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ESG 선도하는 풀무원, 국내 첫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친환경 인증’ 획득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ESG 선도하는 풀무원, 국내 첫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친환경 인증’ 획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1.17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선도기업 풀무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Bio-PET)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바이오 페트는 구성 원료 중 30%를 사탕수수로 대체해 친환경성을 높인 소재인데요. 제조, 유통, 소각 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약 20%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세계적 디자이너와 협업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유니클로가 오는 2월 4일,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이자 유니클로의 아티스틱 디렉터인 크리스토퍼 르메르(Christophe Lemaire)와 함께하는 Uniqlo U 2022 S/S 시즌 컬렉션을 출시합니다. '봄의 리듬'을 테마로 다가오는 계절의 생동감과 가벼움을 담아낸 이번 2022 S/S 컬렉션은 일상에 편안함과 활동성, 유연함을 선사하는 필수 아이템들로 구성됐습니다. 

이외에도 11번가가 올해도 ‘희망쇼핑’을 통해 따뜻한 사회환원 활동을 이어가는 등 오늘(17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풀무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Bio-PET)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사진=풀무원]
풀무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Bio-PET)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사진=풀무원]

 

○.. 풀무원(대표 이효율)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Bio-PET)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환경표지 인증은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 및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선별해 친환경 로고(환경 표지)와 간단한 설명을 표시하도록 하는 국가 공인 인증제도다. 이러한 인증 마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은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풀무원은 이번 인증 평가에서 바이오 페트 샐러드 용기의 탄소 배출 감소 효과와 재활용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앞서, 풀무원은 바이오 페트 샐러드 용기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가 주관하는 제15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풀무원의 포장 혁신을 추진하는 풀무원기술원이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는 구성 원료 중 일부를 사탕수수 추출 원료로 적용해 친환경성을 높인 포장 소재다.

일반 페트(PET)는 석유에서 추출한 원료 100%로 구성돼 있는 반면 바이오 페트는 사탕수수 유래 추출물을 30% 함유하여 제조, 유통, 소각 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을 약 20% 줄이는 효과가 있다.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풀무원은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건강 도시락인 ‘샐러드’ 제품 용기에 친환경 소재인 바이오 페트를 적용해 풀무원의 스마트 무인식당 ‘출출키친’,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기업 급식 사업장 등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번 환경표지 인증 획득으로 신규 제작되는 바이오 페트 샐러드 제품 패키지에 환경부 ‘친환경’ 마크를 부착해 친환경 포장을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할 계획이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풀무원은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LOHAS) 기업’이라는 미션 아래 ‘환경을 생각한 포장 원칙’을 수립하고 주요 제품에 환경을 생각한 포장을 적용하고 있다”며 “친환경 혁신 포장 소재 및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업계 전반에 친환경 경영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Reduce), 재활용이 쉬운 포장(Recycle), 포장재에 남는 화학물질 제거(Remove) 등 3R 실천 원칙에 따라 친환경 포장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풀무원샘물의 생수병과 풀무원식품의 아임리얼, 드레싱, 풀무원녹즙 전 제품에 분리하기 쉬운 라벨을 적용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두부, 나또 제품 용기를 경량화하였다. 또, 컵 용기 제품의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로 대체해 적용하고 있다. 

2020년에는 경영목표로 ‘Global New DP5(글로벌 뉴 디파이닝 플무원5)’를 발표하고 2022년까지 풀무원에서 생산·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100% 재활용 우수 포장재를 적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자사 생산 제품 및 계열사인 올가 브랜드를 사용하는 제품에 재활용 우수 등급 포장재 적용을 완료했으며, 올해는 협력사와 함께 생산하는 제품에 재활용 우수 등급 포장재 적용을 추진하게 된다.

○.. 유니클로(UNIQLO)가 오는 2월 4일, Uniqlo U 2022 S/S 시즌 컬렉션을 출시한다.

Uniqlo U는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이자 유니클로의 아티스틱 디렉터인 크리스토퍼 르메르(Christophe Lemaire)가 유니클로 파리 R&D 센터와 함께 매년 선보이고 있는 컬렉션으로, 이번 2022 S/S 시즌에는 '봄의 리듬'을 테마로 다가오는 계절의 생동감과 가벼움을 담아냈다.

Uniqlo U 2022 S/S 컬렉션은 일상에 편안함, 활동성, 유연함을 더해줄 수 있는 에센셜 아이템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순수한 라인에 절제된 실루엣은 심플함을, 경쾌한 느낌의 가볍게 걸치기 좋은 재킷과 넉넉한 실루엣은 해방감과 여유로움을 보여준다. 이번 컬렉션의 컬러 팔레트는 따뜻한 뉴트럴(neutrals) 계열과 올리브, 노을에서 영감을 받은 샌드 컬러, 그리고 포인트 컬러인 타로 퍼플이 특징이다.

이번 시즌 여성용 라인업은 S/S 시즌의 에센셜 아이템을 새롭게 재해석해, 일상 생활에 편리함과 유연함을 더해준다. 레이어드해서 입을 수 있는 여유 있는 오버사이즈 실루엣과 넉넉한 사이즈의 가방이 자유로움을 선사하며, 재킷과 코트류는 어떠한 장소에서도 실용성과 활용도가 높다. 에센셜 티셔츠와 원피스는 에어리즘 코튼과 저지 소재로 선보이며, 데님 아이템과 라운드 실루엣의 오버셔츠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     

심플한 디자인과 정교한 기술이 결합된 남성용 라인업은 도시의 일상뿐만 아니라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지에서도 활용도 높은 아이템들로 구성되었다. 직장인의 출퇴근 외투로 완벽한 재킷은 가볍게 걸치기 좋으며 경쾌한 느낌이 돋보인다. 부드러운 저지 소재와 테리직, 리넨 트윌로 제작된 넉넉하고 가벼운 실루엣은 편안함과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공하며, 스트라이프 여름 티셔츠는 해변가에서 입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또한, 키즈 제품의 경우 활동적인 아이들을 위해 이번 컬렉션의 주요 아이템을 보다 여유로운 실루엣으로 재구성했다. 아이들의 활동성을 고려해 느슨하고 넉넉하게 제작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Uniqlo U 2022 S/S 컬렉션은 전국 유니클로 매장 및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 11번가의 사회환원 활동이 ‘11번가 희망쇼핑’을 통해 올해도 계속된다. 11번가(사장 이상호)는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가정에 도시락을 지원하는 기부 캠페인 ‘11번가 행복도시락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내 18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장애인 한부모 또는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가족이다. 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와 협업해 총 19가구로 지원대상을 선정했다
 
‘11번가 행복도시락’은 주 5일분의 밑반찬을 담아 매주 수요일마다(오는 19일 시작) 각 가구에 개별 배송, 내년 2월까지 총 56주(약 13개월)간 전달될 예정이다. 건강한 도시락 제조 및 효율적인 배송을 위해 헬스케어 푸드테크기업 ‘잇마플’과 협업했다.

11번가는 앞서 지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2월까지 행복얼라이언스와 함께 끼니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행복도시락을 전달하는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경기도 안산시 아동들에게 5개월 간 총 1만1000끼에 달하는 도시락이 전달됐다. 

11번가는 지난 2013년부터 판매자, 소비자와 함께하는 ‘희망쇼핑’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소외계층을 위한 후원활동을 이어왔다. 11번가의 ‘희망쇼핑’은 지금까지 ▲사회 소외계층 생활지원(2016년) ▲청년 취업/주거 지원(2018년) ▲청각장애인 립뷰마스크 지원(2020년) ▲유기·반려동물 지원(2021년) ▲청각장애 아동 지원(2021년) ▲결식 아동 도시락 후원(2021년)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왔다.

11번가의 ‘희망후원금’은 판매자가 등록한 ‘희망상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면 구매금액의 일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 11번가는 이렇게 모인 ‘희망후원금’을 11번가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희망쇼핑’ 캠페인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지난해 총 176만명의 고객들이 참여해 7억원 이상의 희망후원금이 모였으며 2013년부터 누적 희망후원금은 66억원에 달한다.

2022년 11번가의 ‘희망쇼핑’은 ▲장애한부모가족 도시락 후원(행복얼라이언스)▲유기·반려동물 지원(동물자유연대) ▲청각장애 어린이 지원(사랑의달팽이)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우리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후원을 결정하게 됐다”며 “올해도 판매자, 소비자와의 협력으로 이뤄지는 ‘11번가 희망쇼핑’을 통해 따뜻한 사회환원을 적극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등은 2022년 설을 맞아, 중소 협력업체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2200여 억원 규모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조기 지급되는 대금은 1월 28일과 2월 10일, 15일 정산분으로 이를 최대 19일 앞당겨 설 연휴 전인 1월 27일에 지급할 계획이다.

먼저 이마트는 총 1100억원에 달하는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협력업체들이 명절 때 상여금과 임금, 원자재대금 등 자금 소요가 많이 발생하는 것에 착안해, 중소 협력회사와의 상생을 위해 오래전부터 명절에 앞서 상품대금의 조기 지급을 시행해 왔다”며 “지난 2008년부터는 중소 협력회사의 납품대금을 100% 현금으로 결제해 협력업체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2300여 개 협력업체에 약 500억원의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설 대금 지급 예정일은 다음 달 10일이지만 14일 앞당겨 설 연휴 전인 27일에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이를 통해 중소업체들의 유동성 확보 및 자금 운용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업계 최초로 지난 2010년부터 협력회사의 납품대금을 100% 현금 결제해 오며 협력업체들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SSG닷컴도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을 목적으로, 총 8376개 협력업체에 상품대금 620여 억원을 조기에 지불한다. SSG닷컴은 2월 10일, 2월 15일 자 상품대금을 최대 19일 단축해 마찬가지로 1월 27일에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 롯데백화점이 ‘라방’으로 ‘홈설족(집에서 설을 보내는 사람들)’을 찾아간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귀성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명절 선물도 비대면으로 구매하는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 쇼핑 방송은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등 예능적인 요소까지 더해져 소비자의 관심이 급격히 늘고 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라이브 방송 채널인 ‘100LIVE(백라이브)’는 지난해 월 평균 조회수가 80만뷰로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명절 시즌에는 평균 조회수와 주문량이 평소보다 약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롯데백화점은 이번 설에도 라이브 방송 중에만 만날 수 있는 상품과 특별한 혜택을 총 50회의 설 특집 방송을 통해 선보인다.

먼저, 전통적인 선물부터 소장 가치가 높은 한정판 제품까지 설 선물의 모든 것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1월 18일에는 유명 건강 브랜드 ‘세노비스’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최대 41% 할인해 선보이고, 방송 중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추가 구매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월 21일에는 스타 셰프인 ‘구본길’ 셰프가 직접 출연하여 생중계로 요리를 시연하며, 안창살, 토시살, 갈비살 등 롯데백화점 단독 정육 세트를 최대 22% 할인하여 판매한다. 그 외에도 ‘동양축산(1/18)’, ‘설화수(1/20)’, ‘하누소(1/21)’. ‘법성포굴비(1/24)’ 등 다양한 선물 상품들을 릴레이 방송으로 진행한다.

특히, 1월 25일 저녁 7시에는 한정 생산되는 프리미엄 제품들을 모아 ‘설 마중 리미티드 상품전’을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 한우 1++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No.9의 최고급 부위로만 구성하여 지난해 완판을 기록한 ‘롯데 L.-No.9 명품 세트’, 제주산 옥돔 중 가장 품질이 좋기로 유명한 골드 사이즈 옥돔으로 구성한 ‘모슬포 명품 옥돔 세트’, 전 세계 꿀 생산량 중 상위 0.1%에 해당하는 울트라 프리미엄 등급의 ‘콤피타 UMF 25+ 마누카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집에서 설 연휴를 보낼 고객들을 위한 ‘홈설’ 관련 상품들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레스토랑 방문이 어려운 시기에 집에서도 근사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프리미엄 밀키트와 고급 식재료는 물론, 샴페인과 테이블 웨어까지 완벽한 ‘홈설’을 위한 모든 것을 라이브 방송을 통해 특별한 혜택에 소개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 토마호크·티본 스테이크 세트’와 ‘스파이니 랍스타 크레이시피’, ‘황금사과/샤인머스캣 혼합 세트’. ‘뽀므리 로얄 브뤼 서울 에디션 샴페인’, ‘이딸라 디저트 식기 세트’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롯데백화점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다양한 설 맞이 릴레이 라이브 방송은 롯데백화점몰의 '100LIVE'에서 볼 수 있으며, 방송별 세부 일정과 홍보 영상은 롯데백화점 공식 유튜브 채널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면 롯데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설 선물을 집에서도 비대면으로 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모바일 앱(APP)에 있는 ‘설 마중 특선집’에서 상품을 고르면 1:1 유선 상담부터 비대면 결제, 그리고 원하는 주소지로 안전한 배송까지 한번에 해결 가능하다. 매장 방문 없이도 사은행사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것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롯데백화점몰과 롯데온에서도 다양한 설 선물을 구매할 수 있으며, 특히, ‘스마트 픽’ 서비스를 이용하면 배송 걱정 없이 가까운 롯데백화점에 방문하여 상품을 직접 수령할 수도 있다.

윤현정 롯데백화점 디지털마케팅팀장은 "코로나로 온 가족이 다 함께 모이기 어렵다는 점을 반영하여 상품 선정부터 방송 구성까지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며, “롯데백화점이 준비한 100LIVE 방송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명절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 롯데온이 강추위에 맞서는 역대 최대 규모 '온세일'을 시작한다.

롯데온이 17일부터 이달 26일까지 올해 첫 '온세일'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에는 최대 20% 할인 쿠폰 및 카드사별 최대 10% 추가 즉시 할인 혜택을 포함해 겨울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번 온세일은 3천 개 이상의 셀러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다.

당분간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롯데온은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상품을 중심으로 ‘온세일’을 준비했다. 각 상품은 '올 겨울 패피(패션 피플)는 나야 나', '소중한 건강 챙기기', '따뜻한 우리집 만들기' 등의 테마로 나눠 상품을 제안한다.

패션 상품으로 '나이키 기모 맨투맨'을 2만8000원에, '크록스 클래식 라인드 클로스 털 실내화'를 5만3440원에 판매한다. 겨울철 건강 관리 상품으로 '오쏘몰 이뮨 드링크(30입/1+1)'를 최종 혜택가 12만7600원에 판매하며, 따뜻한 실내 생활을 위한 '샤오미 다용도 전기 무릎 담요'를 2만1150원에 판매한다.

또한, '베스트 브랜드' 코너를 운영해 10일간 구찌, 지고트 등 총 30여 개 인기 브랜드의 겨울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오늘의 특가'에서는 매일 4개의 인기 상품을 번갈아 가며 하루 단위로 특가에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17일에는 롯데온 단독으로 '타미힐피거 기모 맨투맨/니트'를 2만9600원에, 18일에는 겨울철 보습을 위한 상품으로 '피지오겔 DMT로션(1+1)'을 4만7610원에, 19일에는 '온앤온 숏패딩'을 21만5200원에 판매한다.

류승연 롯데온 세일즈운영팀장은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식품, 패션, 홈리빙 등의 상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온세일에는 역대 가장 많은 셀러가 참여한 만큼 다양한 겨울나기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오는 26일까지 TV, 티커머스, 모바일 등 전 채널에서 고품질 먹거리 등 명절 인기상품을 집중 편성하고, 선물하기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 ‘설 마음 한 상’ 특집전을 진행한다.

코로나19 이후 차례 비용을 축소하고 선물 구매 비용을 늘리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설 기간(21.1/1~1/31) 동안 롯데홈쇼핑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주문건수는 전달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횡성축협 정육세트’가 주문금액 20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등 프리미엄 선물 수요가 높았으며, ‘김나운더키친 LA갈비’, ‘해운대 암소갈비집 갈비살’ 등이 각각 10억원 이상의 판매되며 육류 간편식도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명절 시즌 선호도가 높은 고품질,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프리미엄 상품을 사전에 대량 확보해 집중 편성하고, ‘선물하기’, ‘빠른 배송’, ‘대량 주문’ 등 관련 서비스를 강화한다. 행사 기간 중 상품 재구매 횟수와 주문금액에 따라 최대 100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하고, 신용카드 할인, 모바일 앱 적립 등 혜택을 확대한다. 이외에도 내달 2일까지 고객들의 ‘버킷리스트’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인테리어’, ‘여행’, ‘행운 비상금’ 등 분야별 5명씩 총 15명에게 3000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TV홈쇼핑에서는 고품질 가정간편식을 위주로 명절 인기상품을 선보인다. 오는 19일 오후 3시 40분에는 3시간 동안 명절반찬 특집 방송을 진행하며, ‘심영순 민어굴비’를 비롯해 ‘서분례 청국장’ 등 유명 요리명인의 레시피로 재현한 국내산 식품을 소개한다. 롯데홈쇼핑의 대표 식품 프로그램도 단독 기획 상품을 중심으로 명절 음식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오는 20일 오후 5시 40분에는 식품 프로그램 ‘김나운의 요리조리’를 통해 인기 부위를 선별한 ‘동원산업 참치회세트’를 판매하고, 21일 오후 5시 40분에는 레스토랑 간편식(RMR) 프로그램 ‘테이스티;맛’을 통해 ‘최현석 직화 스테이크’ 등 육류 간편식을 소개한다. 22일 오전 9시 20분에는 ‘최유라쇼’에서 등심, 국거리, 불고기를 각 400g씩 구성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횡성축협 한우 정육세트’도 선보인다.

티커머스 채널 ‘롯데원티비’에서도 과일, 수산물, 명절 차림세트 등 설 선물 수요를 겨냥한 상품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신고배, 사과 등 국내산 프리미엄 과일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선물과 제수용으로 인기가 높은 고급 과일세트를 비롯해 전남 완도의 특산물 ‘활전복’, 고급 포장 세트를 제공하는 ‘영동 반건시 곶감’도 소개한다. 모바일 생방송 ‘엘라이브’에서도 오는 18일 오후 6시 ‘LA갈비’와 블랙 앵거스 살치살’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한 가정간편식을 비롯해 20일 오후 6시 ‘한우 선물세트’ 등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상품을 계속해서 소개할 계획이다. 온라인몰에서는 한우, 과일, 수산식품을 선보이며 최대 10%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특집 행사를 진행한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TV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명절기간 귀성 대신 비대면으로 선물을 전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비대면 배송 서비스와 쇼핑 혜택을 강화한 ‘설 마음 한상’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프리미엄 상품은 물론 차별화된 쇼핑 혜택도 마련한 만큼 명절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의 좋은 쇼핑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은 18일(화) 오후 5시 45분과 20일(목) 오후 3시15분 설특집으로 ‘빅마마 이혜정의 설음식’을 단독 방송한다고 17일 밝혔다.

NS홈쇼핑은 이번 설에도 거리두기로 인해 다 먹지도 못할 음식장만에 부담을 느끼는 주부들과 혼설족(혼자 설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 날 것으로 보고 누구나 부담없는 가격과 구성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설음식 상품을 마련했다.

18일 오후 5시 45분에는 빅마마 ‘모듬전 8종’(5만9900원)이 방송된다. 명절 차례상, 술상에 딱 어울리는 푸짐한 전 한 접시를 빅마마의 솜씨 그대로 정성스럽게 부쳐낸 상품이다. 후라이팬에서 간편하게 데우기만 하면 되는 ‘모듬전’은 소고기육전, 동그랑땡, 표고고기전, 연근전, 깻잎전, 동태전, 김치전 구성이며 각 팩당 250g씩 들어있다.

명절에 빠지면 아쉬운 떡과 식혜도 빅마마의 ‘맛있는 떡 2종과 식혜’(3만9900원) 패키지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빛깔부터 고운 ‘쑥오쟁이 떡’ 30개(각 30g),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앙금절편 40개(각 30g), 식혜 2통(각 1L) 구성이다.

NS홈쇼핑 모바일앱으로 구매 결제 시 10%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10% 적립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NS홈쇼핑 모바일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NS홈쇼핑 TV건강식품개발팀 오영록 MD는 “간단하게 데워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명절상차림을 위해 음식장만의 부담까지 덜어 낸 가성비 설음식을 기획했다”며, “빅마마 이혜정의 정성이 담긴 맛있는 설음식 특집방송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백영재)의 '아이코스(IQOS)'가 지난 13일 진행된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20년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드다. 매년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경제, 인물, 문화 등 각 부문별 최고점수를 획득한 1위 브랜드만을 뽑아 시상한다. 올해 소비자 조사에는 38만1514명의 소비자들이 참여해 2022년이 기대되는 최고의 브랜드를 직접 선정했다.

이번 시상에서 아이코스는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에서 브랜드 만족도 1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2040 직장인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 2017년 6월 담배를 태우지 않고 가열함으로써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 발생이 평균 약 95% 감소한 제품인 아이코스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출시 이후 아이코스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일반담배를 대체하며 국내 담배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시상식에 참석한 한국필립모리스 김기화 상무는 "성인 흡연자들에게 일반담배보다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필립모리스의 혁신이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이라는 큰 결실을 맺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비연소 제품을 중심으로 담배 시장의 변혁을 주도해 성인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성인 흡연자뿐 아니라 비흡연자를 포함한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bhc가 운영하는 한우 전문점 ‘창고43’이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창고43 설 선물세트는 구이세트 3종, 불고기세트 1종, 양념갈비세트 1종, 육포세트 1종 등 총 6종으로 프리미엄형에서 실속형까지 다채롭게 준비됐다.
 
구이세트는 ‘창고 한우 명작’, ‘창고 스페셜 1호’, ‘창고 스페셜 2호’로 구분된다. ‘창고 한우 명작’(2.4㎏)은 등심, 안심, 안창, 치마살 등 한우 인기 부위와 특수 부위를 엄선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창고 스페셜 1호'(2.4㎏)는 등심, 안심, 채끝으로, '창고 스페셜 2호'(2.4㎏)‘는 등심, 불고기, 국거리로 구성됐다.
 
불고기세트인 ‘창고 후레쉬’(2.4kg)는 불고기와 국거리로만 이뤄져 내실 있는 실속형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에게 제격이다. 양념갈비세트인 ’창고43 양념갈비세트’(4kg)는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하는 소갈비를 창고43만의 특제 레시피 양념으로 맛을 낸 제품이다. 
 
육포세트인 ‘창고43 명품 수제 육포 세트’는 고기 본연의 맛, 육포 특유의 식감이 강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 간식이다. 용량 및 수량에 따라 2종(30g×6개, 50g×10개) 마련됐다.
 
이번 설 선물세트는 오는 26일까지 창고43 전 매장 카운터 및 네이버 예약(네이버에서 창고43 매장 선택 후 예약 버튼 클릭)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배송일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다.
 
창고43 관계자는 “2016년 첫 출시된 창고43 선물세트는 한우 구성, 가격대 등을 고객 니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명절 때마다 호응도와 만족도가 높았던 상품”이라며 “창고43 설 선물세트로 소중한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설 명절 전 협력사 대금을 조기 지급하면서 상생경영을 통해 ESG 경영을 이어 나간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기 지급 규모는 129개 업체 대상 약 91억원으로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과 상생경영을 도모하고, 명절 전 협력사들의 비용 부담을 낮춰 주기 위해 진행됐다.

이디야커피는 상생경영을 바탕으로 작년 ESG 경영을 내세우며 각종 사회 공헌 사업에 앞장서고, 최근 착한 프랜차이즈 2년 연속 선정과 함께 ‘우수상생모델’로 선정된 상생을 실천하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이다. 

이디야커피는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협력업체 서비스 교육 및 우수 협력업체 포상 제도를 운영 중이며, 인테리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반기별 고객 서비스 교육을 시행하고 우수 업체에게는 연 1회 200만원 상당의 포상금을 별도 집행하는 등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를 수년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이디야커피는 10년째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메이트들을 위한 메이트 희망기금 제도와 가맹점주 자녀들을 위한 캠퍼스 희망기금을 7년째 운영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항상 최선을 다해주시는 협력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번 조기 지급을 결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 제도를 통해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은 물론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설을 맞아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선물세트, 명절 성수제품, 밀키트 등 다양한 설맞이 제품과 함께 다양한 경품과 쿠폰을 증정하는 기획전을 진행한다.

먼저, 오는 27일까지 선물세트와 함께 명품 지갑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획전 ‘설 선물대전’을 연다. 가성비 좋은 CJ더마켓 전용 선물세트 ‘특별한선택 스페셜THE호’가 포함된 복합 세트를 비롯한 스팸 세트, 건강기능식품, 과일, 생선 등 신선 세트까지 총 150여 개의 제품이 마련돼 있다. 구매 금액에 따라 총 205명의 고객에게 풍성한 경품도 증정한다. 행사 코너에서 10만 원(결제가) 이상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디올 새들 카드지갑(2명), 다이슨 무선청소기(3명)를, 7만원 이상 구매한 200명은 CJ더마켓 기프트카드 5천 원권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실속 선물세트 기획전도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이 이번 설에 새롭게 선보인 ‘포장이 가벼운 스팸 선물세트’ 2종은 물론 비비고 왕교자, 모둠잡채, 동그랑땡 등 인기 제품으로 구성한 ‘비비고 풍성한 한상차림’, ‘비비고 제주바다 은갈치구이 세트’, 햇반솥반 꿀약밥 세트 등을 실속 있게 꾸렸다.

CJ제일제당 밀키트 브랜드 ‘쿡킷’에서도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메뉴 4종을 선보였다. 오는 20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쿠폰 혜택과 함께 사전예약 가능하며, 이후 28일까지 본 판매 기획 행사를 진행한다. ‘쿡킷’이 새로 선보인 메뉴는 ‘전복수삼소사태찜’, ‘매생이굴떡국’, ‘소고기버섯듬뿍잡채’, ‘소고기육전과 모둠전’으로 온 가족이 즐기는 명절 음식으로 제격이다. 특히, ‘전복수삼소사태찜’은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수비드 공법을 사용한 소고기 사태와 전복, 수삼이 어우러진 찜요리로, 귀한 손님을 대접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지난해 받은 소비자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풍성한 혜택을 담은 CJ더마켓 명절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이번 기획전들을 통해 보다 실속 있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GRS의 롯데리아가 프랜차이즈의 ‘통일성’을 벗어나 입점 상권에 맞춘 첫 플래그십 스토어인 L7홍대점이 목표 매출액을 약 40% 초과해 달성했다고 밝혔다.

롯데리아 L7홍대점은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Test Bed’ 유형의 콘셉트 매장으로 홍대 상권의 Hip한 공간 인테리어 구성과 비대면 무인 기기의 ‘푸드테크’를 적용해 상권 주요 이용 연령대인 2030세대들을 타겟팅 했다. 

또한 L7홍대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홍대 치’S’버거의 12월 10일 간의 판매 기간 동안 전체 제품 매출 구성비 중 약 10%를 기록, 1월 역시 지난 16일까지도 버거 판매량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됐다.

롯데리아의 공식 VOC(Voice Of Customer) 채널에는 L7홍대점 이용 후 특이한 매장 인테리어와 픽업 박스 등 참신한 경험을 받았다는 후기 등 이용 고객에게도 색다른 경험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GRS 관계자는 “롯데리아 L7홍대점 오픈 전인 20일부터 위드 코로나 해제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매출 확보에 대한 걱정과 함께 오픈을 진행했다”며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매장 콘셉트 유지를 위해 다양한 놀거리•볼거리를 기획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새로운 대중문화 발굴과 향유문화의 확산에 기여해온 CJ가 K컬처 열풍을 이어갈 넥스트 리더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특별한 행사를 진행해 눈길을 끈다.

아동·청소년의 ‘문화꿈지기’를 지향하며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쳐온 CJ나눔재단(이사장 이재현)은 지난 한해 지원해온 K컬처 넥스트 리더들이 주도하는 ‘청소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를 온∙오프라인 융합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CJ도너스캠프 청소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는 참여 학생들이 준비한 창작 활동의 결과물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행사다. 올해는 ‘디지털 전환’ 흐름에 맞춰 창작 뮤지컬과 창작 레시피, 창작곡 등 총 26개 동아리별 작품을 영상으로 제작, 온오프라인 상영회를 통해 선보인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뿐 아니라 온라인 상영회를 통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관람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금년 쇼케이스 행사는 청소년의 꿈을 지원∙확산하는 멘토단 ‘대학생봉사단 서포터즈팀’이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참여자 주도형’ 행사가 됐다는 평가다.

오프라인 상영회는 서울 CGV영등포에서 지난 15, 16일 양일 간 전문가 멘토들을 포함, 청소년과 대학생 봉사단 등 약 6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온라인 상영회는 이달 22일까지 CJ도너스캠프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관람 가능하다. CJ나눔재단은 응원과 격려의 댓글을 통해 봉사를 실천하는 ‘선플봉사 캠페인’도 연계하여 청소년 창작품을 널리 알리는 한편, 관객의 능동적이고 선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CJ도너스캠프 청소년 문화동아리 프로그램은 문화를 사랑하는 청소년들에게 성장 단계별 맞춤형 문화 교육과 창작 기회를 제공하는 CJ나눔재단의 대표 교육사업이다. 선발된 청소년들은 방송∙영화∙음악∙공연∙요리∙패션뷰티 등 6개 분야에서 다양한 창작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각 문화 분야 최고 권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마스터 멘토단’, CJ 주요 계열사 임직원과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기업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멘토단’, 분야별 전공 대학생을 주축으로 구성된 ‘대학생 봉사단’이 함께 해 청소년들의 문화창작을 지원하고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해 청소년 문화동아리로 2000명의 청소년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쇼케이스의 홍보와 운영 전략을 기획한 백창열 대학생 멘토는 “CJ도너스캠프 청소년 문화동아리를 통해 전문가 멘토는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대학생 멘토는 경험을 나누고 청소년들은 꿈을 구체화하고 키워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참가자 모두에게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K 컬쳐를 이끌 넥스트 리더들의 꿈의 결과물인 CJ도너스캠프 청소년 문화동아리 쇼케이스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부산광역시, 부산테크노파크와 ‘월드클래스 10년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지난 14일 부산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체결했다.

‘월드클래스 10년 프로젝트’는 부산지역 청년 인재들이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2030년까지 매년 △문화예술 △전문가 △이슈리더 분야에 응모한 지원자 중 총 3명을 선정해 3년간 역량개발을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부사장)과 김윤일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 김형균 (재)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KT&G는 ‘상상마당 부산’을 통해 △사업홍보 및 청년 인재 발굴 △컨설팅 △선정자 역량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각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부산지역의 잠재력 있는 청년 인재들이 글로벌 리더 및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심영아 KT&G 사회공헌실장은 “KT&G는 ‘상상마당 부산’을 개관하며 부산지역 청년 인재들의 성장을 지원해왔다”며, “이번 ‘월드클래스 10년 프로젝트’를 계기로 ‘상상마당 부산’이 지역 청년 인재들의 등용문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는 청년 창업가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혁신 창업가 육성 프로그램인 ‘상상스타트업캠프’를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해왔다. 올해로 6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97개 창업팀 배출, 고용창출 745명, 누적 매출 약 200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국내 소셜벤처의 메카인 서울 성수동에 청년창업 전용공간인 ‘KT&G 상상플래닛’을 지난 2020년 개관하고, 창업 실무 비즈니스 코칭과 멘토링 서비스 등 다양한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KT&G 상상마당을 통해 인디밴드와 신진 예술가를 지원하고, 상상유니브에서는 대학생들의 마케팅 역량 향상을 돕는 등 다양한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설 명절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음식 준비에서부터 차례, 성묘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했고, 주방용품, 차례용품, 성묘용품 등 총 17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주방용품은 조리도구뿐만 아니라 저장용기, 청소용품까지 구성했다. 조리도구는 국자, 주방용 가위, 식도 등 기본적인 아이템으로 기획했고,  많은 양의 음식을 만들어야 하는 명절 기간 동안 보다 간편하게 야채를 손질할 수 있는 ‘야채다지기’와 ‘야채탈수기’를 판매한다. 또한, 명절 음식을 보관할 수 있는 반찬용기는 750mL, 1.8L, 3L 등 사이즈가 다양하다. 전이나 튀김을 만들고 튄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는 ‘슈가버블 기름때 세정제’, ‘베이킹소다’ 등 청소용품도 같이 준비됐다.

차례용품은 지방쓰기, 전지와 양초, 향 등이 준비됐다. ‘지방쓰기’는 붓펜과 한지 그리고 한지를 덧대 쓸 수 있는 견본이 포함돼 간편하고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다. 차례상에 깔 수 있는 ‘모조전지’와 가정용 양초, 향 등을 가성비 높게 구매할 수 있다.

성묘용품으로는 제기 세트와 성묘 조화 등을 판매한다. 가방처럼 접어 다닐 수 있는‘휴대용 제기 세트’는 제기, 술잔과 술잔 받침 등으로 구성돼 있어 휴대하기에 편리하다. 성묘 조화는 수국, 작약, 국화 등을 선보인다.

이 밖에도,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세트’와 ‘전통 왕제기’ 등을 만나볼 수 있고, 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용돈 봉투’, 쇼핑백 등을 마련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설을 앞두고 관련 용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다이소 설 명절용품과 함께 즐겁고 풍성한 설 연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SPC삼립의 떡 프랜차이즈 ‘빚은’이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설 선물세트 37종’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빚은은 임인년 새해를 맞이하여 ‘福호랑이 선물세트’, ‘福감사세트’, ‘福장수가래떡세트’ 등 1만원대부터 12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대표 선물세트인 ‘福호랑이 모듬떡세트’는 단호박과 초코칩을 넣은 호랑이 모양의 ‘福호랑이 설기’와 7가지(흑미, 자색고구마, 쑥, 콩, 호박, 흑임자, 밤) 영양찰떡, 달콤한 ‘왕 찹쌀떡’등으로 구성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왕찹쌀떡, 영양찰떡, 만쥬 등이 함께 구성된 ‘福감사세트’와 국내산 쌀로 만든 쫄깃한 가래떡과 다채로운 떡으로 구성된 ‘福장수가래떡세트’도 선보였다. ‘찰떡세트’, ‘견과세트’, ‘양갱세트’ 등도 출시했다.

이외에도 국내산 쌀로 더 찰지고 쫄깃하게 만든 ‘순우리쌀 떡국떡’과 간편하게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찹쌀산자, 프리미엄 약과, 제수편 등 상차림 제품도 판매한다.

한편, 빚은 리테일 전용 브랜드 ‘빚은앳홈’은 ‘호랭이떡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쫀득한 떡 반죽 사이사이에 고소한 흑임자 고물로 켜를 내어 호랑이 무늬를 살린 구름떡(자른 단면이 구름처럼 보이는 떡) 12개로 구성됐으며, 제품 패키지에는 다섯 가지 덕담이 새겨져 있어 새해 선물로 제격이다. 삼립 온라인몰, GS SHOP, 현대식품관 투홈 등 온라인 판매처에서 구매 가능하다.

빚은 마케팅 담당자는 “새해에는 ‘빚은 설선물세트’로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더모 바이오’ 화장품 브랜드 ‘메디앤서(MediAnswer)’가 국내 최대 헬스 앤 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 온라인몰에 입점하며 판매 채널을 확장한다.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송자량 대표)는 메디앤서 ‘비타 콜라겐 마스크’의 올리브영 온라인몰 입점을 기념해 2월 말까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마스크팩 1매는 61%, 5매입 1박스는 63% 할인된 가격으로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지난해 출시된 비타 콜라겐 마스크는 콜라겐 마스크팩 누적 판매량 2200만장을 기록한 ‘콜라겐 명가’ 메디앤서가 출시한 세 번째 콜라겐 마스크팩이다. 기존의 ‘콜라겐 덩어리 마스크’ 컨셉을 계승하면서 비타민 4종을 추가한 미백, 주름 개선 2중 기능성 마스크팩으로 복잡한 피부 고민을 한 번에 관리해 준다.

메디앤서는 올리브영 입점으로 고객들의 구매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기존 주요 고객이었던 3040에 이어 피부 노화를 미리 대비하려는 ‘얼리(early) 뷰티족’으로 고객층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메디앤서는 최근 ‘스트릿우먼파이터’에 출연한 댄서 ‘리헤이’를 모델로 비타 콜라겐 마스크 광고 화보를 촬영하는 등 20대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 

삼양사 메디앤서 관계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20대의 피부를 유지하고자 하는 ‘슬로 에이징(slow aging)’ 트렌드가 확산되며 기능성 마스크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판매 채널을 다변화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 차별화된 품질을 가진 제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한샘(대표 김진태)이 자녀방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위해 자녀의 성향, 특성 등의 유형에 따라 한샘 자녀방 공간을 제안하는 ‘아이방상담소’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매년 1월부터 3월까지 신학기를 준비하는 시즌에는 자녀의 학습 능률은 물론 창의성을 키워주기 위해, 새로운 분위기로 자녀방을 꾸미는 학부모들이 많아진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은 자녀방 인테리어를 어떻게 꾸미고, 어떤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자녀들에게 본인의 방은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해 처음으로 생기는 혼자만의 공간이 되고, 그 공간에서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하며 가치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방을 꾸밀 때는 자녀의 성향과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한샘은 온라인 홈페이지 ‘한샘닷컴’에서 ‘아이방상담소’ 기획전을 열고 자녀들의 각 유형에 따라 한샘 자녀방 가구로 꾸민 다섯 가지 공간을 제안한다.

한샘의 ‘아이방상담소’ 기획전에서는 자녀의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설문을 진행하게 된다. 검사 결과에 따라 ①말괄량이 삐삐형 ②스스로 탐험가형 ③반짝반짝 셀럽형 ④부지런한 마법사형 ⑤스마트한 발명왕형 등 한샘이 선정한 다섯 가지 형태의 자녀 유형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한샘은 자녀 특성에 따른 각 유형에 따라 자사 인기 자녀방 가구 ▲무이 ▲버니 ▲코티 ▲조이S ▲아이디S등으로 꾸민 공간을 제안하며, 자녀방 인테리어를 고민중인 학부모들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추가로 한샘 ‘아이방상담소’ 기획전에서는 자녀와의 소통을 주제로, 오는 2월 10일 오후 2시 상암동 한샘사옥에서 소통전문가 김창옥 강사의 특별 강연을 진행한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자녀와 할 수 있는 소통법과 교육에 대한 여러 고민을 듣고 이야기할 예정이다. 강연 참여는 21년 12월부터 22년 1월까지 한샘 자녀방 가구를 60만원 이상 구매, 설치한 고객 중 신청자 200명과 한샘인테리어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청한 100명을 각각 추첨해 모집할 예정이다. 강연은 방역 지침에 따라 일정과 인원이 변동될 수 있다. 

한샘 디자인실 인테리어상품부 정유진 부장은 “이번 아이방상담소 기획전은 자녀방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한샘으로 꾸민 자녀방 정보를 재미와 함께 제공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추가로 가까운 한샘인테리어 매장을 방문하면 3D상담 프로그램 홈플래너를 통해 자녀에게 최적의 자녀방 공간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으니 더욱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샘은 ‘아이방상담소’ 기획전과 함께 22년 신학기 시즌을 맞아 오는 2월 28일까지 자녀방 가구를 최대 25% 할인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 한국콜마가 한번 바르면 덧바를 필요 없이 처음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는 립 화장품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립 화장품 사용시 입술에 발린 색상이 시간이 지나도 옅어지거나 변함이 없도록 착색시킨다. 고보습 오일 성분과 물에 잘 섞이는 천연 보습제로 입술 위에 이중 보습막을 형성시키는 원리다. 입술에서 색이 날아가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코팅 기술로서 각각의 보습 성분이 입술 온도에서도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하는 Soft Paste Complex 기술이 적용됐다.

기술에 사용되는 보습제 성분도 비건(VEGAN)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료다. 비건 인증은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국제적 인증이다. 또한 화장품 성분중 가장 안전하다고 인정받는 EWG 1등급 획득 성분으로 기술을 구현했다. EWG는 미국의 비영리 환경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가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에 대해 평가한 뒤 부여하는 등급을 뜻한다. 총 1∼10등급로 세분화되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안전하다.

한국콜마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향후 립 화장품 이외에 스틱 블러셔 등에도 적용해 기술을 확장할 예정이며, 해외 특허 출원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처음 바른 색상을 장시간 동안 변함없이 유지시키면서도 비건 인증 성분이 함유하는 립 화장품 기술을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화장품 기술을 선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롯데푸드가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플라스틱을 줄인 친환경 ECO 선물세트 운영을 이어나가며 친환경 정책을 실천한다.

롯데푸드(대표이사: 이진성)는 ECO 선물세트를 비롯한 설 선물세트 90여종을 본격 판매한다고 17일 밝혔다. 캔햄부터 식용유, 원두커피, 견과류까지 종합식품회사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구성품으로 세트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ECO 선물세트’ 33종은 플라스틱 트레이와 캔햄의 플라스틱 캡을 제거하고,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로 트레이 및 케이스, 가방을 제작해 기존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대폭 줄인 선물세트다. 이를 통해 지난 추석에는 37톤의 플라스틱을 감소시킨 바 있으며, 이번 설에는 33톤의 플라스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롯데푸드는 분석하고 있다.

선물세트의 크기도 줄여 불필요한 포장을 제거했다. 구성품이 들어가는 필수 공간만을 남겨 기존 세트 대비 최소 11%에서 최대 32%의 면적을 축소했다. 산림 자원의 낭비를 막고 세트 적재 시 불필요한 공간의 차지를 줄이면서 물류 운송의 비효율도 줄였다.

‘ECO 로스팜 캔햄 세트’는 엄선된 돈육에 7가지 성분을 무첨가한 ‘로스팜 엔네이처 마일드’, 국산 한돈한우로 만든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 의성마늘을 넣은 ‘의성마늘 로스팜’ 등 다양한 로스팜 캔햄으로 구성됐다. 또 ‘ECO 혼합 세트’는 캔햄, 식용유, 참기름, 올리고당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구성품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밖에 오랜 햄 가공 노하우를 담은 수제햄 세트 ‘수제명작 햄’ 세트도 운영한다. 수제명작 햄은 엄선된 국내산 돼지고기를 갈지 않고 각 부위 그대로 장시간 훈연하여 만든 수제햄이다. 구워 먹거나 별도 조리 없이 냉장 상태의 햄을 그대로 썰어서 먹는 콜드컷 방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고기 본연의 식감과 풍부한 훈연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원두커피 세트인 ‘칸타타 시그니처’ 세트는 산지 본연의 특징을 잘 살린 싱글오리진 원두와 칸타타 시그니처만의 블렌딩으로 풍부한 원두커피의 맛과 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드립백 제품 3, 4, 8개입 구성으로 홈카페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선물용으로 적합하도록 준비했다.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 고급 식용유로 구성된 ‘프리미엄 요리유 세트’도 운영된다. 또한 쾌변두유 세트, 파스퇴르 생유산균 세트, 견과 세트, 냉동식품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 “회사(쿠팡)에서 모성보호제도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하고 꼼꼼하게 챙겨줬어요. 감사한 마음으로 아이의 태명은 ‘팡쿠’로 정했습니다.” 

쿠팡이 쿠팡친구(이하 쿠친)로 입사해 남편을 만나 한 아이의 엄마이자 아내가 된 여성 쿠친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17일 쿠팡은 ‘쿠팡 뉴스룸’ 채널을 통해 ‘쿠팡친구에서 사무직으로 ‘임신과 출산, 경력단절 걱정 없어요’’를 공개했다. 영상은 쿠팡 남양주 1캠프에서 근무하는 김희 씨(25세)의 인터뷰와 함께 직원의 임신, 출산, 육아 등 모든 과정에 적용되는 쿠팡의 모성보호제도를 소개했다. 

영상에서 김씨는 여성으로서 쿠팡친구로 입사 후 결혼과 출산 과정에서 겪은 고민과 이에 대한 회사의 세심한 배려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김씨는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내가 좋아하는 쿠팡친구 업무를 이제 못하는 건가 고민이 많았는데 회사에서 휴직과 직무전환 중 태아의 상태를 보고 잘 결정하라고 선택지를 줬다”며 “그 때 쿠팡에 오래오래 다녀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출산 후 현재 사무직인 ‘플렉스 어시스턴트’ 주간 근무자로 일하고 있다. 실제로 쿠팡은 ‘쿠프렌드커뮤니케이션팀’ 운영을 통해 임신 중인 여성 직원들이 회사의 모성보호제도에 대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쿠팡의 모성보호제도는 직원의 임신, 출산, 육아 전 과정에 적용된다. 임신 중에는 근로자의 모성과 태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신체에 부담이 덜 가는 종류의 근로로 전환이 가능하다. 하루 최대 2시간까지 단축근무를 할 수 있으며 임신 기간에 따라 4주, 2주, 1주마다 1회의 태아검진 휴가를 제공받는다. 이 밖에도 출산 전후로 총 90일의 출산휴가를 사용할 수 있으며, 부부 모두 아이가 만 8세가 되기 전까지 최대 1년의 육아휴직을 나누어 신청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쿠팡은 배송직원인 쿠팡친구를 100% 직고용하고 주 5일 근무와 연차 15일 부여 등 직원들의 휴무를 보장하고 있다. 휴무일 보장을 비롯해 업계 최초로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쿠팡케어’를 도입하는 등 배송 업계에 새로운 근무환경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4대보험 적용, 차량, 유류비, 통신비, 퇴직금은 물론 자녀 보육비 지원, 본인 학자금 지원까지 나서는 등 업계에서 높은 수준의 복리후생과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김희 씨는 “제가 느낀 쿠팡은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곳으로, 여성 쿠팡친구가 임신과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되지 않도록 회사에서 세심하게 신경 써 줘 만족스러웠다”며 “입사할 때 캠프리더가 되겠다고 다짐한 만큼 앞으로 들어올 여성 쿠팡친구들에게 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가족 친화 근로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보건휴가, 출산휴가, 육아휴직, 난임휴가, 배우자 출산 휴가, 가족돌봄 휴가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모든 연령과 성별의 직원들이 차별 없이 안전한 고용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교촌치킨이 고객들에게 재미와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18일 저녁 7시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진행한다. 

교촌은 18일 저녁 7시 진행되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허니콤보퐁듀치즈볼세트’, ‘교촌콤보퐁듀치즈볼세트’, ‘레드콤보퐁듀치즈볼세트’, ‘반반콤보퐁듀치즈볼세트’ 콤보세트 메뉴 4종을 4000원 할인 구매 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을 판매한다. 

쇼호스트들의 재치 있는 입담과 진행 아래, 할인 혜택은 물론 보는 재미까지 함께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허니콤보퐁듀치즈볼세트’ 4천원 할인은 이날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중에만 선보이는 혜택으로, 교촌의 시그니처 메뉴인 허니콤보인만큼 많은 고객들의 관심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촌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할인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1월 23일까지 ‘허니콤보퐁듀치즈볼세트’를 제외한 나머지 3종(교촌콤보퐁듀치즈볼세트, 레드콤보퐁듀치즈볼세트, 반반콤보퐁듀치즈볼세트)은 카카오톡 앱 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4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을 대표하는 치킨 콤보 메뉴와 퐁듀치즈볼을 함께 할인 받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고객분들을 위한 더 나은 할인 혜택 마련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BYC 창업주 한영대 회장이 16일 21시 별세했다. 향년 100세.

한 회장은 1923년 전북 정읍에서 5남1녀 중 셋째로 태어나 북면 소재 4년제 소학교와 정읍에 있는 6년제 정읍 보통학교를 졸업했다. 포목점 점원을 시작으로 자전거포, 미싱조립 상점 등을 운영하며 일찌감치 사업에 뛰어든 한 회장은 광복 1주년이 되던 1946년 8월 15일 BYC의 전신인 ‘한흥메리야스’를 설립해 내의 산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한 회장은 오직 내의 산업에 헌신해 국민 보건과 의생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포부와 신념으로 회사를 이끌었다. 광복 직후, 국내 상황은 물자 부족 등으로 극심하게 피폐해져 있었다. 당시 남쪽 인구는 약2000만명이었지만 국내 연간 내의 생산량은 약 52만매에 불과해 국민 37.6명당 내의 1매 꼴로 보급되고 있는 현실이었다. 이에 한 회장은 더이상 국민들이 추위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하지 않도록 서둘러 메리야스 내의 생산 착수에 나섰다.

한 회장은 양말 편직기의 몸통을 키우면 내의도 생산할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에 착안해 5개월의 제작 기간을 거쳐 ‘국산 1호 메리야스 편직기’를 탄생시켰다. 기계에 맞는 바늘이 없어 직접 숫돌에 양말기 바늘을 갈아 끼우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내의 생산을 위한 한 회장의 강인한 의지와 집념, 노력으로 편직기의 성능과 수를 증설했고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높여 나갔다. 

해방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발발한 6.25전쟁은 사업의 기반을 잘 다져 나가던 한 회장에게 큰 위기로 다가왔다. 그러나 한 회장은 좌절하지 않고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전쟁이 끝난 후의 미래를 위한 전략을 세웠다. 전쟁으로 인한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대비해 운영자금으로 다량의 원사를 구입해 보관했으며 전북 경제∙상권의 중심지이자 도청 소재지였던 전주로 사업장을 이전했다. 이후 한 회장은 국내 최초로 아염산소다를 활용한 표백기술을 개발해 백물 내의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백양(白羊)’ 상표를 출시했으며 대∙중∙소로 구별했던 속옷 사이즈를 4단계(85·90·95·100cm)로 나누는 등 제품 규격화와 표준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섰다. 

BYC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 회장이 가장 강조했던 원칙은 ‘속옷 외길’, ‘품질 제일주의’ 정신이었다. 이는 곧 기업의 경영 방침이 됐으며 76년동안 한 눈 팔지 않고 달려온 한 회장은 BYC를 국민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만들며 내의 산업을 선도해왔다. 과거 미쓰비시 상사가 국내 시장에서 은밀히 샘플을 수거, 검토 후 BYC 제품의 품질을 높이 사 일본으로 수출을 제안했지만 한 회장이 ‘아직 수출할 만큼 우수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일언지하에 거절했던 것은 잘 알려진 일화다. 

BYC는 또한 1975년 6월 상장했으며, 1990년 6월 대신경제 연구에서 선정한 최우수 상장기업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한 회장은 1985년 경기도 평택시 비전동 산 76-12번지 소재 평택동중학교와 평택동고등학교의 학교법인을 한영학원으로 명의변경하고 이사장에 취임했다. 이후 학교명도 신한중학교와 신한고등학교로 개명했다. 한 회장은 또 이사장 취임과 동시에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재학생과 대학진학 학생에 대한 장학금으로 7억원을 출연하고 학교 시설을 대폭 증설했다. 신한 중고등학교는 한 회장이 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후 10년 만에 제반 교육시설의 신설 및 확장이 이뤄졌으며, 한 회장은 지금도 지속적인 투자와 교육여건 강화를 통해 국내 상위 명문 고등학교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1985년, 한 회장은 주식회사 백양(現 BYC)의 간부 회의에서 기업의 명운을 가를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수출 상품에 해외 유명 업체 브랜드를 부착하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을 유지할 것인지, 백양의 독자적인 브랜드를 앞세워 세계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 때문이었다. 회사의 경쟁력 강화와 장래성을 주장하는 수출부, 현실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영업부의 대립과 설전이 팽팽하게 이어졌다. 이사회 회부와 기립투표까지 진행된 이 안건에 대해 키를 쥔 한영대 회장은 고심 끝에 수출부 손을 들었다. 큰 어려움이 예견되지만 독자 브랜드 개발을 통해 백양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고난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 오늘날 전 국민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 ‘BYC’의 탄생이었다.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진출한 BYC는 빨간색 바탕에 흰색 상표를 넣은 로고와 ‘세계인은 BYC를 입는다’는 슬로건을 앞세워 성장해 나갔다. 전성기에는 세계 78개국에 8000만달러 어치의 메리야스를 수출했으며 꾸준히 상승한 인기와 인지도에 한 회장은 1996년 사명을 백양에서 주식회사 비와이씨로 변경했다. 

이후 BYC는 1998년 한국투신이 선정한 ‘생존능력이 뛰어난 상장회사 28개社’ 10위 안에 선정됐으며 2000년에는 대한상의와 중앙일보가 공동제정한 제1회 새천년새기업상 부가가치 창출부문 수상자로 뽑혔다. 또한 능률협회가 주는 ‘최우량 기업상’, ‘최우수중견기업상’, ‘한국섬유대상’ 등을 수상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 거리두기로 인해 이번 설에도 비대면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NS홈쇼핑에서 온라인과 앱을 통해 설 선물 초특가전과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2022 설혜택’을 준비했다.

’2022 설혜택’은 NS홈쇼핑 앱에서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적립금까지 받을 수 있는 행사다. 매일 최대 3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11% 할인쿠폰을 준다. 5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만원,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이다. 참여 방법은 NS홈쇼핑 앱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된다.

또, NS홈쇼핑 선물하기 서비스 첫 이용자에게는 1000원의 적립금을 주고, 선물하기 이용자 누구나 선물하기 1건 이상 이용 후 응모 시 추첨을 통해 총 300명에게 1만원 적립금을 지급한다. 자세한 내용은 NS홈쇼핑 온라인몰 페이지와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선물 초특가 기획전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을 매일 초특가로 만날 수 있다. 18일에는 구매 시 결제금액의 10%를 적립해 주는 ‘과일 혼합선물세트 4kg’,’ 자연애 산지직송 상주곶감 선물세트’,’ 정관장 홍삼진고 250gX2병’등이 2만원대 초특가로 소개되고, 19일에는 ‘정관장 활기력 20mlX16병’,’ CJ 한뿌리 홍삼정 로얄레드 30포’등의 상품을 초특가에 만날 수 있다.

NS홈쇼핑 ‘선물하기’ 서비스는 선물구매자가 선물 수령자의 주소지를 모르더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NS몰과 앱에서 고른 상품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선물보내기 버튼을 누른 후 선물 수령자의 핸드폰 번호만 기입하고 결제하면, 선물 수령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발송된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수령자가 직접 배송지 주소를 기재할 수 있다. 특정 상품에 따라 컬러 선택, 기능 옵션 등 도 수령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어 맞춤 선물도 가능하고, 수발신자간 주소지 정보 공유가 불필요해 수령자의 개인 정보 보호측면에서도 용이한 서비스다.

NS홈쇼핑 관계자는 “비대면 서비스로 선물을 전달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마련한 초특가 설 선물 상품기획전과 풍성한 혜택의  ‘2022 설혜택’ 프로모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