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병실 부족한 것도 사측 책임?"... 민노총의 쿠팡 비난 두고 '갑론을박'
상태바
"코로나로 병실 부족한 것도 사측 책임?"... 민노총의 쿠팡 비난 두고 '갑론을박'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2.2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출혈 사망한 쿠팡 물류센터 직원... 구급차 도착 늦고 병상 부족해 후송 늦어져
노조측, 보건 당국 아닌 쿠팡 비난... "신고 늦어 골든타임 놓쳤고 업무량도 많아"
쿠팡 본사 전경.
쿠팡 본사 전경.

 

민주노총이 쿠팡 동탄 물류센터에서 근무중 두통을 호소하다 병원으로 옮겨져 뇌출혈로 사망한 근로자의 사망 과정에 대해 쿠팡의 '늦장 대응'을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노조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특히 고인의 사망 원인에 대해 노사의 주장은 엇갈린다. 사측은 119 신고 후 구급차가 늦게 도착한데다 코로나19로 인한 병상부족으로 1시간 가량 병원 후송이 늦어져 의식을 잃었다는 것. 이와 반대로 민노총 측은 “쿠팡이 늑장대응을 했다”는 주장의 성명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고인은 12월부터 뇌출혈 치료를 이어온 데다 주당 평균 33시간 일했지만 노조는 이에 대해 “무리한 육체적 노동과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노조가 올해 선거를 앞두고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코로나로 병실 찾기 어려워 후송 늦어져... 노조 “쿠팡이 골든타임 놓쳤다” 주장

사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4일 오전 11시 29분쯤 동탄물류센터 직원 노모(53)씨가 두통을 호소해 119 신고가 이뤄졌다. 노씨는 이 과정에서 쿠팡 안전보건팀의 구급조치로 몸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직원들과 대화하며 의식이 또렷한 모습이었다고 했다.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구급차가 동탄물류센터에서 차로 15~18분 거리의 오산 한국병원으로 이동하는 도중 코로나로 병상이 없어 진료가 어렵다는 연락을 받았기 때문이다. 구급차 대원은 진료가 가능한 다른 병원을 수소문했지만 병상 부족으로 거절당했고 결국 12시 50분쯤 20km가 떨어진 동수원 병원으로 노씨를 후송했다. 하지만 이미 노씨가 구급차에서 의식을 잃은 다음이었다. 병원에서 뇌출혈 치료를 이어가던 노씨는 사고 발생 50일만에 숨졌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쿠팡물류센터지회, 쿠팡 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13일부터 23일 기자회견까지 잇따라 성명을 내고 “쿠팡의 대응은 하세월”이라고 주장했다. “고인이 119를 불러 달라고 호소했지만 곧바로 신고가 되지 않아 25~30분간 방치됐고, 구급차가 올 때까지 30여분, 병원까지 30여분 등 1시간 반가량의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것이다.

이들은 “응급차에 탑승할 때 까지만 해도 의식이 있었지만 적시에 병원에 이송되었으면 살았을 가능성이 높았다”고도 했다. 노조는 “휴대폰 반입 금지 정책으로 노씨가 제때 신고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지만 노씨는 업무 특성상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 병원이나 보건당국 아닌 쿠팡에 책임 물어  

숨진 노씨가 구급차 현장 도착 전까지 현장 직원들의 발 빠른 구급조치를 받다가 병상 부족으로 병원 후송이 늦어졌는데도 노조는 23일 기자회견에서도 병원 이송까지 1시간이 걸린 이유를 쿠팡의 부족한 현장 대처로 책임을 돌렸다.

실제 코로나19 사태 이후 구급차 출동과 병원 이송 시간은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방청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엔 33분인 병원 이송시간은 2020년 34분, 지난해 6월 기준 39분으로 늘어났다. 코로나 여파로 환자들이 병원에 늦게 도착해 진료받는 경우가 늘고 있는 셈이다.

노씨는 물류센터에서 물건 전산 등록, 직원 신규 교육 등의 일을 해왔으며 주간조로 주당 평균 33시간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노씨가 일한 실내 일터 온도는 13도 이상의 적정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노조는 노씨에게 강도 높은 업무가 주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씨가 살인적으로 늘어난 업무량을 소화했다. 물건을 운반해 분류하는 일명 ‘까대기’ 업무에 투입되면서 고통을 호소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씨는 ‘까대기’ 업무에 투입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히려 그는 지난해 12월부터 뇌동맥류로 인한 뇌출혈 치료를 받아온 환자였다. 쿠팡 측은 강도높은 육체노동,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갑작스럽게 뇌출혈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노조는 지난 1월 27일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 이후 근로자가 숨진 만큼 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중대재해처벌법은 개인 질병으로 사망했거나, 법 시행 전에 발생한 사고나 질병은 적용하지 않는다.

업계에서는 노조가 대선을 앞두고 뇌출혈로 숨진 안타까운 근로자의 죽음을 ‘노동 환경 개선’ 메시지를 극대화하는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코로나 확진자 급증으로 인한 응급실과 중증환자 병상, 구급차 병원 이송 응급구조체계의 개선 촉구가 우선인데 현재 보건∙방역당국의 응급 의료 상황은 지적하지 않고 회사 비판에만 매달린다는 것이다.

쿠팡은 노씨가 병원에 입원한 이후 생활비 등을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진심으로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하는 노조라면 사안의 본질적인 문제점부터 개선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