.2배 빨라져 한층 향상된 초고해상도 영상 촬영과 인공지능(AI) 성능을 구현할 수 있고 더불어 혁신적인 회로 설계와 저전력 동적 전압 기술(DVFS)을 구현함으로써 기존 LPDDR5 대비 소비전력을 약 20% 줄였습니다. LG전자는 테이블 위에서도 손쉽게 반려(伴侶)식물을 키울 수 있는 식물생활가전 신제품 ‘LG 틔운 미니(LG tiiun mini)’를 출시했으며, SK텔레콤은 봄과 새 학기를 맞이해 편의점과 카페, 치킨 등 고객들이 평소 생활하며 한 번은 이용하게 되는 서비스들로 구성된 프로모션형 구독 상품 ‘우주패스 핫픽’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이외에 LG CNS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5G 이동통신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 신청과 ‘회선설비 보유무선사업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신청을 완료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삼성전자 LPDDR5X D램.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LPDDR5X D램.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14나노 기반 LPDDR5X D램을 퀄컴 최신 모바일 플랫폼에서 성능 검증을 마치고 차세대 저전력 D램 시장 선도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에 LPDDR5X D램 8GB 패키지를 탑재해 업계 최고 동작 속도인 7.5Gbps를 검증했으며, 이는 이전 세대 제품인 LPDDR5 대비 약 1.2배 빨라져 한층 향상된 초고해상도 영상 촬영과 인공지능(AI)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더불어 LPDDR5X D램은 혁신적인 회로 설계와 저전력 동적 전압 기술(DVFS)을 구현함으로써 기존 LPDDR5 대비 소비전력을 약 20% 줄였으며, 삼성전자는 향후 성능과 용량을 더욱 향상시킨 LPDDR5X D램을 글로벌 고객들에게 적기에 공급해 차세대 플랫폼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프리미엄 저전력 D램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LG전자가 테이블 위에서도 손쉽게 반려(伴侶)식물을 키울 수 있는 식물생활가전 신제품 ‘LG 틔운 미니(LG tiiun mini)’를 출시했다.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반려식물을 키우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고자 하는 고객들이 보다 쉽게 식물생활에 입문할 수 있도록 크기와 가격을 낮춘 LG 틔운 미니를 개발했으며, 이 제품은 씨앗키트를 장착하고 물과 영양제를 넣어준 뒤 LED 조명을 켜주기만 하면 간편하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제품으로, 크기는 침대 옆 협탁, 사무실 책상, 식탁 등에 배치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졌다.

LG 틔운 미니는 별도의 문이 없는 개방형 구조여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더 가까이에서 보고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제품 상단의 LED 조명은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공간에서도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식물이 어느 정도 자라면 제품 하단에 수납돼있는 연장막대를 설치해 LED 조명의 높이를 보다 높게 조절할 수 있다. LG전자는 ▲주황색 메리골드 꽃과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채소인 청경채를 함께 담은 ‘어여쁘고 소중한 패키지 A(Beloved Beauty A)’ ▲루꼴라와 비타민으로 샐러드를 즐길 수 있는 ‘향긋하고 소중한 패키지 A(Beloved Flavor A)’ ▲아삭한 쌈채를 즐길 수 있는 쌈추, 청치마상추로 구성된 ‘푸르고 소중한 패키지 A(Beloved Verdant A)’ 등 3종류의 LG 틔운 미니 전용 씨앗키트를 우선 선보인다. 향후 씨앗키트의 종류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ㅇ..SK텔레콤은 봄과 새 학기를 맞이해 편의점과 카페, 치킨 등 고객들이 평소 생활하며 한 번은 이용하게 되는 서비스들로 구성된 프로모션형 구독 상품 ‘우주패스 핫픽’을 새롭게 선보인다. ‘우주패스 핫픽’의 옵션은 국내 3대 편의점 체인인 CU와 GS25, 세븐일레븐 가운데 원하는 한 곳에서 이용 가능한 5,000원 상품권과 엔젤리너스, 이디야, 매머드커피 등 국내 카페 브랜드 12곳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5,000원 상품권을 포함하며, 고객들은 ‘우주패스 핫픽’의 옵션 가운데 2가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고 사용 패턴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혜택으로 매월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뷰티 체인인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5000원권과 치킨 체인인 굽네치킨과 또래오래 가운데 한 곳에서 이용 가능한 5000원 금액권, 교통 관련해서 UT 택시 5,000원 할인권도 선택 가능하며 영화관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에서 이용 가능한 총 4가지의 ‘영화 할인 예매권 x 매점 혜택’도 옵션에 포함됐다. SKT는 다양한 생활밀착형 구독 상품들을 옵션으로 갖춘 ‘우주패스 핫픽’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LG CN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5G 이동통신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 신청과 ‘회선설비 보유무선사업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신청을 완료했다. 5G 특화망(이음5G)은 공장, 건물 등 특정 범위에 한해 5G 통신망을 구현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네트워크로, 5G 특화망 사업자는 이동통신 3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5G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으며, 주파수도 기존 이동통신망이 아닌 별도 전용 주파수(4.7GHz, 28GHz)를 활용한다. 원하는 용도, 공간 내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업계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물류 등 DX 영역에서 5G 특화망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 CNS는 5G 특화망과 함께 기간통신사업자 신청도 마쳤다. 기간통신사업자가 되면 제3자인 수요기업에게도 5G 특화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LG CNS는 스마트팩토리에 5G를 결합해 제조 고객의 DX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ㅇ..KT는 MWC 2022 스페인 현지에서 터키 1위 통신사업자 투르크텔레콤(Turk Telekom)과 KT의 다양한 DX(Digital Transformation) 서비스를 터키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5G, 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봇, 스마트 시티, 자율 주행, 미디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개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KT는 지난 2016년, 터키 최대 통신사업자인 투르크텔레콤에게 기가 LTE 솔루션을 제공했으며, 이를 통해 투르크텔레콤은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4.5G LTE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KT의 그룹사로 편입된 알티미디어 역시 2021년 투르크텔레콤의 IPTV 플랫폼에 미들웨어 솔루션을 공급했으며, 지속적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ㅇ..㈜두산은 미국 모반디(Movandi)社와 손잡고 5G 안테나 모듈 사업에 진출한다. ㈜두산은 국내 무선 중계기 업체 에프알텍에 5G 안테나 모듈을 처음으로 납품했다 밝혔다. 이 모듈은 모반디의 빔포밍(Beamforming) 안테나 기술을 적용한 5G 무선 중계기의 핵심 부품으로 신호 송수신, 주파수 변환 등의 기능을 탑재한 통합 솔루션 모듈로, 국내 모든 이동통신사의 28GHz 주파수 대역에 대응할 수 있고 미국, 일본 등 해외 통신시장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모반디는 5G 밀리미터파(mmWave)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RF)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22’ 때 두산부스에서 5G 빔포밍 안테나 기술을 선보인 바 있으며, 이 기술을 활용하면 사용자간 신호 간섭을 최소화하고, 5G 신호를 원하는 방향으로 전송함으로써 통신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두산은 지난해 모반디로부터 5G안테나 모듈 제조 및 판매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하고, 전북 익산공장에 5G 안테나 모듈 라인을 구축해 생산을 준비해왔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