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인상 자료 공개하라” 택배노조 CJ대한통운 본사 점거… CJ대한통운 측 ”비관용 책임 물을 것”
상태바
“요금인상 자료 공개하라” 택배노조 CJ대한통운 본사 점거… CJ대한통운 측 ”비관용 책임 물을 것”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2.1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본사 점거
CJ대한통운 "비관용 원칙에 따라 처리"

CJ대한통운 택배 총파업이 45일째 지속되는 가운데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본사에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택배노조는 “택배 요금인상분 사용자료를 공개하라”는 입장이며, CJ대한통운은 “비관용 원칙에 따라 형사적, 민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본사에 진입하고 있다.[사진출처=전국택배노조]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본사에 진입하고 있다.[사진출처=전국택배노조]

택배노조원들이 10일 오전 11시 20분경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건물을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노조원 200여 명은 당초 이재현 CJ그룹 회장 자택 앞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었지만 본사를 기습 점거했다.

택배노조 측은 “당초 이재현 회장 자택 앞 일정을 모두 취소한다”며 “오후 2시 경 본사 앞에서 점거 농성 돌입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노동조합 할 권리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권리”라며 ”노조를 없애기 위해 CJ대한통운이 시민들의 불편을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CJ대한통운 측은 “(택배노조가) 난입과정에서 회사 기물을 파손하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집단 폭력을 행사했다”며 “택배노조의 불법적인 점거 및 집단적 폭력행위를 강력 규탁하며 즉각 퇴거 및 책임자 사퇴 등을 요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서 “당사 관련한 비관용 원칙에 따라 모두에 대한 형사적, 민사적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한편 택배요금 인상을 계기로 촉발된 택배노조의 CJ대한통운 택배 총파업이 45일째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 측에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라며 파업을 단행했다.

파업이 길어지자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 측에 "요금인상분 140원의 절반을 택배기사 수수료로 사용했다"는 주장을 직접 검증하라며 '요금인상분'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은 요금인상분이 140원이며 인상분의 절반이 택배 기사 수수료에 반영돼 있다면서 노동조합의 파업을 명분없는 파업으로 규정하고 일체 대화를 거부한다”고 전하며 “CJ대한통운의 말이 사실이고 진정으로 설 택배대란을 막고자 했다면 요금인상분 자료를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달 1일부터 국토교통부가 현장 불시 점거를 시행한 결과 “합의 사항이 양호하게 이행되고 있었다”고 발표하면서 파업 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다. 이에 정의당을 비롯한 녹색당, 노동당 진보당 등 4개 정당은 지난 8일 택배노조 입장을 지지하며 CJ대한통운에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이에 관해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는 “CJ대한통운 택배 요금 인상분의 50%가 과로사 방지를 위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검증하자는 노동조합의 주장은 합리적”이라며 ”CJ대한통운은 계속 대화를 거부하면서 악덕 기업으로 낙인 찍힐 행위를 중단해야 하며 사회적 합의의 주체 중 하나인 정부, 여당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택배노조 파업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전방위적인 유통업계까지 연쇄적인 영향이 커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당사자간 조속하고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10일 "파업이 한창인 설 연휴 직전 택배 지연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기적인 배송 차질은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당사자간 조속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녹색경제신문>에 전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