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SUV용 타이어 2종 美 ‘굿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쾌거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SUV용 타이어 2종 美 ‘굿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쾌거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2.2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는 자사 SUV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AT2 Xtreme’과 ‘다이나프로 XT’가 미국의 권위 있는 디자인상인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 시장에 새롭게 출시한 다이나프로 AT2 Xtreme는 긴 마일리지를 보장하는 주행거리와 공격적인 디자인의 숄더 및 사이드월, 향상된 소음 감소 능력을 갖췄으며 눈길 제동성능을 인증하는 3PMSF 인증을 받고 다각적인 홈과 사이프로 제작돼 젖은 노면과 험한 눈길에서도 강화된 제동성능을 제공합니다.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4차 양산 계약을 체결했으며, 삼성전자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시티(EDC, Eco Delta City)에 미래형 스마트홈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 티맥스가 신한금융그룹의 ICT 전문기업인 신한DS와 200억원 규모의 소프트웨어(SW)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한국타이어의 '다이나프로 XT'와 '다이나프로 AT2 Xtreme'.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의 '다이나프로 XT'와 '다이나프로 AT2 Xtreme'.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자사 SUV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AT2 Xtreme(Dynapro AT2 Xtreme)’과 ‘다이나프로 XT(Dynapro XT)’가 미국의 권위 있는 디자인상인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본상을 수상한 다이나프로 AT2 Xtreme은 온·오프로드용 타이어로 사랑받았던 ‘다이나프로 AT2(Dynapro AT2)’의 후속 모델로, 전신 다이나프로 AT2 역시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0(Red Dot Design Award 2020)’의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하는 등 혁신 디자인을 인정받은 바 있다.

최근 미국 시장에 새롭게 출시한 다이나프로 AT2 Xtreme는 긴 마일리지를 보장하는 주행거리와 공격적인 디자인의 숄더 및 사이드월, 향상된 소음 감소 능력을 갖췄으며, 눈길 제동성능을 인증하는 3PMSF(3-Peak Mountain Snowflake) 인증을 받고 다각적인 홈과 사이프로 제작돼 젖은 노면과 험한 눈길에서도 강화된 제동성능을 제공하고 특히 이전 모델보다 강력하면서도 여전히 소음이 적고 편안한 온로드 퍼포먼스도 함께 선사한다.

ㅇ..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4차 양산 계약을 체결했다. 사업 규모는 6059억원으로, 2022년부터 2025년 1분기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TICN은 2014년 연구개발 완료 후 2022년까지 초도·2차·3차 양산을 통해 전력화해 온 기업으로 이번 4차 양산을 통해 비로소 육해공군의 TICN 전력화가 완성될 전망이며 한화시스템은 기존 1~3차 사업과 동일하게 TICN의 핵심 품목인 ▲망관리∙교환접속체계 ▲전술이동통신체계 ▲소용량무선전송체계를 납품하기로 했다.

TICN은 군 통신망의 고속·유·무선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우리 군이 미래전에 대비해 첨단 전술지휘자동화체계(C4I)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체계다. 향후 TICN 전력화가 완료되면 우리 군은 대용량의 음성 및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 및 활용하는 것은 물론, 전시에 유·무선망이 파괴되어도 군 지휘통제·전술통신 체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중심의 미래 전장에 대응해 통합전투역량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삼성전자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시티(EDC, Eco Delta City)에 미래형 스마트홈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하는에코델타시티는 부산 강서구 일대 11.8k㎡ 의 부지에 3만 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로, 삼성전자는 스마트홈 분야 혁신기술 사업자로 참여해 에코델타시티에 최초로 입주하는 실증단지인 스마트빌리지 56세대에 다양한 가전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했다.

스마트빌리지는 헬스케어, 로봇, 생활환경, 데이터, 물 등 5개 분야의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향후 5년동안 입주민이 실제 거주하면서 스마트홈을 체험하는 ‘리빙 랩(Living Lab)’ 형태로 운영되며, 삼성전자는 이곳에 패밀리허브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드레서, 식기세척기, 청소기 등 비스포크 가전과 QLED TV, 에어모니터(공기질 측정기), 갤럭시 탭 등 총 15종의 제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ㅇ..티맥스는 신한금융그룹의 ICT 전문기업인 신한DS와 200억원 규모의 소프트웨어(SW)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티맥스(티맥스소프트·티맥스티베로·티맥스클라우드·티맥스에이아이 등)의 미들웨어, DB, 클라우드, AI(인공지능), OS(운영체제) 등 주요 제품을 신한금융그룹 사업 진행 시 공동 판매하기로 했으며 향후 대외 사업 시에도 공고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IT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통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국내 대표 SW 기업과 국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금융그룹의 ICT 전문기업이 협력한 것으로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국 토종 SW와 ICT 기술 및 노하우가 시너지를 내며, 금융산업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LG유플러스는 2022년 새해 맞이로 인해 발생할 트래픽 증가에 앞서 네트워크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했다. LG유플러스는 연말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생활이 늘 것으로 보고 U+tv VOD 및 OTT 동영상 시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장비 증설을 마쳤다. 또한 전국 주요시설의 품질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관제인력을 분산해 감염확산에 대비하고 있다.

ㅇ..롯데렌탈은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UN 산하기구로써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전략에 포함시켜 지속가능성과 기업 시민의식 향상에 동참하도록 권장하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시민 이니셔티브로, 국내 업계에서는 롯데렌탈이 최초로 가입했다. 올 8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롯데렌탈은 이번 UNGC 가입을 통해 인권, 반부패 등 4대 분야에 대한 임직원의 의식을 글로벌 표준으로 향상시키고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롯데렌탈은 지난 9월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경영활동에 ESG 관점을 접목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에 차량을 기반으로 환경보호와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ESG 경영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ㅇ..현대제철은 ’웹어워드 코리아 2021‘에서 ’현대제철 통합보고서 <Beyond Steel>‘이 PC웹 고객서비스 부문 통합대상과 Mobile웹 서비스부문 공공서비스 대상을 수상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EA)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웹 이노베이션대상 시상식으로, 현대제철은 이번 수상에 대해 PC와 Mobile 분야 동시 수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디지털 통합보고서 <Beyond Steel>은 독자를 위해 가독성을 높이고 차별화에 중점을 둔 이해관계자 중심의 웹사이트 구축과 운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심사위원들은 <Beyond Steel>에 대해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들로 구성한 UI 디자인을 선보였다”, “독자를 중심으로 한 정돈된 콘텐츠 구성으로 가독성을 높였다” 등 찬사를 하며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