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스팀 압도적 1위, 미르4도 순위권...K-MMORPG 위력적
상태바
로아 스팀 압도적 1위, 미르4도 순위권...K-MMORPG 위력적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2.02.1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일게이트 RPG의 로스트아크가 태극기를 휘날리며 스팀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위메이드의 미르4 글로벌도 순위권에 들며 K-게임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로스트아크는 14일 오전 9시 기준 밸브의 PC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현재 플레이어 104만명, 오늘 피크 132만을 기록하며 2위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에 비해 2배가 넘는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미르4 역시 현재 플레이어 5만 3042명으로 스팀 11위를 기록 중이다. K-MMORPG가 스팀에서 이렇게 동시에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보기 힘든 일이다.

로스트아크는 지난해 11월 북미•유럽•남미•호주 CBT에서도 현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테스트에 참가한 이용자들의 95% 이상의 긍정 평가를 받았다. 비공개 테스트였음에도 8만 8000명의 동시 접속자를 기록해 스팀 차트 7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11일 북미•유럽•남미•호주 지역에 정식 론칭된 로스트아크는 정식 론칭에 앞서 판매 중인 ‘파운더스 팩’이 얼리액세스 전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달성한데 이어 얼리엑세스 개시일인 9일(국내 시간)에만 35만장을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10일 기준으로는 총 판매량이 무려 150만장에 달한다. 또한, 얼리액세스 1일차부터 53만 명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해 스팀 플랫폼에서 현재 가장 많이 플레이 되고 있는 게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파운더스 팩’은 정식 론칭보다 3일 먼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얼리액세스권과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으로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4종이 출시됐다. 9일 기준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에서 플래티넘 패키지가 전체 판매 순위 1위에 올랐으며 골드, 브론즈, 실버 패키지가 나란히 차트 2,3,4위를 싹쓸이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이는 국산 MMORPG 중에서는 서구권 진출 역대 최고의 흥행 성적이다.

또한 글로벌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도 로스트아크 관련 방송을 시청하는 동시 시청자 수가 127만명에 달해 전체 방송 주제 중 1위를 기록하는 등 전방위에서 로스트아크 ‘신드롬’을 만들어 가며 국내에 이어 글로벌에서도 흥행 신화를 예고하고 있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최근 국내에서 신규 클래스 ‘도화가’ 업데이트 이후 최고 동시 접속자 수 26만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스마일게이트 RPG는 총 상금1억원을 걸고 로스트아크 PVP 최강팀을 가리는 e스포츠 대회 ‘2022 로열 로더스’ 본선을 오는 19일부터 시작한다. 3월 19일로 예정된 결승전까지 약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며, 본선의 모든 경기는 로스트아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지난해 최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는 역대급 성과를 거둔 위메이드의 큰 역할을 한 '미르4'가 스팀에서도 순위권에 들며 위메이드의 대들보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미르4는 지난 6개월 데이터를 놓고 볼때 작년 10월 피크를 찍은상태이며, 이후 잔잔하게 하향세를 타고 있다.

위메이드는 지난 25일 미르4 글로벌이 더욱 발전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경제 정책 ‘서울 스푸닝 2022’을 공개했다.

서울 스푸닝 2022는 미르4에 접목된 블록체인 기능을 디파이(De-Fi)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제정안이다. 미르4 글로벌 신규 게임 토큰 ‘하이드라(HYDRA)’의 탄생과 하이드라 정제를 위해 필요한 아이템 ‘귀갑석(Septaria)’의 등장, 하이드라 스테이킹 시스템 등 다양한 경제 정책을 담았다.

신규 게임 코인 하이드라는 드레이코 상위 개념의 새로운 게임 코인이다. 드레이코 20개와 게임 내 퀘스트인 위업 달성 시 주어지는 보상 아이템 귀갑석을 합성해 정제할 수 있다. 게임 전체에서 하이드라 10만개가 제련될 때마다 정제에 필요한 귀갑석의 수가 1개씩 늘어나기 때문에 빠르게 하이드라를 정제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이드라는 향후 위믹스 플랫폼에 존재하는 다른 게임과 상호작용에 사용될 예정이다.

정제에 쓰이는 아이템 귀갑석은 게임 내 퀘스트인 위업을 달성하거나 경매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게임 속 경제 주도권을 정당한 게임 플레이를 하는 이용자들에게 주고, 게임 경제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장치다.

이와 함께, 27일 하이드라를 민팅하는 디파이 프로그램 'HSP(HYDRA Staking Program)'이 시작었으며 2월에는 하이드라를 예치해 드레이코를 얻을 수 있는 ‘HSP101(HYDRA Staking Program 1 on 1)’과 하이드라 및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경매 시스템 등을 선보인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로스트아크의 글로벌 1위는 NFT 없이도 1위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사례다. 그리고 미르4는 이용자수가 점차 약세에 접어든 상황에서 드레이코의 상위 코인이라 할 수 있는 하이드라 코인이 미르4의 인기를 다시 견인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