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전통식품 명맥 잇는 오뚜기 ‘옛날’ 브랜드... 레트로 바람 타고 인기 상승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전통식품 명맥 잇는 오뚜기 ‘옛날’ 브랜드... 레트로 바람 타고 인기 상승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12.2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레트로 열풍으로 전통 식품에 대한 인기가 늘어나면서 참기름, 당면, 국수, 잡채 등 전통 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옛날 당면’, ‘옛날 참기름’ 등 흥행, 전통식품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 '옛날'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CJ그룹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20억원을 기탁했습니다. 이번 성금은 소외된 이웃이나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함께 식품 자원순환 및 패키지 재활용 프로그램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샘물이 일·가정 양립을 실천하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오늘(21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오뚜기 '옛날' 브랜드의 '옛날 참기름'과 '옛날 잡채' 등.[사진=오뚜기]
오뚜기 '옛날' 브랜드의 '옛날 참기름'과 '옛날 잡채' 등.[사진=오뚜기]

 

○.. 식지 않는 레트로 열풍에 식품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최근에는 할머니 세대의 취향을 선호하는 젊은 층이 늘면서 이른바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전통식품이 지닌 ‘순한 맛’에 열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우리 고유의 맛을 강조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은 오뚜기의 전통식품 브랜드, ‘옛날’이다.

1969년 설립된 오뚜기는 점차 서구화되는 우리 식문화를 고려해 스프와 케챂, 마요네스 등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그러나 오뚜기가 ‘물 건너온’ 맛에만 집중했던 것은 아니다. 과거 시장에서 사먹거나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었던 전통음식을 제품화하는 데도 온 힘을 다했다.

오뚜기는 한국 전통식품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옛날’ 브랜드를 확장시켜 나갔다. 지난 1986년 전통당면에 기반해 출시한 ‘오뚜기 옛날 당면’은 국내 당면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했으며, 이후 선보인 국수와 미역, 물엿 등은 ‘옛날’ 브랜드의 확립을 이끌었다. 이외에도 참기름과 들기름, 국수, 볶음참깨, 누룽지, 다시마, 죽 등의 제품들이 ‘옛날’ 브랜드를 달고 전통의 맛을 전하고 있다. 

‘오뚜기 참기름’은 1983년 출시 이후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1990년 이래로 참기름 시장 1등을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2011년 선보인 ‘옛날 참기름’은 옛날 방앗간에서 압착식 방법으로 직접 짠 고소한 맛을 그대로 담아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뚜기가 철저히 관리한 100% 통참깨를 전통 방식으로 볶아 만든 볶음참깨분을 활용하여 착유 시 온도를 낮추어 참깨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이 발표한 ‘전통기름 브랜드별 소매점 매출 현황’에 따르면, ‘오뚜기 옛날 참기름’의 매출은 2019년 283억원에서 지난해 306억원으로 약 8.3% 증가했다.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참기름 매출도 덩달아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뚜기 옛날 참기름’은 오뚜기의 반찬류 제품에서도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오뚜기가 출시한 ‘바로 무쳐먹는 된장무침양념’은 간편하게 무침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양념 제품으로, 된장에 각종 채소와 ‘오뚜기 옛날 참기름’을 더해 고소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조리 과정이 번거로워 특별한 날에만 먹었던 잡채도 라면처럼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지난 2013년 오뚜기는 국내 최초로 잡채를 봉지라면 형태로 만든 ‘옛날 잡채’를 출시했다. 재료 준비와 손질, 조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잡채를 5분 이내에 완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용기면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는 ‘옛날 잡채’의 꾸준한 인기 비결로 짧은 조리 시간과 잡채 본연의 감칠맛, 부담 없는 칼로리를 꼽았다. 기존 오뚜기 라면 설비를 그대로 활용해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당면 재료로는 감자와 녹두 전분을 사용했으며, 표고버섯, 목이버섯, 당근, 청경채 등을 넣어 건더기 스프를 만들었다. 또한, 액상 참기름과 간장스프를 별첨해 감칠맛을 끌어올렸다. 한 봉지당 열량은 225kcal로, 일반 라면 대비 낮아 식단 조절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자극적이지 않은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지닌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며 ‘옛날’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연말을 맞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20억원을 기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소외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문화 및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청년예술인 대상 사회적 일자리 연결 사업, 식품 자원순환과 패키지 재활용 프로그램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CJ는 지난 2015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연말 이웃사랑 성금을 전달하며 나눔경영을 실천해왔으며, 올해까지 총 160억원을 기탁했다.

CJ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가 전달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그룹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사회 곳곳에 나눔 문화가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는 올해도 그룹의 상생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쳐왔다. CJ그룹 사회공헌재단인 CJ나눔재단은 앞서 지난 9월 전국 1,300개 공부방 3만여명 아동에게 4억원 상당의 문화 체험과 식품 나눔을 진행 바 있다. 또 지난달에는 전국 지역아동센터 2,000곳을 포함해 노인복지시설 및 장애인시설에 총 110톤의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이밖에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CJ ENM 등 주요 계열사에서도 김장 나눔 활동은 물론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작자 생태활성화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풀무원 계열의 먹는 샘물 기업, 풀무원샘물이 일·가정 양립을 실천하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을 토대로 직장 내 자녀출산·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관과 기업을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풀무원샘물은 임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를 비롯한 서류 및 현장 심사를 거쳐 지난 1일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샘물은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통해 유연한 근무 시간 관리는 물론, 자유로운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사용을 장려하며 부모가 함께 아이를 돌보는 맞돌봄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실제로, 2021년 기준 풀무원샘물 남성 근로자들의 육아휴직 이용률은 50%에 이르며, 전사 육아휴직 후 복귀율 및 출산휴가 후 고용유지율은 모두 100%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풀무원샘물은 안전한 근무 환경 보장을 위해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재택근무 혹은 출근과 재택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Hybrid)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나아가 직원 외 가족 1인까지 건강 검진을 지원하고, 5년 이상 근무한 장기근속자를 시상하는 등 임직원 및 가족들의 사기와 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풀무원샘물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은 지속 가능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회사와 직원들이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삶의 질은 높이고 스트레스는 낮추는 제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은 서울 망원동 유명 그로서리샵 크레타 마켓(Kreta Market) 팝업스토어를 본점에 오픈해, 오는 26일까지 전개한다.

크레타 마켓은 요리를 좋아하는 대표가 직접 만든 식료품인 그레놀라, 각종 소스와 직접 사용하고 좋아하는 것들인 와인, 치즈, 수입스낵, 인센스까지 선보이는 망원동 유명 그로서리 잡화점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홈파티에 어울리는 다양한 식료품들로 구성했다. 또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자유롭게 구성하는 '기프트 패키지 큐레이션'으로 원하는 가격대 선물 패키징이 가능하며, 모든 구매고객에게 드리는 크레타 제작' 크리스마스 카드'도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3층 의류 브랜드 속에서 식료품점이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도입하며, 고객들에게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 풀무원이 부산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에 AI 안내로봇을 운영하고 DX(디지털전환)와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다.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우봉)는 부산 해운대구 LCT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 전망대 ‘부산엑스더스카이(BUSAN X the SKY)’에 AI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이하 클로이)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안내로봇 클로이는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의 안내데스크가 위치한 1층과 전망층인 100층에 각 1대씩 배치돼 전망대 주요 시설물 및 편의 시설 안내를 진행한다.

고객이 로봇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특정 장소를 찾으면 화면과 음성으로 위치, 경로, 소요 시간 등을 안내하고, 방문객이 원하면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목적지 동반 서비스(에스코트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로봇에 장착된 2개의 바디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전망대를 이용하는 고객이 편리하게 시설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펀(Fun) 요소도 갖춰 즐거움도 전한다.

클로이는 시설 안내, 에스코트 서비스 외에도 로봇과 사진 찍기, 로봇이 사진 찍어주기, 도슨트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로봇이 찍어주는 사진은 고객 이메일로 사진 전송도 가능하다.

안내로봇 클로이는 지난 9월 LG전자가 공개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이다. 방문객 안내, 광고, 보안, 도슨트 기능 등 복합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과 후면에 장착된 27형 디스플레이가 고객 맞춤형 디스플레이 역할을 한다.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심야시간대 출입자 감지 등의 보안 업무 수행도 가능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AI 안내로봇 클로이 가이드봇을 도입함으로써, 방문 고객에게 차별화되고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함은 물론 전망공간의 다양한 매력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엑스더스카이는 부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전망대로 각 층마다 해운대 해변과 도시 야경,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이기대, 달맞이 고개, 동백섬 등 부산의 명소를 조망할 수 있는 '파노라믹 오션뷰'를 자랑한다. 올해 10월, 세계거탑연맹(WFGT)의 51번째 회원, 국내 4번째 회원으로 등록되었다. 최근에는 SBS 새 금토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의 촬영 장소로 주목받으며 드라마 촬영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김경순 C&S사업본부장은 “국내 전망대에서는 AI 안내로봇을 최초로 운영해 전망대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행복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는데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락앤락(대표 김성훈)이 ‘2021 베트남 소비자가 신뢰하는 100대 브랜드(TOP 100 Trust and Use Products and Services 2021, Vietnam)’에서 10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락앤락은 소형가전과 텀블러 부문에서 10년 연속 수상했으며, 베트남 10대 핵심 산업 카테고리 중 ‘생활용품 및 인테리어’ 분야에 1위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국내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6년 연속 10대 브랜드 타이틀을 거머쥐며, 다시 한 번 베트남 내 락앤락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락앤락 소형가전과 텀블러는 우수한 품질과 기능을 비롯해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는 세련된 디자인, 브랜드 파워 등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소형가전의 경우 베트남 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더불어 믿을 수 있는 품질, 현지 니즈를 포착한 차별화된 기술력 등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베트남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이며, 올 3분기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연 평균 13% 성장을 이루기도 했다. 최근 진행된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 11.11에서는 라자다(Lazada)와 티키(Tiki), 쇼피(Shopee)에서 모두 ‘소형가전’과 ‘홈&리빙’ 부문 판매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불 없이도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스팀에어프라이어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11.11 행사 첫날 오전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텀블러는 베트남 현지 특성에 맞춘 기능과 젊은층을 겨냥한 디자인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소형가전다음으로 매출 비중이 높으며, 코로나로 셧다운된 올 3분기를 제외하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약 10% 늘었다. 베트남 전용으로 선보인 ‘버킷 텀블러’는 뛰어난 보온∙보냉력에 더해 심플한 디자인, 그리고 주요 이동 수단인 스쿠터에 안정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핸들을 부착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11.11 당시 티키 텀블러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락앤락 동남아영업총괄 천해우 전무는 “올 3분기 코로나19 심화로 셧다운 조치가 내려지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해 감사히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베트남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지화 전략을 펼치며, 국내 대표 브랜드로서 글로벌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G마켓과 옥션이 오는 26일까지 ‘샤오미 미패드’ 론칭 프로모션을 열고, 관련 제품을 최대 18% 할인 특가에 선보인다. 태블릿PC,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등 샤오미 인기상품도 할인가에 준비했다.

'미패드5'는 샤오미가 2018년 ‘미패드4’ 이후 3년 만에 선보인 태블릿PC 신제품이다. 세련된 슬림 11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생동감 있는 사운드, 장시간 사용 가능한 대용량 배터리를 자랑한다. 스타일러스 펜 필기 입력 기능도 지원해 더욱 실용성을 높였다. G마켓과 옥션은 이번 론칭 프로모션을 통해 ‘샤오미 미패드5 256GB’를 최종혜택가 44만9000원에 판매한다. 다만 스마트 펜은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특별한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전 회원에게 5000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되는 ‘12% 중복 할인쿠폰’을, 멤버십회원인 스마일클럽 회원에게는 ‘13% 중복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쿠폰은 G마켓과 옥션 사이트 별로 ID 당 하루 3회씩 증정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샤오미의 인기제품 역시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레드미 미워치2 라이트 블랙 한글판 베이지/네이비'는 최종혜택가 7만5900원에, '미밴드6 한글판'은 최종혜택가 4만1900원에 선보인다. '레드미 버즈3 프로 블루투스 이어폰 블랙'은 최종혜택가 6만4900원, '미 에어 공기청정기 3H 60 18평형'은 최종혜택가 14만6580원에 판매한다. '진공 무선청소기 G10 물걸레청소 5중필터'와 'Mi 스마트 에어프라이어 3.5L'는 각각 최종혜택가 24만9000원, 6만9900원에 구매 가능하다.

G마켓 디지털팀 선성엽 매니저는 “가성비 좋은 ‘샤오미 미패드5 256GB’를 단독 특가에 만나볼 수 있는 론칭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미패드5’를 비롯해 다양한 인기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만큼 큰 호응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이 자체 개발한 가상모델 ‘루시’가 오는 22일 쇼호스트로 데뷔한다. 

메타버스 사업의 일환으로 롯데홈쇼핑이 지난 2월 선보인 ‘루시’는 SNS 팔로워 수 7만 명에 달하는 인플루언서다. 주얼리 브랜드 ‘O.S.T’, 외식 브랜드 ‘쉐이크쉑’ 등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며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 촬영한 이미지에 가상의 얼굴을 합성하는 ‘3D 애셋’ 기술을 적용했으며, 피부의 솜털까지 구현해 실제 사람과 유사한 모습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10월 롯데홈쇼핑 대표 쇼핑행사인 ‘대한민국 광클절’의 홍보 모델로 선정되어 출연한 홍보 영상은 22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인공지능 기반 음성 표현 기술 강화, 실시간 소통 기능 적용 등 실제 인간과 가까운 수준으로 ‘루시’를 고도화해 메타버스 쇼핑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22일 TV홈쇼핑 방송을 통해 ‘루시’의 목소리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달 26일까지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특집전(K-MAS)’ 행사 중 방송 예고 영상에 ’루시’가 출연해 다음 판매 상품을 안내할 예정이다. 산타 복장을 하고, 선물상자를 든 ‘루시’가 판매 예정 상품을 소개하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할 계획이다. ‘루시’의 외모, 직업 등 특징을 다각도로 고려해 최적의 목소리를 선정했으며, 입 모양이 발음대로 움직이도록 고도화된 기술을 적용해 사실감을 더했다. 이를 위해 롯데홈쇼핑은 지난 9월 직접 투자한 실감형 영상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 ‘포바이포’와 협업해 모델링 정교화 작업, 모션 캡처, 영상 합성 등 VFX(시각 특수효과)를 활용한 최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내년 중에는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가상 모델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사진, 영상 위주의 가상 모델의 한계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플랫폼 내 라이브 활동 등 실시간 소통이 필요한 분야로 활동을 확대한다.

진호 롯데홈쇼핑 디지털사업부문장은 “지난해 9월부터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에 대한 높은 잠재성을 확인하고 업계 최초로 가상모델 ‘루시’를 개발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활동 영역을 확대해 왔다”며 “향후 TV, 모바일 등 기존 플랫폼을 비롯해 향후 기획 중인 메타버스 쇼핑 환경에서 ‘루시’를 고객들에게 보다 현실감 있는 모습으로 선보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로 기부 방송을 진행한다. CJ온스타일은 이번 라이브쇼를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사회적 기업과 홍보대사를 선정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기부 방송을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이달 23일 오후 6시 CJ온스타일 앱에서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는 기아대책과 재단법인 행복한나눔의 미혼모 지원 사업 프로젝트인 ‘봄b살롱’과 화장품 브랜드 ‘웰라쥬’가 함께한다. ‘웰라쥬 리얼 HA 바이오리프트 캡슐’을 메인으로 한 보습 앰플 키트와 ‘봄B살롱’에 소속된 미혼모들이 만든 수제비누를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수익금의 15%는 ‘봄B살롱’에 기부된다.

‘봄B살롱’은 국내 최초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사회적 기업인 행복한나눔의 미혼모 지원 사업이다. 육아와 경제적 어려움의 이중고를 겪는 미혼모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직접 제작한 상품의 수익 창출을 돕는다. 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제작 환경 제공 등 자신의 재능을 찾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휴젤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는 취약 계층의 자립을 돕겠다는 CJ온스타일의 기획 취지에 깊이 공감해 이번 방송에 동참하게 됐다. ‘웰라쥬’는 2019년 이후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국제개발협력 NGO 기아대책 등 사회적 단체를 통해 미혼모를 비롯한 취약 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한 제품 기부를 꾸준히 지속해오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번 라이브쇼는 착한 소비를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쇼핑과 기부의 즐거움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방송을 통해 착한 소비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과 진정성있는 소통을 시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대상라이프사이언스가 성인균형영양식 사업 확대를 위한 ‘천안 2공장’을 준공했다. 1995년 대상 건강사업부에서 환자식 사업을 시작해 천안 1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오던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26년 만에 단독 전용 공장을 구축했다.

17일 충청남도 천안시 천안 2공장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대상라이프사이언스 서훈교 대표를 비롯한 소수 임직원이 참석했다.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세를 감안해 당초 계획보다 축소된 규모로 진행됐다. 서훈교 대표이사는 준공식 환영사를 통해 천안 2공장 증설 목적과 사업 계획을 설명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 천안 2공장은 2020년 6월 공사를 시작해 약 18개월간의 건축 및 설비 공사를 거쳐 준공됐다. 성인균형영양식과 단백질 음료 생산을 위한 최신 설비가 완비된 공장으로 생산 규모는 천안 1공장의 두 배인 연간 2만4500톤(t)에 달한다. 향후 설비 증설을 통해 생산능력을 연간 9만톤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국내 성인균형영양식 시장을 이끌고 있는 환자용 식품 국내판매 1위 브랜드인 ‘뉴케어’와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을 보유한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이번 천안 2공장 준공을 통해 품질 경쟁력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축공장에는 안전한 생산 활동과 효율 향상을 위한 스마트 공장 설비도 구축됐다. 친환경 패키지 생산설비와 무균 아셉틱 팩 제조공정이 도입되었으며 배합, 무균저장, 세척 등 전 공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한 자동 연동운전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품질 우선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천안 2공장의 HACCP 인증을 완료했으며, GMP 인증 획득 추진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기반의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식품안전 경영시스템(FSSC 22000)과 할랄(Halal) 등 주요 품질인증 역시 순차적으로 획득할 예정이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 서훈교 대표이사는 준공식 환영사에서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천안 2공장을 발판 삼아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할 것”이라며 “’사람과 자연이 모두 건강한 세상을 꿈꾸고 실현하는 회사’로 나아간다는 확고한 기업 철학을 가지고 직원과 고객의 행복, 건강한 성장을 위한 도전을 지속해서 펼치겠다”고 말했다.

○.. 동원디어푸드(대표이사 강용수)가 운영하는 신선식품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이 노포 전문가 박찬일 셰프와 협업해 ‘노포의 맛 양념육’ 3종(종로식 육수소불고기, 세겹살 고추장엿장구이, 성북동식 간장불고기)을 출시했다.

‘노포의 맛 양념육’ 3종은 전국 각지의 노포들을 직접 찾아 다니며 오랜 시간 노포 음식의 맛과 비법을 연구해온 박찬일 셰프와 더반찬&이 협업해 만들었다. 더반찬&은 단순히 유명 셰프나 레스토랑의 이름을 빌려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레시피를 직접 전수받아 메뉴를 개발한다.

박찬일 셰프는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에 선정된 ‘광화문 국밥’ 등을 운영하고 있는 유명 셰프로, <노포의 장사법> 등 다양한 요리 관련 서적을 출간했으며 각종 TV 요리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했다.

‘종로식 육수소불고기’는 1960년대부터 종로구 일대에서 인기를 얻은 소불고기를 재현한 제품으로, 육수를 자작하게 끓여 전골식으로 즐길 수 있다. ‘세겹살 고추장엿장구이’는 삼겹살의 본래 명칭인 세겹살에 전통 기법으로 만든 엿장과 복숭아를 갈아 넣은 특제 고추장 양념을 넣어 감칠맛을 더했다. ‘성북동식 간장불고기’는 성북동 기사식당의 돼지불백 메뉴를 재현한 제품으로, 국내산 돼지고기와 달짝지근한 간장 소스가 어우러져 불고기의 풍미가 가득하다.

더반찬&은 식품안전관리 인증(HACCP)을 받은 대형 조리장에서 20여 명의 셰프와 80여 명의 조리원이 직접 손으로 조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식재료 관리부터 손질, 제조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일부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주문 당일 오후 10시에서 익일 오전 7시 사이에 상품을 배송하는 새벽 직배송 서비스를 운영해 신선한 제품을 제공한다.

더반찬&은 ‘노포의 맛 양념육’ 3종 출시를 기념해 ‘추억의 편지 보내기’ 행사를 진행한다. 더반찬& 행사 페이지에서 감사 인사를 담은 연하장을 지인에게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양념육 제품 1+1 쿠폰을 제공한다.

○.. 11번가(사장 이상호)가 한 해 동안 11번가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총 1억원 상당의 ‘쇼핑 포인트’를 나눠주는 ‘월간 피플 Thanks! A11’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월간 피플’ 코너는 매달 다른 주제로 각계 각층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이벤트나 캠페인을 실시하는 11번가만의 특별한 프로모션이다. 11번가는 ‘12월 월간 피플’의 주제를 ‘올 한 해 11번가를 사랑해주신 고객님’으로 정하고 참여 고객 모두가 연말 보너스 같은 쇼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행사를 준비했다.

연말 정산 콘셉트로 진행되는 ‘월간 피플 Thanks! A11’ 이벤트는 올해(1~11월) 11번가를 통해 본인이 받은 할인, 적립 등 쇼핑 혜택을 확인하고 SK페이 포인트 적립에 응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오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SK페이 포인트를 최소 100점부터 최대 1만점까지 총 1억원 상당의 포인트를 응모 고객 모두에게 제공한다.

11번가가 지난 2월부터 시작한 ‘월간 피플’ 코너는 매달 색다른 주제로 눈길을 끌며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올해 총 9번의 ‘월간 피플’을 통해 ▲20대 청춘 응원 ▲지역 소상공인 응원 ▲장애인 인식개선 ▲가정의 달 ▲ 호국보훈의 달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나 일상 속 관심 가져야할 소재들을 발굴해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어냈고 총 누적 95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월간 피플’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 대한민국 대표 치킨 브랜드 bhc치킨이 가정폭력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이주여성의 자립 지원  행보를 이어나갔다.  

bhc치킨은 bhc만의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인 BSR(bhc+CSR) 일환으로 지난 20일 이주여성센터를 방문해 지원금 30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지원금 전달식에는 김충현 bhc치킨 상무와 이주여성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bhc치킨은 우리 사회 구성원인 이주여성이 가정폭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에 사회적 관심과 이들의 상처치유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다문화 가구가 지난 2015년 약 30만 가구에서 2020년 약 37만 가구로 증가하는 등 다문화 가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가정폭력을 겪고 있는 결혼 이주여성 피해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2018년 발표한 ‘결혼이주민의 안정적 체류 보장을 위한 실태조사’를 보면 응답자 중 42.1%가 가정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센터 관계자는 “매년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있어 이주여성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라며 “지원에 감사드리며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이주여성과 동반 자녀들의 자립과 이들이 다시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충현 bhc치킨 상무는 지원금을 전달하면서 “피해를 입은 이주 여성들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사회적 관심과 배려이며 저희 작은 정성이 이들의 상처치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주여성의 인권보호를 위한 센터 관계자의 노력에 늘 응원을 보내드리며 bhc치킨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는데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지역 복지관에 후원품을 전달한 바로고 안동 허브에 감사장과 상금을 수여했다고 21일 밝혔다.

바로고 안동 허브는 지난 11월, 안동시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 ‘평강의 집’에 약 300만원 상당의 생필품 및 아동 물품을 후원했다. 후원금은 바로고 안동 허브 소속 라이더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아 마련했다. 또한, 해당 허브와 배달서비스 계약을 맺은 반올림 피자샵 안동점, 60계 치킨 안동 운안점 등 일부 상점에서도 물품 기부에 동참했다.

바로고 안동 허브는 3년째 정기적으로 지역 사회에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해에는 연탄 2000장을 기부한데 이어 올해는 코로나19로 소외된 소규모 시설을 돕고자 나섰다.

장재훈 바로고 안동 허브장은 “바로고 안동 허브 내 모든 라이더와 임직원은 매년 한마음으로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며, “후원에 동참해준 상점과 따듯한 격려를 보내주신 바로고 측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바로고 관계자는 “바로고 안동 허브의 꾸준한 선행은 지역 사회에 큰 귀감이 될 것”이라며, “바쁜 시기에도 나눔의 가치를 실천한 바로고 안동 허브 측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바로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허브의 선행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바로고 창원 허브는 올해 9월부터 내년 9월까지 관내 취약계층 청소년 75명에게 매월 2회씩(회당 2만원) 간식비를 후원한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엠비오(MVIO)가 경기도 하남시 스타필드 하남에서 2022년 2월 24일까지 겨울 컬렉션으로 구성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엠비오는 SSF샵, 무신사 등 온라인 채널 이외에 오프라인에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자 지난 10월,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첫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미니멀하고 실용적인 디자인과 고품질, 가성비를 겸비한 상품들이 20~30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한 달 간 목표 매출의 160%를 달성하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다.

이번 두 번째 팝업 매장은 약 16평의 규모로, 스타필드 하남 2층에 위치한다. 올겨울 시즌 인기 상품인 발마칸 코트, 앰비션 니트, 마실 팬츠 등으로 구성된다.

엠비오의 발마칸 코트는 간결한 디자인과 넉넉한 핏으로 어떤 코디에든 편하게 걸칠 수 있는 스타일인데다 메리노 울 100% 소재의 높은 퀄리티까지 갖췄다.

또 앰비션 니트는 12가지 컬러로 출시돼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켰고, 한국 남성 체형에 잘 맞도록 개발된 마실 팬츠는 매년 판매량이 30% 이상 증가할 정도로 시그니처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지성민 엠비오 그룹장은 “엠비오가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첫 팝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데에 이어 스타필드 하남에서 두 번째 팝업 매장을 열게 됐다”며, “앞으로 2030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상권에 팝업 매장을 지속적으로 오픈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를 널리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엠비오는 스타필드 하남 팝업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모든 구매 고객에게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양말 세트를 선착순 증정하는 이벤트를 연다.

○.. 쿠팡이 로켓배송의 혁신적인 서비스로 온라인 선물하기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해 4월 런칭한 ‘로켓선물하기’ 서비스가 연간 336% 성장했다고 밝혔다. 

쿠팡 로켓선물하기의 주 고객층으로는 여성 고객이 70%, 30대 고객이 3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쿠팡은 결혼식이나 출산, 이사 등 선물을 주고받을 일이 많은 30대에서 로켓선물하기 서비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전체 고객 중 27%에 달하는 20대 고객도 꾸준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대는 온라인 선물하기 문화가 익숙하게 자리잡은 세대로서 명절, 이벤트 시즌에 상관없이 축하와 격려, 응원 등에 로켓 선물하기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세대별로 주로 이용하는 카테고리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생일선물 카테고리를 3~50대 고객들은 기프트카드 카테고리를 주로 이용했다. 쿠팡은 쿠팡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쿠팡 기프트카드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로켓선물하기 인기상품 1위로는 쿠키나 비스켓, 초콜렛 등 부담없는 1만원대 상품들이 선정됐다. 코로나 시대의 영향으로 초콜렛 등을 주고받으며 비대면 안부 전하기에 나서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위와 3위로는 각각 스마트워치, 휴대폰 액세서리 등 소형가전과 기저귀, 유아 도서 등 유아선물이 사랑받았다. 육아 부모들 사이에 쿠팡이 제공하는 다양한 육아제품의 선호도가 높아 백일, 돌잔치, 선물로 인기를 끌었다.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도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 특히 비타민이나 영양제 등은 부모님 혹은 자녀의 건강을 위한 선물로 인기가 높았으며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건강식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져 구매율이 증가했다. 안마봉이나 마사지기 등은 명절 기간 효도 선물로 많이 찾았다. 

이같은 로켓 선물하기 인기의 중심에는 혁신적인 배송서비스와 수백만 종의 셀렉션이 있다. 로켓선물하기는 수령인이 배송지를 입력하면 로켓배송 상품은 다음 날, 로켓프레시 상품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된다. 예를 들어, 생일 전날 로켓프레시로 생일 케이크와 생화 꽃다발을 선물하면 생일날 오전 7시 전까지 배송된다. 이처럼 새벽배송까지 가능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쿠팡이 처음이다. 

일반회원은 1만9800원 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와우회원은 모든 로켓배송 상품과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비 없이 선물할 수 있다. 와우회원의 무료교환 및 반품 서비스도 선물하기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여기에 선물하기를 이용하면 구매금액의 1%를 추가적립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해 보내는 사람의 부담을 덜었다. 

쿠팡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이번 연말에도 비대면으로 안부를 전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주변 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연말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 CJ대한통운이 로봇, AI를 기반으로 물류 전과정을 처리하는 최첨단 풀필먼트 센터를 가동하며 혁신기술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미래형 물류’로 불리던 기술들을 집약해 현실로 구현함으로써 풀필먼트 서비스가 한층 더 고도화될 전망이다.

CJ대한통운은 경기도 군포에 첨단 물류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풀필먼트 센터’를 본격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풀필먼트’는 기존에 운영중인 군포 풀필먼트 센터 내 1개층에 구현됐으며, AGV(Automated Guided Vehicle, 고정노선 운송로봇),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주행 운송로봇), 로봇 완충포장기 등 다양한 물류 로봇이 도입됐다. 또 CJ대한통운은 현재 1단계 적용중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3년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AGV, AMR 등 128대의 무인운송로봇을 투입해 상품, 박스 운송작업을 모두 자동화했다. 아마존의 키바(Kiva) 로봇과 같이 AGV가 바닥에 부착된 QR코드를 따라 이동하면서 작업자에게 상품을 전달해준다. 여기서 더 나아가 CJ대한통운의 AGV는 상품 크기에 맞춰 제작된 박스를 작업자에게 자동 공급하고, 상품이 담긴 박스를 검수‧포장 공간으로 이동시키는 기능까지도 수행한다. 작업 중 발생하는 잔여 부자재들은 AMR이 실어 자동으로 옮긴다. AGV 운영으로 ‘스마트 풀필먼트’ 출고 CAPA(처리능력)는 일반 작업층 대비 33%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장작업은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을 통해 자동화했다.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물량에 맞춰 가장 적합한 박스를 자동으로 선택하고, 상품이 담긴 후에는 3D 스캐너로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로봇팔로 친환경 완충재를 자동 투입한다. 그 외 중량 검수, 테이프 부착, 송장 부착, 지역분류 작업도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는다.

CJ대한통운은 군포 센터 전체 공간(5개층)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트윈’ 기술도 적용한다. 현실과 동일한 환경의 ‘쌍둥이 가상 물류센터’를 구현해 물류설비 위치나 작업자 동선, 작업속도 등 다양한 변수로 시뮬레이션하여 최적의 운영 프로세스를 만든다. 현재 1단계 적용을 통해 운영상황을 데이터화 및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완성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군포 외 다른 풀필먼트 센터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물류현장에 최적화된 로봇과 시스템을 지속 개발‧도입하며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안재호 이커머스본부장은 “혁신기술기업으로서 로봇‧AI‧데이터를 기반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첨단 기술과 인프라를 결합한 ‘융합형 풀필먼트’를 통해 이커머스 물류 역량을 한층 더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삼양식품은 용기면 신제품 ‘뽀끼뽀끼크림라뽀끼’ 제품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제품 ‘뽀끼뽀끼크림라뽀끼’는 토마토케첩과 고추장으로 맛을 낸 매콤하면서도 달달한 라볶이 맛 액상소스에 크림분말을 더한 볶음면 제품이다.

면 반죽엔 감자전분을 넣어 탱글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고, 두껍지 않은 면에 소스가 잘 묻어나 더욱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용기를 활용해 면발의 쫄깃함과 소스의 꾸덕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분식류를 좋아하는 1020세대를 타깃으로 한 이번 제품은 하늘색 바탕에 아기자기한 하이틴 감성을 입힌 패키지 디자인으로 MZ세대에 더욱 어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존 용기면 제품의 물선이 안쪽에만 표시돼 확인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해 바깥쪽에도 일반 조리용 물선과 전자레인지용 물선을 표시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익숙한 라볶이의 맛에 크림분말을 더한 퓨전 제품으로 새롭고 신선한 맛을 즐기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국콜마홀딩스와 자회사인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 등 3사가 동시에 여성가족부가 선정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의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 근무제도,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인증하는 제도다.

한국콜마홀딩스 및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는 ‘다자녀 출산 장려금’ 등 출산 및 양육지원 정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임직원이 첫째 둘째 자녀뿐만 아니라 셋째 자녀를 출산할 경우 10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하고, 미취학 자녀 보육비를 매달 19만원씩 지원해 출산을 장려하고 있다. 모성보호공간 운영,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임산부 검진 휴가 등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임직원의 가족을 위한 복지 혜택으로 부모님을 모시고 살면 매달 20만원을 주는 효도수당 등을 지원해 온 부분도 인정 받았다.

한국콜마홀딩스 관계자는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기업 문화는 임직원들의 소속감과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며, “앞으로도 임직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김환석) 셀렉스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한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우수상에 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경영으로 우수한 브랜드 육성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에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부 포상이다.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포상 중에서는 유일한 정부 포상이기도 하다. 

국내 최초의 단백질 성인영양식인 셀렉스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소비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2014년부터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평창군 보건의료원과 함께 근육건강에 관련된 전문적인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 이를 기반으로 2018년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를 설립하고 꾸준히 연구개발을 이어나간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는 근감소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영양관리, 근육건강, 기능성 소재 등을 연구하고 있다.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셀렉스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출시한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는 단백질이 분자량이 큰 영양소라는 점에 착안, 섭취뿐 아니라 흡수까지 고려한 제품이다. 미리 작게 쪼갠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을 담아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중장년, 노년층을 위해 맞춤 설계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셀렉스는 누적매출 1500억원을 돌파하고 2년 연속 식약처가 인정한 ‘1등 단백질’ 타이틀을 고수하고 있다. 

12월 16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진행된 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김송수 마케팅 유닛장은 “소비자들의 단백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셀렉스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 덕에 큰 상을 받게 돼 기쁘다. 셀렉스는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건강에 대한 니즈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R&D를 지속, 과학에 근거한 고객맞춤형 평생 건강관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오늘(21일) 오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라이브 채널에서 크리스마스 기념 방송을 진행한다. 최대 45% 할인 판매하기 때문에 집에서 오붓하게 크리스마스를 보내려고 계획한 소비자라면 놓치기 아까운 기회다. 

이번 쇼핑라이브는 특히 하림을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제품들로 구성됐다. 먼저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500g) 오리지널맛, 갈릭맛, 청양고추맛, 치즈맛을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손수 만든 안심튀김 370g 2봉(42% 할인) △토종닭 통다리 바비큐 200g 2봉(45%) △토종닭 통날개 바비큐 250g 2봉(42%) △그릴드 바비큐 윙 200g 3봉(43%) △버팔로 치킨 봉 스파이시 500g(43%) 등 인기 제품들을 가벼운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모두 해동이나 손질, 별도의 양념없이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0분 내외로 조리하면 일품 요리가 완성되는 제품이다.  

1만원 이상 구매하면 무료 배송되며, 방송 중 구매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미니 3종(오리지널, 청양고추, 갈릭/각 200g) 세트를 증정한다. 이 날 오후 1시까지 하림 스마트스토어에서도 라이브 방송 혜택가로 구매할 수 있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연말과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집에서 간단하게 홈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제품들을 모아 네이버 쇼핑라이브 채널에서 특가로 선보인다”며 “부담 없는 가격으로 풍성한 크리스마스 만찬을 즐기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4억5천만원 상당의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상상펀드 연말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상상펀드 연말 나눔’ 행사는 코로나19와 한파로 힘든 겨울을 보내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지역본부, 공장 등 KT&G 전국기관에서 연말까지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각 지역기관은 지난 11월부터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월동용품‧식자재 등 겨울나기에 필요한 물품을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하고 있다. 연말까지 전국 34개 사회복지기관에 4억5000만원 상당의 후원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KT&G는 연말마다 임직원 봉사단을 주축으로 김장‧연탄 나눔 등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앞서, KT&G는 연말을 맞아 저소득 에너지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연탄런’을 진행했다. ‘연탄런’은 러닝과 기부를 결합한 참여형 봉사활동으로, KT&G 임직원 200여 명이 달린 거리만큼 연탄을 적립해 총 8000만원 상당의 연탄과 월동용품을 전달했다. 또한 임직원들이 직접 색칠해서 기부하는 ‘컬러링 키트(티셔츠,에코백)’ 봉사활동을 통해 후원 물품들을 인도네시아 말랑 지역의 소외계층 및 고아원에 전달할 예정이다.

KT&G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상상펀드 연말 나눔’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꾸준히 소통하면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 나눔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말 나눔 행사에 사용된 기금은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모인 ‘상상펀드’로 전액 마련됐다. ‘상상펀드’는 2011년 출범한 KT&G만의 독창적 사회공헌기금으로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일정 금액을 자발적으로 기부하면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더하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형태로 조성되며, 국내외 소외계층 지원과 긴급한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다.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배달의민족과 협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크리스마스 추억을 선물하는 ‘산타 딜리버리’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크리스마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강화된 ‘파바 딜리버리’ 서비스를 위트있게 녹여낸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산타’를 기획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산타’ 이미지를 실제로 구현해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해주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보자는 MZ세대 직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으며, 배달 전문 플랫폼 배달의민족에 협업을 제안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바게뜨는 21일 파리바게뜨 명동 본점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비롯한 간식 빵, 크리스마스 파티 굿즈 등의 선물 꾸러미를 만들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서울 내 아동복지기관 등에 전달했다.

이날 배민라이더 20여 명은 오토바이를 탄 산타가 되어 직접 포장한 크리스마스 선물과 카드를 100여명의 아이들에게 전달하며 따뜻한 추억을 선사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어린이들에게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선물하고자 배달의민족과 협업해 행사를 기획했다”며, “이번 행사가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또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아이들을 위해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라이더분들께 감사함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연말을 맞아 다양한 뷰티 카테고리 할인행사를 열고 고객에게 다채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2021 뷰티 어워즈, 연말 뷰티선물, 쿤달 뉴아이템 특별할인 등 다양한 뷰티 할인 행사가 쿠팡에서 열렸다. 쿠팡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그동안 감사한 마음을 전하려는 고객은 물론, 새해를 기다리며 새로운 뷰티 아이템을 둘러보는 고객을 위해 이같은 할인 행사를 마련됐다.  

‘2021 뷰티 어워즈’는 올해 가장 사랑받은 뷰티 상품을 부문별로 선정해 소개하는 연말결산 이벤트로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 연말 어워즈 상품은 ‘쿠팡 뷰티 데이터랩’에서 월 3000만 건 이상의 뷰티 검색 데이터 등을 활용해 선정됐다. 

선정된 상품은 한정특가로,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된 브랜드는 브랜드위크에서 대표상품을 추가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이라면 어워즈 기간 동안 기간한정특가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할인쿠폰도 지급받는다. 할인쿠폰은 2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쿠팡이 뷰티 어워즈와 같은 기간 진행하는 크리스마스를 위한 ‘연말 뷰티선물’ 행사도 눈여겨볼 만하다. 선물을 주고받는 연말과 크리스마스를 위해 ‘홀리데이 콜렉션’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등 카테고리별 선물하기 좋은 뷰티 아이템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쿠팡을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확보하고 급성장을 이룬 뷰티생활용품 스타트업 더스킨팩토리의 브랜드 ‘쿤달(KUNDAL)’이신 제품과 시즌상품 특별할인 행사도 열렸다. 쿤달은 퍼스널케어 전문브랜드로 개인 맞춤형 향(香)의 샴푸, 바디워시 등을 판매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쿤달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는 쿤달의 헤어케어 제품을 비롯한 주요 상품을 최대 50% 세일에 나섰다. 

쿠팡 관계자는 “연말을 맞이해 다양한 뷰티 카테고리 행사로 고객들에게 보다 더 다채로운 고객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양한 행사를 통해 평소 갖고 싶었던 상품을 특별한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가 공식 자사몰 ’코웨이닷컴’을 새롭게 선보이며 온라인 채널 공략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코웨이는 기존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커머스 기능을 강화, 온라인 렌탈 구매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코웨이 온라인 렌탈 플랫폼으로 새롭게 구성했다. 

새롭게 오픈한 ‘코웨이닷컴’은 코웨이 제품을 쉽고, 간편하게 렌탈 및 구매할 수 있도록 커머스 기능을 강화한 온라인 자사몰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제품 검색과 맞춤형 제품 추천 기능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제안해 준다. 

코웨이닷컴에서는 제품 비교부터 렌탈 계약까지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온라인몰 내에서 제품 주문과 계약까지 가능해 간편하게 코웨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제품 검색과 맞춤형 제품 추천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제안해 준다.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형태, 부가 기능 등의 조건을 설정해 검색하면 고객의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을 추천해 준다. 

특히 코웨이닷컴은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코웨이닷컴 전용 모바일 앱 및 자체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구축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을 강화하고 랜선집들이, 베스트리뷰 등 고객 스토리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코웨이닷컴은 고객의 구매 편의성 향상을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카카오/네이버 페이와 연동된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매월 진행되는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웨이는 자사몰 코웨이닷컴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오는 22일 오픈 특집 코웨이 라이브를 진행한다. 첫 라이브 방송에서는 코웨이 인기 제품 아이콘 정수기를 선보일 예정이며 해당 라이브 방송을 통해 아이콘 정수기를 구매한 선착순 30명에게는 자가관리형 공기청정기 에어카트리지 10평형 제품을 제공한다. 

또한 '라이브 알림 신청하기' 이벤트로 코웨이라이브 알림 받기 신청자 전원에게 바나나우유 기프티콘을 지급하고 첫 코웨이 라이브 방송 시청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50명에게 치킨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코웨이 홈페이지 및 코웨이닷컴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최근 비대면 소비와 온라인 쇼핑 증가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코웨이닷컴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시장을 넘어 온라인 쇼핑 채널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