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2022 드론쇼 코리아’ 최대 규모 참가...UAM 체험존 마련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2022 드론쇼 코리아’ 최대 규모 참가...UAM 체험존 마련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24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이달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드론쇼 코리아’에 전시회 참여 기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참가해 민간항공기 크기의 중고도 무인기 실기체와 수직이착륙형 정찰용 무인기, 다목적 하이브리드 드론, 인스펙션 드론은 물론 혁신적 도시교통 솔루션인 도심항공 모빌리티 (UAM) 전시를 통해 항공우주 체계종합기업으로서의 면모와 미래 항공우주 사업방향과 비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눈길을 끄는 곳은 UAM 체험존으로, 대한항공은 관제 기능을 담당하는 교통관리사업자, 비행계획 수립과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는 운항사, UAM 조종 체험을 위한 시뮬레이터 등을 만들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와 함께 2026년까지 개발을 목표로 하는 카고 드론의 티저 영상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도 ‘2022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해 2022년 2월 신규 출시한 ‘T라이브캐스터 본드’ 등 5G 기반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을 선보이기로 했으며, LG전자는 국내외 1천여건의 특허 받은 트루스팀 기술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스타일러를 출시했습니다. 이외에 대우조선해양이 대한민국 해군의 차세대 첨단함정에 적용될 기술을 발표하는 ‘차세대 첨단함정 스마트기술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대한항공 2022 드론쇼 전시 부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2022 드론쇼 전시 부스.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이달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드론쇼 코리아’에 전시회 참여 기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참가해 민간항공기 크기의 중고도 무인기 실기체와 수직이착륙형 정찰용 무인기, 다목적 하이브리드 드론, 인스펙션 드론은 물론 혁신적 도시교통 솔루션인 도심항공 모빌리티 (UAM) 전시를 통해 항공우주 체계종합기업으로서의 면모와 미래 항공우주 사업방향과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 눈길을 끄는 곳은 UAM 체험존으로, 대한항공은 관제 기능을 담당하는 교통관리사업자, 비행계획 수립과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는 운항사, UAM 조종 체험을 위한 시뮬레이터 등을 만들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항공은 이와 함께 2026년까지 개발을 목표로 하는 카고 드론의 티저 영상도 공개한다.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근간으로 자동비행과 원격 조정이 가능한 카고 드론은 최대 비행 속도 시속 150km, 적재하중 250kg의 중형급 드론으로, 비행체와 탑재 모듈을 분리·개발해 민·군용 물자 수송부터 감시·공격까지 다양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행사에서 ‘이노뎁’과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플랫폼 솔루션 사업화 및 ‘베셀에어로스페이스’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 업체와의 상생을 통해 국내 무인기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ㅇ..SK텔레콤도 ‘2022 드론쇼 코리아’에서 5G 기반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을 선보인다. SKT는 이번 전시에서 2022년 2월 신규 출시한 ‘T라이브캐스터 본드’를 공개한다. ‘T라이브캐스터 본드’는 최대 5개의 모뎀을 장착해 다수의 이동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는 미션컴퓨터로, 드론 미션컴퓨터가 다수의 이동통신망을 동시에 사용하도록 하는 기술은 세계 최초이며, 픽스호크(Pixhawk) 드론에 탑재해 관제센터와 안정적인 영상전송이 가능하다. ‘T라이브캐스터 본드’는 드론 배송, 환경 감시가 필요하지만 통신환경이 원활하지 않은 도서, 산간 등의 비도심지역 비행시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연결이 가능해 산업용 드론의 활용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하고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 ‘T라이브캐스터’도 전시한다. ‘T라이브캐스터’는 국내 제조사와 DJI, Autel Robotics 등 글로벌 드론 업체에서 출시한 드론과 모두 연동 가능하다. ‘T라이브캐스터’는 드론 영상관제 외에도 스마트폰, IP CCTV 등 다양한 카메라를 통한 영상관제가 가능하고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상품 구성이 가능한 구축형과 구독형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2018년 출시 이후 70여 곳의 공공기관과 산업 현장에 도입되어 안전 관리, 원격 기술 지원,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SKT는 ‘T라이브캐스터’의 구독형 모델인 ‘T라이브캐스터 플랜’에 인앱결제 기능을 연내 탑재하고 영상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준비한다고 설명했다.

ㅇ..LG전자는 국내외 1천여건의 특허 받은 트루스팀 기술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스타일러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물을 끓여 스팀을 만드는 히터(Heater)를 1개에서 2개로 늘린 ‘듀얼 트루스팀’을 갖췄으며, 기존에는 스팀 발생량이 고정적이었지만 신제품은 소비전력이 다른 2개의 히터를 다양하게 조합해 옷의 재질에 따라 스팀을 더 미세하게 조절 가능해졌고 기존에 없던 캐시미어와 실크 관리 코스를 추가해 더욱 섬세하게 관리할 수 있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신제품은 작동 시간도 단축했다. 스타일러는 제품을 가동시키면 살균효과를 높이기 위해 먼저 내부를 예열하는데 기존 제품은 예열할 때 인버터 히트펌프(Inverter Heat Pump)만 이용했지만, 신제품은 히터도 동시에 사용해 예열 시간을 줄였다. 이를 통해 살균코스는 99분에서 79분, 표준코스는 39분에서 35분으로 줄였다. LG 스타일러 신제품은 LG 씽큐(LG ThinQ) 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는 ‘UP가전’ 라인업으로, LG전자는 다양한 의류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의류관리코스도 꾸준히 추가할 계획이다. 신제품은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 색상인 미스트 그린, 미스트 베이지로 출시되며 지속적으로 추가 색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가격은 출하가 기준 239만원이다.

ㅇ..대우조선해양은 대한민국 해군의 차세대 첨단함정에 적용될 기술을 발표하는 ‘차세대 첨단함정 스마트기술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발표회는 해군, 산업계, 학계, 정부출연연구소 등의 스마트기술 전문가들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 가속화를 목적으로 열렸으며, 특히 해군본부 사이버작전센터, 기획관리참모부, 함정기술처, 국방기술품질원,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한조선학회, 한국선급, 디에스랩컴퍼니, 이노시뮬레이션 등이 참여하여 각 전문 분야별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이와 함께 경함공모함 선조 실적을 보유한 핀칸티에리社, 해외 유명 항공모함 설계회사인 SRDSC社 등과 화상으로 연결하여 함정 건조와 운용에 필수적인 핵심 기술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우조선해양은 항공모함 소요 기술에 관한 다양한 연구 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지속적으로 자체 투자를 통해 항공모함 설계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기반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 부족한 함재기 운용과 관련한 기술 확보를 위해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한국형 항공모함에 적용할 다양한 스마트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ㅇ..제네시스 브랜드는 ‘GV70 전동화 모델’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GV70는 제네시스의 중형 럭셔리 전동화 SUV로, 배터리의 이상적인 배치와 서스펜션 튜닝 등을 통해 기존 내연기관 모델의 고급스러운 주행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빠르고 강력한 전기차 특성을 최적화했으며, 제네시스는 뛰어난 동력성능과 전기차 특화 신기술에 고급 편의사양까지 대거 적용한 GV70를 내세워 고급 중형 SUV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G80, GV60에 이어 GV70 등 3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게 됨으로써 고객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동시에 제네시스의 전동화 비전을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고객의 홈쇼핑 시청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모아 보여주는 ‘한눈에쇼핑’ 서비스를 출시했다. ‘한눈에쇼핑’은 현재 방송 중인 홈쇼핑 상품과 판매했던 상품, 앞으로 판매할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는 U+tv 전용 부가 서비스로, 고객은 별도 비용 부담 없이 ‘한눈에쇼핑’을 통해 다양한 판매 상품을 살펴보고 모바일 구매 페이지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U+tv 고객은 홈 화면 상단에 노출된 메뉴나 채널 변경 시 노출되는 메뉴를 통해 한눈에 쇼핑에 접속할 수 있으며 최신 리모컨에 탑재된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 서비스 페이지는 홈쇼핑 채널에서 지금 방송 중인 상품은 물론, 과거 판매했던 상품 및 향후 판매 예정인 상품에 대한 정보를 모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고객은 상품 정보에 기재된 ARS와 상품 번호를 통해 전화로 구매하거나 상품 구매 링크를 문자로 전송하는 ‘모바일 주소 전송하기’ 기능을 통해 홈쇼핑사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해 구매할 수 있으며 모바일 주소 전송은 자사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 고객에게도 가능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