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마이크로소프트, 안성천 살리고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에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마이크로소프트, 안성천 살리고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에 맞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0.19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성천 종(種) 다양성 연구 및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IT기술을 기반으로 지역 주민,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와 함께 안성천 일대의 생물 종이 다양화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환경/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 등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1주일 동안 ‘2021 메이드 인 한국(2021 Made in HANKOOK)’ 행사를 서울 성수동의 자동차 기반 복합문화공간 ‘피치스, 도원(D8NE)’에서 개최하며, KT는 발달장애인의 직장생활을 지원하는 VR 교육 콘텐츠를 개발, 서울시 양천구 양평동에 위치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이외에 대한전선이 ESG 중 환경 경영을 구체화한 중장기 전략 ‘그린(Green) 2030’을 수립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SK하이닉스-마이크로소프트 ‘안성천 종 다양성 연구 및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 사업’ MOU 체결.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마이크로소프트 ‘안성천 종 다양성 연구 및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 사업’ MOU 체결. [사진=SK하이닉스]

ㅇ..SK하이닉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성천 종(種) 다양성 연구 및 디지털 그린 인재 양성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안성천은 향후 조성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주변에 있는 하천이다. 18일 오후 화상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안드레아 델라 마테아(Andrea Della Mattea)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장,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김동섭 SK하이닉스 대외협력총괄 사장, 김윤욱 지속경영담당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IT기술을 기반으로 지역 주민,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와 함께 안성천 일대의 생물 종이 다양화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환경/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협력사가 입주해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조성되고 있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인허가 과정을 진행 중이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가동을 시작하면 정화된 물이 방류되면서 안성천의 수량이 많아지게 돼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전후의 수(水)생태계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I(인공지능)를 활용, 이러한 변화가 건강한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관계자의 참여 속에서 과학적으로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1주일 동안 ‘2021 메이드 인 한국(2021 Made in HANKOOK)’ 행사를 서울 성수동의 자동차 기반 복합문화공간 ‘피치스, 도원(D8NE)’에서 개최한다. ‘2021 메이드 인 한국’은 한국타이어가 보유한 고유의 문화와 디자인, 혁신 기술력을 공유해 ‘한국(HANKOOK)’ 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고 타이어를 직접 접하기 어려운 MZ세대와 가깝게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히 한국타이어가 가진 매력적이고 쿨한 브랜드 요소를 MZ세대에 익숙하게 변화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위해 한국타이어와 피치스그룹은 ‘도원’의 공간을 활용해 협업을 진행했으며, 도원은 국내에 없던 자동차, 패션, 다양한 길거리 문화가 복합적으로 융합되는 공간 플랫폼으로, 행사 기간 동안 한국타이어 브랜드 요소를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전시, 영상, 굿즈, F&B(Food and Beverage), 스피치 등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ㅇ..KT는 발달장애인의 직장생활을 지원하는 VR 교육 콘텐츠를 개발, 서울시 양천구 양평동에 위치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시연회를 열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콘텐츠는 발달장애인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일상과 함께 주변인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KT와 구리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발달장애인 일터 ‘베어베터(bearbetter)’, VR 콘텐츠개발사 ‘텍톤스페이스’와 함께 기획했고, 남녀 아바타를 통한 출근 준비, 지하철과 엘리베이터 승하차 방법 등 일상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했다.

이날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열린 시연회에서는 출근을 앞두고 있는 발달장애인들이 VR기기를 쓰고, 실제 직장과 같은 가상 환경 속에서 직장생활을 체험했으며, 시연에 참여한 한 훈련생은 “취업을 앞두고 직장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VR로 체험하고 나니 자신감이 생겼다”라며 “평소 강의실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 성량 조절이 잘되지 않았는데 VR교육을 반복 체험하며 상황에 따라 성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ㅇ..대한전선은 ESG 중 환경 경영을 구체화한 중장기 전략 ‘그린(Green) 2030’을 수립했다. 실현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고 추진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 사회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으로, 대한전선은 △환경 정책 고도화, △환경 투자 강화, △환경 및 에너지 관리,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을 주요 추진 영역으로 정하고, 각 영역별 세부 방안과 실행 과제를 수립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친환경 제품 개발 확대와 녹색 구매 프로세스 구축, 국제이니셔티브 CDP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가입 등을 포함하며, 사업장 인근의 멸종위기종을 보존하고 생태계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하는 한편, 대기 및 수질에 대한 영향을 극소화하기 위한 환경 관련 시설의 운영을 강화, 또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해 신재생 에너지 사용량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IPTV 최초의 영유아 전용 플랫폼 ‘U+아이들나라’에서 독서 육아법으로 유명한 프리미엄 도서 브랜드 ‘키즈 스콜레(Kids’ Schole)’ 콘텐츠를 독점 출시한다. U+아이들나라에서는 키즈 스콜레를 ‘책 읽어주는 TV’를 통해 서비스한다. ‘책 읽어주는 TV’는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기도서 작품들을 구연동화 선생님과 읽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키즈 스콜레 콘텐츠는 오는 20일 73편 공개를 시작으로 총 6개 전집, 294편의 콘텐츠가 매월 순차적으로 제공된다.

▲1% 과학영재의 비법 ‘사이언스 메이커’ ▲국내 최초 그림책 테라피 프로그램 ‘STEPS’ ▲좋아하는 것으로 미래를 만들어 가는 ‘메이크 마이 스토리’ ▲천천히 읽고 생각이 쑥쑥! ‘발밤발밤 옛이야기’ ▲자연을 커넥츠하다! ‘야호, 자연아!’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행복 ‘마마파파 세계명작’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총 1700여편의 도서를 ‘책 읽어주는 TV’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스콜레 뿐만 아니라 백희나 작가의 동화책 ‘알사탕’ 같은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그림책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ㅇ..게임빌은 글로벌 히트작 ‘드래곤 블레이즈’의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세컨드임팩트 영웅 ‘주르반’이 등장하며, 주르반은 태초의 천사 ‘도미니온’ 중 가장 아름다운 외모를 지닌 ‘계약의 천사’였지만 타락하여 자신이 본 멸망에 대한 기억과 힘을 스스로 봉인하고 작고 귀여운 소녀의 모습으로 변화했다.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풍성한 이벤트가 열린다. 다음달 2일까지는 가을을 맞이해 ‘도전자의 던전 선물 상자 이벤트’와 해당 이벤트에 연계된 ‘허수아비 이벤트’가 진행되며, 도전자의 던전을 모험하면 ‘허수아비 장식 뽑기권’을 비롯해 각종 아이템이 포함된 ‘떡 보자기’가 드랍, 획득한 허수아비 장식 뽑기권을 오픈하면 7가지 허수아비 장식을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장식을 모을 때 마다 ‘칼라르의 혼’, ‘초월의 정수’ 등 유용한 아이템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