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 ‘6주년’ 기념 프로모션 연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 ‘6주년’ 기념 프로모션 연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10.0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인 SSF샵이 6주년을 맞았습니다. SSF샵은 31일까지 CF 속 상품 증정, 매일 100% 당첨, 핫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편, 배달의민족이 지난 11년간 사장님 라이더, 사회 취약 계층과 함께 성장하고 나눔을 실천해온 가치경영 행보를 담은 보고서 '배민스토리 2021'을 발간했습니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은 6일 평촌점에 '시니어 세대'를 위한 편집샵 'SOH(소)'를 오픈해 나이 구분을 없앤 '자연주의' 컨셉으로 자연과 전통을 강조한 다양한 리빙, 잡화 상품들을 선보이는 등 오늘(4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6주년을 맞은 SSF샵이 31일까지 CF 속 상품 증정, 매일 100% 당첨, 핫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삼성물산 패션부문]
6주년을 맞은 SSF샵이 31일까지 CF 속 상품 증정, 매일 100% 당첨, 핫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삼성물산 패션부문]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은 론칭 6주년을 맞아 오는 31일까지 다채롭고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SSF샵은 올해 7월 UI/UX 개편과 라이브 커머스 및 유튜브 채널 오픈 등 콘텐츠 강화에 주력한 리뉴얼에 이어, 지난 달 23일부터는 배우 김서형, 이도현, 이주영, 가수 로운, 모델 아이린, 임지섭 등 셀럽이 출연하는 삼행시 컨셉의 TV CF를 필두로 ‘세사패(세상이 사랑하는 패션)’ 캠페인을 시작해 패션 업계 대표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브랜딩을 강화하고 있다. 

SSF샵은 이달 4일부터 31일까지 다양한 혜택으로 구성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1일까지 SSF샵 TV CF 속 아미/메종키츠네 스웨터, 르메르 크로아상백 등 상품을 추첨/증정하는 이벤트, △31일까지 5% 할인 쿠폰부터 1백만 퍼플코인까지 매일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100% 당첨 이벤트, △17일까지 누적 구매 금액에 따라 10% 할인 쿠폰을 최대 5매까지 지급하는 이벤트, △1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 빈폴, 비이커, 준지, 토리버치 등이 참여하는 최대 80% 할인 핫딜 이벤트를 연다. 

이외에 10월 둘째 주에는 △기존 아울렛 상품 가격에 10% 추가 할인 혜택을 횟수 제한 없이 제공하는 ‘아울렛 슈퍼 위크’, 셋째 주에는 △남성복, 비이커, 띠어리, 에잇세컨즈 등 21FW 신상품 2개 이상 구매 시 1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투게더 위크’, 넷째 주에는 △21FW 인기 아우터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구매 시 20% 페이백과 7%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아우터 위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정선 온라인마케팅 팀장은 “SSF샵이 6주년을 맞아 고객들이 보내준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풍성한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재미있는 콘텐츠, 실속 있는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이 지난 2014년부터 외식업 사장님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해온 무료 장사교육에 총 10만명이 넘는 사장님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 7월 온라인 교육 개설 이후 실시간 비대면 교육(144회)에 2만여 명, 주제별 온라인 교육(250편)에 5만여 명이 몰렸다. 이중 77%은 서울, 수도권 대비 교육 수강 기회가 적었던 지방 소재 사장님으로 나타났다. 라이더 지원 경우 지난 2019년 총 20억원 규모로 조성된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을 통해 사고를 당한 라이더 67명이 총 3억8000만원의 의료비와 생계비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치경영 보고서 ‘배민스토리 2021’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사장님과 라이더, 우리 사회 취약 계층과 함께 성장하고 나눔을 실천해온 배달의민족 11년 간의 행보가 기록됐다.
 
배민스토리 2021은 배달의민족 서비스 현황과 향후 비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 및 성과 등으로 구성했다. 우아한형제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사장님 성장 ▲라이더 지원 ▲사회·먹거리 안전망 ▲배민그린(친환경) ▲일하기 좋은 회사 등 크게 5가지 항목으로 활동과 성과를 세분화해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리포트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은 외식업 사장님을 비롯해 다양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함께 담겼다.

'배민스토리 2021'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금까지 7년동안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을 위해 무료로 장사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배민아카데미'는 지난 6월 기준 수강 참여 10만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현장 강의나 실습 위주의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장님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배민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서비스 론칭과 함께 각 지역으로 직접 '찾아가는 배민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지자체와 손잡고 각 지역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올 상반기에만 총 4개 지역에서 113명의 사장님이 참여해 4.5점(5.0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찾아가는 배민아카데미 제주편에 참여했던 '고기의법칙' 박현준 사장님은 "어려운 시기에 가게 문도 많이들 닫고 힘들었는데, 장사를 다시 할 용기가 생겼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리포트에는 배민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매출이 최대 10배 성장한 사장님('마마플레이트' 김소향 사장님)부터 베트남 진출을 꿈꾸고 있는 사장님('끄트머리집' 윤혁진 사장님) 등 배달의민족과 함께 성장중인 다양한 외식업 사장님들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라이더 처우 개선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사고 라이더를 위한 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는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이다. 2019년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의 사재로 조성된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총 20억 규모)은 2021년 8월까지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총 67명의 배달원에게 3억8663만 원이 전달된 것으로 집계됐다. 기금 지원을 받은 한 라이더는 "음식 배달업을 생업으로 하고 있는데 긴박한 상황에 도움을 줘서 정말 감사하다"는 후기를 남겼다.

외부 환경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라이더들의 안전한 배달업무 지원을 위한 혹한기 및 폭염기 용품 지급도 주요 지원책으로 꼽혔다. 올 초인 1월 5000여 장의 발열조끼에 이어 지난 7월에는 쿨시트, 핸들커버, 쿨토시, 선스틱 등의 여름용품 4300세트를 제공했다.

보고서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배달문화를 만들기 위한 라이더 대상 이륜차 안전교육, 업계 최초 산재 및 유상운송 보험 의무 가입 정책 등도 소개됐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현황과 상세 내용도 공개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부터 영세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 의료진 및 자원봉사자, 라이더 등을 대상으로 약 813억 원 규모의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했다. 여기에는 배달의민족 입점 사장님에 대한 광고비 50% 환급과 영세 소상공인 정책자금 이자 지원, 서비스 중개 이용료 면제 등이 포함됐다.

아이와 어르신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담겼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2012년부터 고독사 방지를 위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을 진행, 지금까지 총 100만여 개의 우유가 전달됐다. 방학기간 돌봄 부재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들을 위해 배달의민족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배민 방학도시락' 기부 캠페인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총 1만4000여 개의 도시락이 1000여 명의 아이들에게 전달됐다. 실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도시락 전달을 담당했던 교육복지사 이미진씨는 "방학 중에도 도시락을 전하며 아이들 상황을 돌볼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이외에도 보고서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친환경 활동 및 캠페인 '배민그린'과 일하기 좋은 회사를 위한 구성원과의 소통 및 조직문화 등이 담겼다.

특히 2019년 4월부터 국내 배달 앱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을 통해 약 1402만명의 고객과 함께 약 2억 회의 일회용 수저·포크 사용을 줄인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에 따라 식당의 일회용품 구입비 600억원가량 절감, 폐기물 수거비용을 58억 정도 줄인 점도 기대효과로 언급됐다.

1:1 심리케어, 대표이사와의 소통채널인 ‘우아한수다타임’ 등 구성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노력과 제도도 소개됐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외식업 사장님과 라이더, 우리 사회 및 환경을 위해 고민하고 실천한 내용을 이번 보고서에 담았다"면서 "앞으로도 건강한 외식산업을 만들고 우리 사회와 환경, 고객의 삶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배민스토리 2021'은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롯데백화점이 10월 6일 평촌점에 자연주의 큐레이팅 편집샵 ‘SOH(소, 素)’를 오픈한다.

기존 40대 이상 여성들을 위한 상품군으로 여겨졌던 ‘엘레강스’나 ‘디자이너’와 같은 ‘여성 시니어 패션’ 브랜드들이 백화점에서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패션에서 연령의 구분을 없앤 ‘에이지리스(Ageless)’ 트렌드가 40대 이상 여성들을 중심으로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로 정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롯데백화점 1~9월 40대 이상 여성의 ‘시니어 패션’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감소했다. 하지만, 젊게 사는 ‘액티브 시니어’와 ‘에이지리스 세대’의 영향으로 ‘영패션’을 포함한 ‘여성 패션’ 전체 매출은 22% 신장했고, ‘리빙’과 ‘잡화’ 상품군도 각 30%와 17%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롯데백화점 평촌점은 3층 ‘여성 패션관’에 기존의 ‘시니어 패션’을 대신할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건강 가전을 한데 모은 ‘웰니스존’을 조성하였고, 오는 10월 6일에는 ‘리빙’과 ‘잡화’로 구성된 자연주의 큐레이팅 편집샵 ‘SOH’ 를 선보인다.

먼저, ‘SOH’는 롯데백화점이 약 13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친환경 여성 패션 브랜드 ‘이새’와 직접 협업하여 만든 자연주의 큐레이팅 편집샵으로, ‘기본에서 가치를 찾다(素, 본디 소)’라는 의미를 담아 ‘자연 속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컨셉으로 한다. 로고도 ‘소’의 ‘ㅅ(시옷)’을 활용한 ‘집’ 모양으로 ‘집처럼 휴식을 주는 편안한 공간’, 그리고 ‘여러 상품을 담고 있는 편집샵’이라는 의미를 표현했다. 매장 인테리어도 국내 유명 아트디렉터들의 자문을 받아 있는 그대로의 편안하고 심플한 감성을 담았다.

또한, 자연과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수공예 상품들을 선보인다. 전라북도 장수의 ‘장수곱돌’, 강원도 동해의 ‘견운모도자’, 제주도 구례의 ‘제주옹기’ 등 전국의 각 지역을 대표하는 장인들이 만든 주방·식기 상품들이 대표적이다. 특히, ‘장수곱돌’은 조선시대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사용됐을 만큼 오랜 기간 인정받고 있는 장수 지역의 역사 깊은 전통 제품으로, 50여 년간 돌을 다듬어 온 ‘오창근’ 장인이 직접 채취한 곱돌을 활용해 제작했다. 또한, ‘김병욱’ 작가가 강원도 동해 지역의 전통을 담아 직접 수작업으로 제작한 ‘견운모도자’는 태백산맥에서 채취한 견운모를 활용해 더욱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자태를 뽐낸다.

자연에서 찾은 소재를 활용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한 다양한 잡화 상품들도 만날 수 있다. 특히, ‘SOH’의 주력 상품인 스카프는 ‘잠다니 직조 방식’의 수작업으로 제작된 제품부터 최상등급의 캐시미어 소재로 만든 제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인다. 그 외에도 꽃과 풀, 나무처럼 자연에서 얻어진 재료로 물들인 가방, 모자, 신발 등은 화학염료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깊은 컬러감과 자연스러운 텍스처를 자랑한다. 또한, 금속공예가 노경주 작가 등 유명 작가들과 협업해 제작한 브로치, 목걸이 등의 액세서리도 판매한다.

권순욱 수도권 2지역 MD팀장은 “1년이 넘는 준비 기간을 통해 신개념 편집샵을 오픈하게 됐다”며, “내년까지 약 5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으로, ‘SOH’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매장을 넘어 고객들이 여유를 느끼며 쉬어가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SSG닷컴이 하반기 라이브방송 킬러 콘텐츠로 ‘럭셔리 호텔’을 선보인다. 상반기 명품화장품에 이어 5성급 호텔을 대표 상품으로 선정해 한 번 더 ‘프리미엄’ 상품 콘텐츠를 강화하고 수요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에서 매월 1회 프리미엄 호텔 숙박 특가 상품을 소개하는 ‘월간호캉쓱’ 테마를 신설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달은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를 선정했으며 오는 5일 오후 8시부터 라이브방송을 통해 전 객실 상품 판매에 나선다. 라이브방송 최초로 스위트룸부터 기본 객실까지 모든 객실 상품을 최대 67% 할인가에 준비했으며 SSG닷컴 단독으로 제공하는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 상품은 12월 16일까지 숙박 가능한 ‘디럭스 룸’ 1박 이용권과 리조트 내 부대시설과 레스토랑에서 사용 가능한 5만원 금액권을 포함한 구성이다. 선착순 200명에게 최대 할인혜택 적용시 24만1700원부터 판매한다. 해당 상품 구매시 추가로 스파 ‘씨메르’ 및 실내 패밀리 테마파크 ‘원더박스’ 무료 입장, 사우나 2인 무료 단독 혜택을 제공한다. 평일(월~목요일) 숙박 고객에게는 실내·외 수영장 무제한 이용 혜택과 오후 1시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도 함께 증정할 계획이다.

보너스 혜택인 5만원 금액권 대신 2인 조식 이용권이 포함된 상품도 함께 방송에서 소개한다. 또한, 3분 이상 시청 고객에게 발급하는 5% 할인쿠폰 적용시 ‘프리미어 디럭스 룸’, ‘그랜드 프리미어 디럭스 룸’은 30만원대, ‘코너 스위트룸’은 40만원대, ‘디럭스 스위트룸’은 70만원대에 만나볼 수 있다. 스위트룸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조안 테디베어 인형’을 증정한다.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파라다이스시티 숙박권’, ‘온더플레이트 뷔페 런치 2인 식사권’, ‘파라다이스시티 디퓨저 세트’ 등을 제공하며 퀴즈 이벤트 정답을 맞춘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비노 파라다이스 와인’을 증정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지난 8월부터 매월 1회씩 럭셔리 호텔 숙박 상품을 제안하는 라이브방송을 진행해왔으며 고객의 높은 호응과 구매가 이어졌다.

지난 8월 23일 진행한 서울 첫 리조트 5성급 ‘파라스파라 서울’ 라이브방송에서는 1시간 동안 3억 매출고를 올리며 라방에서 판매한 호텔 상품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200만원 상당의 스위트룸도 판매돼 프리미엄 호텔 수요를 확인하기도 했다.

지난 9월 2일 진행한 5성급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라이브방송에서도 핫딜 상품이었던 9만 9000원 ‘슈페리어 조식 패키지’ 상품이 10분만에 완판되며 ‘호캉스’ 인기를 입증했다.

이러한 반응을 고려해 SSG닷컴은 이달부터 ‘월간호캉쓱’ 테마를 새롭게 만들어 매월 프리미엄 호텔 한 곳을 선정해 특가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호텔 소개 및 상품 특징을 상세히 담은 영상을 제공해 콘텐츠를 강화하고 타 플랫폼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럭셔리 호텔 상품과 단독혜택을 강화해 차별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현진 SSG닷컴 문화서비스팀 바이어는 “쓱닷컴이 보유한 고급스럽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와 럭셔리 호텔이 가진 특징이 부합하는 점을 살려 특별한 ‘호캉스’를 원하는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매달 선보일 것”이라며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혜택을 담은 ‘파라다이스시티’ 라이브방송에서 10월 ‘호캉스’ 기회를 잡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 얼큰, 시원한 국물에 쫄깃한 크래미를 더한 해물 라면이 등장했다.

롯데마트가 국물라면 성수기 10월을 맞아, 해물 베이스의 얼큰한 국물라면 '팔도X한성기업 크래미 라면'을 롯데마트 및 롯데슈퍼에서만 단독으로 출시한다.

최근 다양한 영역의 브랜드와 상품군을 넘나드는 콜라보레이션이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의 콜라보 상품 출시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롯데마트도 작년 11월 오뚜기와 단독 콜라보한 '열려라 참깨라면'을 선보여, 출시한 지 한달 만에 9만여 개를 판매하는 등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이처럼 다양한 콜라보 제품으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해온 롯데마트가 이번에는 해산물의 깊은 맛을 극대화한 콜라보 라면 개발에 착수했다. 해산물 라면은 해물 특유의 향이 강해서 ‘동일한 해물 계열의 크래미를 가미해 조화로운 맛과 향을 그려낸 해산물 라면'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팔도, 한성기업에 신제품 출시를 제안했고, '국물라면'과 '크래미'라는 식품 내 조합을 통해 라면 본연의 맛을 최대로 끌어올리고자 했다.

‘크래미 라면’은 얼큰한 해물라면 국물 베이스에 크래미 분말을 더해 시원한 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며, 동결건조한 게맛살 후레이크 건더기로 시각적인 재미요소도 더했다. 또한 크래미 로고와 게, 조리 예시 이미지를 전면 배치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콜라보 상품임을 곧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상품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다.

롯데 단독 '팔도X한성기업 크래미 라면'은 4개입 2980원의 가격으로 선보인다. 9월 30일 전국 롯데마트에서, 10월 13일 롯데슈퍼에서 만날 수 있다

이영주 롯데마트 대용식품 MD(상품기획자)는 "냉장식품 매대에서만 볼 수 있었던 크래미를 얼큰하고 시원한 해산물 라면으로 만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트렌드 안에서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앞으로 라이브커머스 채널 ‘라이브쇼’ 고객 질문에 모두 답변해 준다. 쌍방향 소통이 라이브커머스의 최대 장점이지만 시청자가 많아 고객 질문에 모두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쌍방향 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답변 메뉴를 신설했다. 이를 포함한 전반적인 방송 화면 UI/UX 개편을 통해 고객 사용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라이브커머스 방송 중 채팅창에 고객이 올린 모든 질문은 답변과 함께 <질문 모아보기> 메뉴에 자동 저장된다. 방송 중에 진행자에게 답변을 듣지 못한 채 방송이 끝나더라도 <질문 모아보기> 메뉴 속 <내 질문 보기> 탭에 방송 관계자가 반드시 답변을 제공할 예정이다. 채팅 참여자가 많은 경우 수많은 메시지 속에 묻혀 질문이 스킵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고객 불만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고객 사용 경험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UI/UX를 전반적으로 개편했다. 이벤트 버튼 상에 진행자가 즉석 질문을 올리면 시청자 투표 후 당첨자가 바로 발표되어 박진감 넘치는 방송 진행이 가능하다. 구매 인증 혜택과 적립금을 놓치지 않도록, 신청 버튼을 아예 화면에 넣었다.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이 새로 탑재되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도 시청 중이던 방송은 작은 화면으로 바뀔 뿐 계속 재생된다. 상품/방송 관련 중요 공지를 놓치지 않도록, 고객 공지창을 채팅창 아래 별도로 만들었다.

이와 함께 CJ온스타일은 새로운 광고 캠페인 <모바일 라이브쇼핑도 해.온스타일> 영상을 최근 공개했다. 전속 모델인 배우 송중기가 지난 5월 첫 광고 캠페인에 이어 또 한 번 출연했다. 가로 화면으로 시작하는 광고 영상은 마치 드라마 예고편처럼 송중기의 애절한 대사로 시작하며 시청자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송중기의 대사는 연애 상황이 아닌 기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에서 소비자가 느끼던 답답한 감정들이었다는 반전의 재미를 선사하며, 공감을 바탕으로 한 CJ온스타일 라이브커머스만의 강점을 명쾌하게 각인시킨다. <끝까지 대답하는 라이브쇼핑 편>, <상품 전문가가 추천하는 라이브쇼핑 편>에서 각각 고객 질문에 책임지고 끝까지 답변해주며, 상품 전문가가 진행하는 CJ온스타일 라이브커머스의 특징을 잘 설명했다.

개편 시기를 기점으로, 상품 관리 및 고객 서비스도 강화한다. 철저한 품질 관리를 위해 상품 웹 기술서의 표시광고법 위반 여부는 방송 전 전수 조사하며, 실물 검사 비율도 점차 늘려갈 예정이다.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 불만은 CCM(소비자중심경영)을 7회 연속 인증받은 소비자 중심 정책에 기반해 해결하고, 올해부터 고객 만족도 조사를 카카오톡 채널에서도 시행한다. 시범 운영 중인 2시간 내 배송 ‘라이브온 딜리버리’, 귀중품 안전 배송 ‘프리미엄 배송’ 외에 ‘내일도착’ 등 빠른 배송 서비스도 확대한다.

CJ온스타일 모바일라이브 담당 배진한 사업부장은 “이번 라이브쇼 시스템 개편은 철저한 고객 중심 사업 철학을 반영해 소비자가 실제 느끼는 불편 사항을 개선하는데 집중했다”며, “CJ온스타일 라이브쇼는 고객 중심 운영 전략과 26년 전문 기업 노하우를 총 동원해, 유통업계 화두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선도 플랫폼으로 인정받겠다”고 밝혔다.

○.. G마켓과 옥션이 오는 10일까지 ‘스포츠 레저 박람회’를 개최한다. 인기 스포츠 브랜드 상품을 최대 69%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강력한 쿠폰 혜택도 제공한다.

이번 행사에는 캠핑/낚시, 피트니스, 골프, 구기/라켓 및 자전거/보드 등 5대 스포츠/레저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카르닉 ▲이고진 ▲풋조이 ▲부쉬넬 ▲패스트캠프 ▲테일러메이드 ▲삼천리자전거 ▲로티캠프 ▲휠라 ▲요넥스 ▲나이키 ▲푸마 ▲밀레 등 50여 개 인기 브랜드가 참여한다. 입문자를 위한 부담없는 상품부터 전문가를 위한 고급 장비까지 다양한 특가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풍성한 쿠폰혜택도 준비했다.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000원까지 할인되는 7% 할인쿠폰을 모든 회원에게 제공하며, 스마일클럽 회원에게는 최대 7000원까지 할인되는 10% 할인쿠폰을 한 장 더 제공한다. 구매하는 상품 금액에 따라 할인액이 달라지는 금액대별 정액 쿠폰도 마련했다.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30만원 이상 구매 시 3만원 ▲100만원 이상 구매 시 10만원 등 3종이다. 일부 상품에는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만원 할인되는 10% 중복쿠폰까지 적용된다.

행사 기간 중 일자별로 G마켓과 옥션의 MD가 엄선한 데일리 특가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4일 G마켓에서는 ‘AU테크 스카닉 M20 외 전기자전거 모음’, ‘풋조이 이컴포트 골프화’를 특가에 판매한다. 옥션에서는 ‘에어워크 외 아동용 인라인스케이트 모음전’, ‘테일러메이드 캐디백/스탠드백’을 구매할 수 있다. 5일 G마켓에선 ‘킨즈 프로 초등학생 두발 킥보드’, 옥션에서는 ‘코베아 구이바다 블랙에디션 L’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 외에도 행사가 진행되는 10일까지 다양한 특가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일리 특가 상품 외에도 5개의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G마켓 또는 옥션에서 ‘비대면 스포츠 레저 박람회’ 프로모션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G마켓 패션레저실 황지은 실장은 “본격적인 가을 시즌을 맞아 운동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온라인에서 스포츠 및 레저 상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피트니스, 캠핑, 골프 등 카테고리별 인기상품을 엄선해 강력한 혜택과 함께 선보이는 만큼 큰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동원F&B(대표 김재옥)가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함량보다 나트륨과 지방을 각각 25% 이상 낮춘 차세대 프리미엄 캔햄 ‘리챔 더블라이트’를 출시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로우 푸드(Low Food)’ 트렌드에 맞춰 기획된 제품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체중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나트륨과 당 등을 낮춘 ‘로우 푸드’를 통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

‘리챔’은 2003년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 컨셉으로 출시된 프리미엄 캔햄 브랜드다. 이후 시중에 경쟁사들의 유사 제품이 많이 출시됐지만, 동원F&B는 한 단계 더 나아가 나트륨은 물론 지방까지 낮춘 ‘리챔 더블라이트’를 처음으로 선보이게 됐다.

동원F&B는 수산업에 이어 축산업까지 다양한 단백질 식품을 생산하는 ‘토탈 프로틴 프로바이더(Total Protein Provider)’로서 ‘리챔 더블라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단백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100g당 나트륨 함량이 510㎎으로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나트륨 함량(753㎎)보다 25% 이상 낮은 수준이다. 나트륨 함량이 낮지만 싱겁지 않고 리챔 고유의 풍미가 살아있으면서 맛이 담백하다.

동시에 지방까지 낮췄다. ‘리챔 더블라이트’의 100g 당 지방 함량은 20g으로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지방 함량(28g)보다 25% 이상 낮다. 지방을 줄여 칼로리가 부담스러웠던 소비자들도 리챔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리챔은 이미 2003년 출시 당시부터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 컨셉을 전면에 내세워 ‘캔햄은 짜다’는 소비자 인식을 바꾸고 국내 고급 캔햄 시장의 판도를 바꾼 브랜드다. 리챔은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나트륨 저감화 작업을 진행해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리챔의 이러한 저나트륨 컨셉은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동원F&B는 지난 5월부터 일본 전역에 위치한 대형마트에서 리챔을 판매하기 시작해 9월까지 5개월만에 누적 80만여 캔을 판매하고 현지 판매액 약 30억원을 기록했다.

동원F&B 관계자는 “캔햄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기는 국민식품인 만큼, 맛과 건강까지 고려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며 “나트륨은 기본이고 지방까지 낮춘 ‘리챔 더블라이트’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 건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코카-콜라가 글로벌 슬로건 ‘리얼 매직’과 ‘허그’ 로고 공개에 이어 새로운 디자인의 아이콘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은 코카-콜라가 지난 2017년 원 브랜드 전략에 따라 상표 전체를 통합하는 빨간색을 중심으로 패키지를 변경한 이후 4년 만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아이콘 패키지는 전면에 배치된 로고에 집중한 심플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한층 강조했다.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바탕에 기존 상단 띠를 없애고 로고를 가로로 집중도 있게 배치했다.

특히 제품별 로고 색상을 달리해 제품 특성 차별화 및 시각적 인지 효과도 높였다. 코카-콜라 오리지널은 흰색 로고로, 코카-콜라 제로는 검은색 로고로 각 제품을 한눈에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캔 제품(250ml)으로만 출시되는 ‘코카-콜라 라이트’는 고유의 은색 배경과 빨간색 로고로 제품만의 또 다른 차별화된 매력을 표현했다. 여기에 코카-콜라는 ‘오리지널 테이스트’를, 코카-콜라 제로에는 ‘제로 슈거’, 코카-콜라 라이트에는 ‘라이트’를 각각 로고 바로 아래 표기해 소비자들의 취향과 니즈에 따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새로운 디자인은 글로벌과 동일하게 캔, 페트 등 코카-콜라의 전 제품 종류에 적용돼 선보인다.

한편, 코카-콜라는 글로벌 슬로건 ‘리얼 매직’과 함께 새로운 시각적 아이콘인 ‘허그’ 로고를 공개한 바 있다. ‘허그’ 로고는 100년 이상 코카-콜라병, 캔을 둘러싸고 있는 로고에 영감을 받아 무언가를 감싸는 입체적인 형태로 탄생했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마법 같은 순간을 허그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인 패키지 디자인은 135년 이상 지켜 온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심플하고 세련된 감성까지 녹여내 마시는 짜릿함에 시각적 즐거움까지 전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코카-콜라와 함께 일상에서 보다 짜릿하고 특별한 경험을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카-콜라는 현재까지 아이콘으로 이어지고 있는 코카-콜라 컨투어 보틀을 1915년 출시한 이후 새로운 로고와 시대 등을 반영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패키지를 선보여오고 있다.

○.. 제너시스BBQ가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올 3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종합 25위에 오르며 프랜차이즈 업종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브랜드스탁에서 발표하는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특허 받은 브랜드가치평가모델(BSTI) 점수를 기반으로 국내 주요 산업 부문의 1000여개 브랜드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상위 100개 브랜드를 선정한다. BBQ는 2005년 이후 꾸준히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며, 해마다 순위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3분기에 BBQ는 25위를 기록, 지난해 대비 2단계 상승했으며 동업종인 프랜차이즈 부문에서는 독보적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선두를 유지했다.

BBQ는 발빠른 디지털 전환으로 자사앱을 활성화하며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자사앱 단독 프로모션 진행으로 가맹점 중개수수료 절감을 통한 상생에도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다. 여기에 자체 수제맥주 및 HMR 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또한, 포장 및 배달 전문매장인 BSK(BBQ Smart Kitchen)를 통해 청년 창업 지원 프로젝트를 펼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BBQ는 지난 7월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5위에 올랐으며, 미국 500대 외식브랜드에 해외진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BBQ 관계자는 “건강하고 맛있는 치킨으로 고객들에게 먹는 즐거움과 만족감을 전달하기 위한 BBQ의 노력이 브랜드가치 평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ESG 경영을 통해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은 가을에 고객들이 자주 찾는 인기 상품들을 주제별로 모아 놓은 ‘2021년 가을 쇼핑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오는 17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가을 환절기 피부보습을 위한 스킨케어, 바디케어 제품부터 간절기에 입기 좋은 맨투맨, 후드티 등 패션아이템까지 가을 인기 상품들을 카테고리별로 쉽고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또 화창한 날씨에 야외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캠핑용품부터 등산, 골프, 자전거, 인라인, 킥보드 등 스포츠/레저 용품까지 야외 활동을 위한 제품들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고객들이 평소 눈여겨 봤던 상품들을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행사기간 동안 카테고리별로 쿠팡이 선별한 가을 인기 상품들을 기간 한정 특가로 선보인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마운틴이큅먼트 라파스 릴렉스 체어, 볼빅 골프 장갑, 알톤스포츠 MTB 자전거 등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을 기간한정 특가로 구매할 수 있다. 별도의 쿠폰 발행이 필요 없는 즉시할인 혜택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가을 추천 여행’ 코너에서는 가을에 즐기기 좋은 여행 및 레저 상품도 찾아볼 수 있다. 할로윈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롯데월드 상품을 비롯해 에버랜드 종일이용권 등 가족, 연인과 함께 즐기기 좋은 가을 나들이 상품부터 인기 상품인 제주 신화월드 호텔 리조트 등 제주 여행 관련 전국 호텔, 리조트, 펜션 상품 등 다양한 여행 상품들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가을을 맞아 여행, 뷰티, 패션, 레저, 스포츠 등 카테고리별로 인기 있는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준비했다”며 “앞으로 고객들이 앞으로도 쿠팡은 고객에게 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특별한 구매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이마트와 네이버가 지분 교환 이후 첫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상생 프로젝트 ‘지역명물 챌린지’의 후보 상품들이 기획전과 쇼핑라이브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공개된다.

‘지역명물 챌린지’는 이마트와 네이버가 손잡고 지역 우수 소상공인들의 상품을 ‘인생맛집’으로 브랜드화 하는 상생 프로젝트로, ‘인생맛집’으로 개발된 소상공인들의 상품은 전국 이마트와 올 하반기로 예정 돼있는 네이버 이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등을 통해 상품 판로를 확대한다.

이번 기획전과 쇼핑라이브에서 소개되는 ‘인생맛집’ 후보 상품은 22개 셀러의 34개 상품이다.

지난 7월 19일부터 2주간 네이버 푸드윈도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지역명물 챌린지’ 참가 신청을 받은 결과 총 160여 셀러의 340여 개 상품이 참여했다.

이마트와 네이버는 각 상품별 리뷰와 평점, 이마트 피코크 바이어와 셀러의 1:1 상담 평가를 거쳐 22개 셀러의 34개 상품을 2차 후보로 선정했으며, 이번 기획전과 쇼핑라이브를 통해 ‘인생맛집’ 최종 상품을 선정한다.

‘지역명물 챌린지’ 기획전은 10월 4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간 네이버 푸드윈도를 통해 진행된다.

‘네이버X이마트 지역명물 챌린지 2차 평가전’ 타이틀로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은 34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지역명물 챌린지’ 쇼핑라이브는 10월 6일과 7일 양일간 오후 6시부터 약 90분간 진행된다.

일별 각각 11개 셀러의 상품을 소개하며, 6일에는 16개의 각종 요리를 7일에는 18개의 고기류와 디저트를 소개한다.

쇼핑라이브에는 쇼호스트 외에도 셰프 출신의 이마트 피코크 상품개발 전문가가 출연해 상품에 대한 설명과 평가를 진행한다.

‘인생맛집’으로 개발할 상품에 대한 최종 선정은 이마트 셰프의 평가와 더불어 기획전과 쇼핑라이브에서의 판매량, 상품 평점, 리뷰 등을 종합 반영해 고객과 함께 진행한다.

이마트와 네이버는 ‘인생맛집’으로 최종 선정된 상품들에 대해 이마트 델리매장에서 행사를 진행하거나 피코크로 개발해 순차적으로 고객에게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마트 피코크 최현 담당은 “이마트와 네이버 양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동원한 첫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깊다”면서 “앞으로도 이마트 피코크는 지역 유명 맛집과의 협업을 통해 이마트 상품경쟁력 강화는 물론 소상공인과의 상생도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가을을 맞아 포인트 아이템으로 스니커즈와 어울리는 패션 양말을 선보인다. 최근 SNS상에서 운동화나 샌들 또는 슬리퍼에 독특한 양말을 신고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 패피(패션피플)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해당 양말 브랜드는 '보타(VOTTA)'로 2015년 런칭한 국내 양말 전문 브랜드이며, 150가지가 넘는 다양한 색상의 양말들을 전개한다. 가격대는 1만원대 ~ 3만원대이며 해당 상품은 갤러리아 명품관 프레드시갈 매장에서 판매한다.

○.. 치킨으로 대표되는 편의점 즉석 조리식품 시장에 튀김만두가 새롭게 등장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대용량 튀김만두 ‘김치대왕손만두 튀김(1500원)’을 선보였다. ‘김치대왕손만두 튀김’은 국내 냉동만두시장 1위인 CJ제일제당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편의점 중에선 세븐일레븐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코로나19 이후 집밥, 홈술족 증가 등으로 인해 만두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편의점 즉석 조리식품 판매도 호조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냉동만두 시장 규모는 545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 5078억에 비해 7.4% 증가한 수치다. 세븐일레븐 전체 즉석 조리식품 매출은 지난해 40.2% 증가한데 이어 올해(1~9월)도 전년대비 34.5%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전국 3,800여 점포에서 치킨, 핫도그 등 30개 품목의 즉석 조리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김치대왕손만두 튀김’은 만두의 정석대로 속을 꽉 채워 취식시 입안 가득 퍼지는 원재료의 풍미와 푸짐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기존 냉동만두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일반 왕만두 대비 1.7배 큰 사이즈(중량 120g)로 한 개만 먹어도 든든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김치대왕손만두 튀김’ 출시를 기념해 10월 한 달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펩시콜라190ml’ 무료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이시철 세븐일레븐 즉석식품팀MD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단한 식사나 간식용으로 즉석먹거리를 찾는 고객층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기 위해 이번 대왕손만두 튀김을 선보였다”며 “만두는 세대를 불문한 인기 메뉴인 만큼 출출함을 달래줄 간식거리로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