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업계 최초 친환경 국제인증 ‘ISCC PLUS’ 획득...“친환경 원료 사용 성과”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업계 최초 친환경 국제인증 ‘ISCC PLUS’ 획득...“친환경 원료 사용 성과”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1.1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업계 최초 글로벌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 제도 ISCC PLUS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한국타이어 금산공장은 타이어 원료 중 석유화학 오일을 네츄럴 오일(Natural oil)로 석유화학 제품(합성고무)을 바이오 화학 제품(바이오 기반 폴리머)으로 대체하는 등 노력으로 ISCC PLUS 인증을 받았으며, 기존 석유화학계 제품 사용 대비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ISCC PLUS 인증 SBR(Bio/circular)을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타이어의 방향성도 함께 제시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한국중부발전에 클라우드 PC를 공급했으며, KT는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우리은행, ㈜한진, KAIST, 한양대, ETRI 등 총 11개 참여기관과 함께 ‘AI 원팀 서밋(Summit) 2021’을 개최했습니다. 이외에 한국지엠주식회사가 대규모 투자를 동반한 쉐보레 서울서비스센터의 재건축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고객들에게 최신식의 차량 정비와 더 나은 판매 서비스를 통합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업계 최초 글로벌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 제도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PLUS 인증을 획득했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 재생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국제인증 제도로 원료에서부터 생산 과정, 최종 제품까지 친환경성을 점검해 부여하며, 전 세계 130개 친환경 원료 제조사, NGO 및 연구기관 등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고 투명한 심사 기준과 엄격한 인증 절차로 친환경 인증 분야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기관이다. 특히 인증 원료의 구매부터 상품의 판매까지 전 과정에 대한 검증을 통해 인증을 획득할 수 있기에 까다로운 제도로, 타이어는 제품 생산공정이 타제조업 대비 복잡한 만큼 업계 최초 ISCC PLUS 인증을 획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한국타이어 금산공장은 타이어 원료 중 석유화학 오일을 네츄럴 오일(Natural oil)로 석유화학 제품(합성고무)을 바이오 화학 제품(바이오 기반 폴리머)으로 대체하는 등 노력으로 ISCC PLUS 인증을 받았으며, 기존 석유화학계 제품 사용 대비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ISCC PLUS 인증 SBR(Bio/circular)을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타이어의 방향성도 함께 제시했다.

ㅇ..SK브로드밴드는 한국중부발전에 클라우드 PC를 공급했다. 클라우드PC는 데스크탑 가상화 기술(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을 통해 인터넷이 연결되면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단말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Work Anywhere’ 서비스로, 중앙 서버에만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원격근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에 비해 더 높은 정보 보안 유지 및 효율성 높은 관리가 강점이여서 망 분리 의무 법제화로 업무용과 인터넷용으로 나눠 업무환경을 조성해야 하는 국가 및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 최적의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사업 성공의 주요 배경으로 토종 원천기술 기반 확보를 꼽았으며 이는 특정 외산 기술 등에 종속되지 않는 자체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었기 때문으로, 특히 공공기관의 특성을 고려해 클라우드PC를 구동하는 서비스망과 내부 데이터베이스 등 시스템을 운영하는 관리망을 분리, 국가 원격 업무 보안 가이드를 완벽하게 구현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사용자의 클라우드PC 인증 강화 ▲클립보드 및 파일 전송 통제 ▲USB 이용 제한 등의 보안 서비스도 고객 맞춤형으로 강화했다. 아울러 인사DB와 자산관리시스템을 연동한 자동화 관리 기능 지원으로 정보 보안 운영 효율성도 향상했다.

ㅇ..KT는 AI 원팀 11개 참여기관들과 함께 ‘AI 원팀 서밋(Summit) 2021’을 개최했다. AI 원팀은 대한민국 AI 1등 국가를 목표로 작년 2월에 출범한 산·학·연 협의체로, KT와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우리은행, ㈜한진, KAIST, 한양대, ETRI 등 총 11개 기관이 모여 AI 공동연구, AI 생태계 조성, AI 인재육성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열린 ‘AI 원팀 서밋 2021’에선 AI 원팀 참여 기관들이 함께 올해 이뤄낸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추진할 2022년 AI 협력 계획을 발표했으며,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앞으로의 상호 협력 방향을 논의하고, 함께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갈 것을 다짐했다.

서밋에서 AI 원팀은 지난 1년간 ▲초거대 AI모델 공동연구를 비롯한 Open R&D 추진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과 KOREA AI START UP 100 등의 AI 생태계 조성 ▲AI 인증자격시험인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 공동 개발 및 도입, ▲산학공동 교육과정 개설, ▲AI 원팀 스토리 등의 AI 인재양성 협력모델 제시 등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으며, 내년에도 협력을 강화해, ▲AI 공동 연구 영역에선 AI 원팀 참여기관들이 협업해 향후 2000억 파라미터 이상의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고 참여기관의 다양한 사업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ㅇ..한국지엠주식회사는 대규모 투자를 동반한 쉐보레 서울서비스센터의 재건축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고객들에게 최신식의 차량 정비와 더 나은 판매 서비스를 통합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지엠은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위치한 직영 서비스센터인 쉐보레 서울서비스센터 부지 내 재건축 공사를 통해 지하 3층, 지상 9층의 최신식 서비스센터를 만들 계획이며, 특히 기존에 정비 서비스에 국한됐던 서비스센터의 기능을 확장시켜 같은 공간에서 판매 서비스까지 가능하게 함으로써 판매에서 정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새롭게 건축될 서울서비스센터는 지하 3층부터 지상 9층에 이르는 건물로 지하에는 기존 대비 60대 더 많은 180대의 차량까지 수용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을 갖추게 되며, 지상층은 ▲1층 리셉션 ▲1~2층 쇼룸 및 상담 공간 ▲3~5층 수리 공간 ▲6~7층 판금 및 도색 공간 ▲8~9층 오피스 및 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돼 고객 편의를 한층 도모할 뿐 아니라 직원들의 근무 환경도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ㅇ..한화시스템은 ‘코로나19 극복 희망나눔 콘서트’에 천안함 유가족 및 국가유공자 등 35명을 초청, 음악을 통한 따뜻한 위로와 함께 이들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했다. 국내 남성합창단 브라보채(BraVoce) 주최로 열린 ‘희망나눔 콘서트’는 단계별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을 맞이해 그동안 코로나로 지친 많은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개최됐다.

한화시스템은 매년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대상 명절맞이 음식 나눔 봉사활동 ▲소외계층 대상 생필품키트 나눔 행사 ▲국군 수도병원 봉사 등 지역사회와 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왔다고 전했다.

ㅇ..한국중부발전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한 원격업무 수요증가와 그에 따른 내부 정보자산 유출 방지 대책 및 관련 규정 준수를 위해 ‘원격업무 지원용 가상화시스템(VDI)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이번 원격업무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시스템 도입을 통해 공공기관 ‘원격업무 통합보안매뉴얼’을 완벽히 준수하는 안전한 시스템 환경을 구현하게 됐다.

VDI는 국내 토종 원천기술 기반의 SK브로드밴드 클라우드 PC를 이용한 것으로, 플랫폼 전 영역을 오픈소스 기반 기술로 내재화하여 주요 기술에 대한 외산 종속성이 적고 공공기관 구축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이번 사업으로 중부발전은 국가 보안요구사항을 완벽히 준수하는 원격근무 환경을 구축하여 기관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업무환경 제공으로 원격업무 생산성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