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MRO 경쟁력 극대화”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MRO 경쟁력 극대화”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2.1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프랫앤휘트니 Tom Pelland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비대면 화상 회의로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맺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받게 되며, PW1100G-JM 엔진 완전 분해 조립 정비, 시험 능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오는 2023년 3분기 PW1100G-JM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을 추가로 유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아이의 양방향 학습을 돕는 ‘인터렉티브 퀴즈’와 아이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프로필 기능을 U+아이들나라 모바일앱에 추가했으며, 한화시스템은 연말을 맞아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용인·구미 지역의 결식아동과 독거 어르신 총 663가구에 7000만원 상당의 김장김치와 난방용품 등을 지원했습니다. 이외에 티웨이항공은 김포공항에서 항공기 운항을 위한 현장 작업 근로자의 안전 확보와 안전 저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합동안전보건점검을 실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프랫앤휘트니 Tom Pelland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비대면 화상 회의로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맺었다. 향후 민항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평가되는 프랫앤휘트니의 GTF 엔진은 기어 구조 설계로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대한항공이 향후 도입할 에어버스 320neo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 GTF 엔진에 포함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받게 되며, PW1100G-JM 엔진 완전 분해 조립 정비, 시험 능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오는 2023년 3분기 PW1100G-JM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을 추가로 유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세대 GTF 엔진인 PW1100G-JM 엔진은 기존 대비 효율은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인 친환경 엔진으로 현재 전세계에서 약 1100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80여개 항공사로부터 1만대 이상 주문 및 약속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아이의 양방향 학습을 돕는 ‘인터렉티브 퀴즈’와 아이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프로필 기능을 U+아이들나라 모바일앱에 추가했다. 인터랙티브 퀴즈는 아이가 U+아이들나라를 통해 영상으로만 보던 책, 영어교육 콘텐츠를 퀴즈를 풀며 한번 더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U+아이들나라 VOD 중 ‘퀴즈’라는 표시가 있는 영상을 시청하면 영상과 연계된 여러 유형의 퀴즈를 풀 수 있으며, U+아이들나라 속 ‘책 읽어주는 TV’ 메뉴에서는 키즈스콜레 STEPS 그림테라피, 사이언스 메이커, 마마파파, 그레이트 북스 등 인기도서를 본 뒤 퀴즈를 풀며 아이가 이해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영어유치원’에서는 청담어학원, BBC, 하이라이츠, 페파피그, 바다나무 등 인기 영상 1천여편 편을 보고난 뒤 인터랙티브 퀴즈를 풀며 재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퀴즈와 함께 추가된 ‘프로필’은 U+아이들나라를 이용하는 아이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기능으로 아이들나라 모바일앱에서 아이의 이름/성별/나이를 입력하고 아이와 부모의 관심사를 넣으면 바로 프로필이 생성돼 여기에 아이의 프로필을 등록하면 아이의 연령, 좋아하는 관심사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부모가 보여주고 싶은 주제의 영상까지 반영하여 콘텐츠를 추천한다.

ㅇ..한화시스템은 연말을 맞아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용인·구미 지역의 결식아동과 독거 어르신 총 663가구에 7000만원 상당의 김장김치와 난방용품 등을 지원했다. 11월부터 12월 셋째주까지 ▲서울지역 결식아동·독거 어르신 210가구에 김장김치 완제품 후원 ▲용인시 남사읍 행정복지센터에 결식아동·독거 어르신 100가구를 위한 김장재료 지원 ▲구미시 국가유공자 및 독거 어르신과 결손가정 225가구에 김치 완제품 후원 ▲구미시 국가유공자 및 독거 어르신과 결손가정 48가구에 연탄·난방유 배달 ▲서울시 동작구 독거 어르신 80가구에 난방비 3개월 지원과 이불 등 난방용품 전달 등을 전개했다. 이로써 535가구에게 김장김치와 재료를 나눴으며, 48세대에는 연탄 배달, 80가구 대상으로는 난방비와 난방용품 지원했다.

한화시스템은 2004년부터 매년 12월 임직원이 직접 김장김치를 담가 소외된 이웃들에 나눠 왔으며 작년부터는 엄중한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김장김치는 완제품으로 전달하고, 위문품은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문 앞에 배송한 뒤 안내하는 '비대면 안전배달' 방식으로 나눔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ㅇ..티웨이항공은 김포공항에서 항공기 운항을 위한 현장 작업 근로자의 안전 확보와 안전 저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합동안전보건점검을 실시했다. 티웨이항공과 협력업체가 함께 실시하는 합동안전보건점검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규칙에 따라 기업 및 도급사업의 안전 관리와 책임이 강화되는 가운데 보다 적극적인 안전보건관리 차원에서 매분기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점검에는 티웨이항공과 함께 여객 및 지상 조업, 기내 청소 및 소독을 담당하는 협력업체 대표 및 안전관리담당과 근로자들이 합동 점검팀을 구성해 김포공항 내 위치한 각 작업 현장을 세밀히 살펴봤으며, 특히 △고소작업차에서의 작업 안전수칙 △새로 구비한 안전대 착용 숙지 등 공항 램프 내 고소 작업 시 지켜야할 안전 수칙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또, 항공기 부품 및 타이어샾을 방문해 △인화성물질 안전보건 점검 △타이어샾 위험 기계/기구 점검△ 랜딩/페인팅룸 흡배기장치 점검 등도 함께 진행해 건조한 겨울 화재 예방을 위한 조취를 더욱 강조했다.

ㅇ..넥센타이어는 ‘제 23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한 브랜드 육성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업체 및 기관, 지자체에 정부가 포상하는 상으로, 지난 2015년부터 업계 최초 타이어 렌탈 서비스인 ‘넥스트레벨 렌탈’을 시행해 오고 있는 넥센타이어는 타이어 수량과 서비스 횟수를 고객이 선택하여 월 렌탈료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자유 렌탈’ 상품을 비롯, 다양한 맞춤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인정 받아 장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 출시된 국내 타이어 업계에서 처음 시행된 방문 장착 서비스인 ‘넥스트레벨 GO’가 소비자와 대면하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하는 넥센타이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ㅇ..GS칼텍스는 이달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서울 영등포구 소재 여의도공원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 배송 시연을 선보인다.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는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 등이 주관하는 행사로 드론 시연, 드론 체험,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GS칼텍스는 16일 오후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 업체 ‘한빛드론’과 함께 드론으로 등유를 배송하는 시연을 펼쳤으며, GS칼텍스 여의도 주유소에서 드론이 등유를 적재하고 약 1km를 비행하여 여의도공원에 도착했고, 드론 적재함에서 등유를 꺼내 현장에 있는 난로에 주입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