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유력 항공매체 ‘올해의 인물’ 선정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유력 항공매체 ‘올해의 인물’ 선정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2.0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아태지역의 유력 항공 전문매체인 오리엔트 에비에이션(Orient Aviation)으로부터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번 조원태 회장의 올해의 인물 선정은 글로벌 항공업계가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가운데 보인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 때문이라는 평가로, 조 회장은 코로나19 초기에 중국 우한 지역 교민들을 한국으로 수송하는 전세기에 함께 몸을 실어 당시 미지의 전염병이었던 코로나19의 위협에도 불구, 불안해하는 승무원들을 다독이며 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리더십을 선보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여객 부문이 사실상 멈춰선 상황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물기단의 가동률을 높인 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리비아 사회복지부 산하 기관인 사회연대기금펀드투자청과 장애인용 차량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 참여형 기부 플랫폼 ‘도전은행’이 이달 6일 국제 구호개발 NGO‘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금을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 KT가 제주도 차세대 지능 교통 시스템(C-ITS)을 주제로 제작한 영상 광고가 ‘2021년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공익부문 대상을 수상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아태지역의 유력 항공 전문매체인 오리엔트 에비에이션(Orient Aviation)으로부터 ‘올해의 인물 (2021 Person of the Year)’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오리엔트 에비에이션은 현재 홍콩에 본사를 둔 아태지역 최초의 항공전문 잡지로, 1999년부터 매해 뛰어난 성과로 두각을 나타낸 아시아지역 항공업계 최고경영자를 선별해 ‘올해의 인물’로 선정해 왔다.

이번 조원태 회장의 올해의 인물 선정은 글로벌 항공업계가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가운데 보인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 때문이라는 평가다. 조원태 회장은 코로나19 초기에 중국 우한 지역 교민들을 한국으로 수송하는 전세기에 함께 몸을 실어 당시 미지의 전염병이었던 코로나19의 위협에도 불구, 불안해하는 승무원들을 다독이며 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리더십을 선보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여객 부문이 사실상 멈춰선 상황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물기단의 가동률을 높였다. 화물전용 여객기와 좌석장탈 여객기 등을 적극 활용해 항공화물 시장을 공략한 점도 주효해 이를 토대로 대한항공은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유일하게 6분기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다.

ㅇ..현대자동차는 리비아 사회복지부 산하 기관인 사회연대기금펀드투자청(General authority for social solidarity Fund)과 장애인용 차량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2022년 연내 ▲투싼 800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700대 ▲크레타 800대 등 총 2,300대를 리비아 내전 피해 장애인들을 위해 공급하기로 했으며, 장애인용으로 공급되는 차량에는 ▲하지 장애가 있는 경우 다리 대신 손으로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핸드 컨트롤러 ▲한 손으로 운전대를 조작해야 하는 운전자를 위한 핸들 선회장치 등이 부착된다. 아울러 현대차는 코로나19 환자의 긴급 호송을 위해 구급차 2대를 리비아 정부에 기증하기로 했다.

사회연대기금펀드투자청은 리비아 내전으로 고통받는 사회 취약계층과 장애인들의 복지를 위해 설립된 공공기금 관리 기관으로, 내전 피해 장애인을 위한 차량 구입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해 차량 구입 금액의 50%를 지원해준다.

ㅇ..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 참여형 기부 플랫폼 ‘도전은행’이 오는 6일 국제 구호개발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 비정부단체)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금을 전달한다. 10월 론칭한 이후 진행하는 첫 번째 기부활동이다. LG유플러스는 11월 18일 ‘결식아동을 위한 식사배달’의 목표 기부금액을 조기 달성, 오는 6일 세이브더칠드런에 52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기로 했으며,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제대로 된 한 끼를 먹지 못하는 결식위기 아동을 지원하는 ‘코로나19 아동 식사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도전은행은 11월 30일 기준 도전 건수 23,000건을 넘어서며 6,600여건의 기부를 통해 약 4,000만원의 기부금을 모금했으며, 이 중 타사 이용자 비중은 46%를 차지하고 참여 이용자간 응원 건수는 2만2000건, 댓글은 730건을 기록하며 활발한 소통도 이뤄졌다.

ㅇ..KT는 제주도 차세대 지능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주제로 제작한 영상 광고가 ‘2021년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공익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28회를 맞은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 해의 광고를 결산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시상식으로, KT가 대상을 수상한 광고에는 지난 3월 제주도와 함께 구축 완료한 제주 C-ITS의 대표 기술인 ‘긴급차량 우선 신호 서비스’가 적용된 상황이 그려졌다. 산모의 출산이 임박한 상황에서 구급차량의 동선에 있는 교통신호를 제어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모습을 몰입도 있게 담았으며 해당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 1,600만을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해당 서비스는 구급차량이 위급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 시 제주교통정보센터에서 고정밀측위(RTK, Real Time Kinematic)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하고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으로 긴급차량이 우선신호를 받아 교차로에서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게 하는 신호제어 서비스로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지켜준다. KT는 제주도에 구축한 차세대 교통 시스템에 외에도 실시간 교통분석 체계를 도입하고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등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ㅇ..웨이브(wavve)의 콘텐츠 개발 자회사 스튜디오웨이브는 게임, 앱, 스토리콘텐츠 등 모바일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앱마켓 원스토어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함께 개발한 IP의 웹툰, 웹소설, 영상 등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고 국내외 유통 위한 협력에 나서기로 했으며, SK스퀘어의 플랫폼 및 콘텐츠 전략 핵심 기업들인 만큼 관계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신규 서비스 창출 등 시너지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원스토어는 스튜디오웨이브가 기획한 영상물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웹툰 및 웹소설을 제작, 스토리 콘텐츠 서비스 ‘원스토리’에 선보이며, 스튜디오웨이브는 원스토어가 보유한 웹툰·웹소설 IP를 영상 콘텐츠로 제작한다. 아울러 양사는 신규 IP 발굴을 위한 공모전도 지속 추진해 원스토어가 매년 개최해 온 ‘웹소설 공모전’에 올해부터 스튜디오웨이브가 함께 참여하면서 유망 작가 발굴 및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ㅇ..두산로보틱스는 무인 음료제조시스템 전문기업 플레토로보틱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무인로봇 카페 시스템인 ‘모듈러 로봇카페’를 선보인다. 이번에 런칭하는 모듈러 로봇카페의 본체는 약 3㎡(가로 1.8m × 세로 1.59m × 높이 1.85m) 크기로 공간효율성이 높고 무인 운영이 가능하며, 신속한 설치로 인테리어 공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일반 카페에 비해 초기 사업비와 운영비 등이 절감되고 렌탈 서비스도 가능하다.

모듈러 로봇카페는 최고급 원두를 사용한 15종의 커피와 3종의 에이드를 만들 수 있고 옵션을 추가하면 컵뚜껑을 닫거나 라떼아트도 가능하며, 43초 정도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제조할 수 있을 정도로 속도가 빠르고 주요 장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향후에는 휴대폰으로 주문할 수 있는 원격 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