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에너지난, 난방수요 늘어나는 겨울 어쩌나?…"취약계층 더 위험해"
상태바
글로벌 에너지난, 난방수요 늘어나는 겨울 어쩌나?…"취약계층 더 위험해"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1.10.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너지 가격 고공행진 - 내년 도시가스가격 인상 불가피 - 공공요금 인상 도미노 우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가운데 계절적 수요가 몰리는 겨울철을 앞두고 각국의 공급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원유가격이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80달러를 돌파하는 등 에너지 가격 상승세는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에너지난을 호소하는 영국은 다가오는 겨울철 동사자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달 30일 영국의 시장분석가 빌 블레인은 “이번 겨울에 영국은 다른 국가에 무릎을 꿇고 에너지를 구걸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추위로 숨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도 내년부터 도시가스 인상에서 버스, 기차 등 공공요금의 도미노 인상이 예상되며 가계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겨울철 난방수요에 에너지 가격 고공행진

겨울철 난방수요를 앞두고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 가스수요가 10월부터 3월 말까지 지속되는데, 이에 대비한 유럽 내 가스재고가 부족하다. EU통계에 따르면 유럽과 영국의 천연가스 재고는 지난 10년 평균치보다 10% 낮은 70%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재고부족에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의 수요까지 더해 천연가스 가격은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

지난주 유럽 천연가스 가격지표인 11월분 네덜란드TTF는 메가와트시(MWh)당 117.50유로에 거래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최근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계획이 발표되며 현재 85유로까지 내렸으나 여전히 연초 대비 400% 이상 오른 가격이다.

이에 대체 난방연료로 고려되는 원유가격도 오르는 모습이다. 스웨덴 SEB 금융그룹의 애널리스트 비얀 쉬엘드롭은 ”천연가스에서 석유로의 전환규모는 하루 50만 배럴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에 11일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일 대비 1.5% 상승한 배럴당 80.5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80달러를 넘은 것은 2014년 10월 이후 7년 만이다.

석탄 가격도 다르지 않다. 천연가스 부족에 스웨덴, 영국 등 유럽 각국이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6월 기준 유럽 내 석탄사용량은 전년 대비 5% 가량 늘었다. 이 수치는 난방철에 접어들며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국제 벤치마크 지표인 11월분 호주 뉴캐슬 발전용 석탄은 11일 전일대비 31.75달러(14%) 오른 t당 250달러에 거래됐다. 13년 만의 최고치다.

◇ 영국 에너지 위기…"에너지 가격인상은 최빈곤층에게 부담 커"

영국은 이 같은 에너지난에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달에만 영국 내 9개 에너지 공급업체가 가스가격을 감당하지 못해 파산했다. 특히 지난 10일에는 영국의 메이저 석유사 BP의 지원을 받는 퓨어플래닛이 파산직전에 놓여있다고 알려지며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에너지 공급난과 공급업체 파산이 에너지 가격인상을 부채질한다는 것이다. 영국의 리서치기관 콘월인사이트는 에너지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영국 내 에너지 가격이 2022년 봄에 30% 가량 인상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영국의 에너지 규제기관(Ofgem)도 에너지 부족이 이어지면 내년 봄부터 가격 상한선을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기관(Ofgem)은 지난 8월 공급업체가 가구에 청구할 수 있는 에너지 요금상한을 2019년 이래 최고수준으로 올린 바 있다.

이에 영국의 시장전략가 빌 블레인은 ”에너지 가격상승이 최빈곤층에게 큰 비용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사회 최빈곤층은 이번 겨울에 난방과 음식 사이에서 하나만 골라야 하는 냉혹한 선택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한국, 내년 도시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불가피

에너지값 상승에 한국도 내년부터 가계부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달 23일 한국전력은 4분기 전기요금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발전 유연탄 가격이 43%나 오른 탓이다. 천연가스 가격급등에 도시가스요금도 오를 가능성이 높다. 가스요금도 전기료와 마찬가지로 연료비 가격에 따라 요금이 조정되는 연료비연동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5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1월 도시가스 인상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홍 부총리는 ”꼭 해야 한다면 내년에 분산하겠다“며 에너지 가격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이듬해 도시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 다음달 요금동결에 따른 도시가스의 1조원 규모의 부채도 지속적인 요금인상 압박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이유로 한국도시철도, 도로공사 등의 공공기관도 줄줄이 요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에너지 요금인상에 취약계층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11월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면 겨울철 취약계층의 난방문제가 우려된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에너지가격 폭등에 공공기관의 부채는 늘어나는데 정부입장에서는 이를 모두 가계에 전가하기 힘들 것“이라며 ”우선 다가오는 겨울을 넘기고 향후 에너지 가격동향을 지켜보며 요금인상을 점진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