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물류센터 화재 무한책임"... 쿠팡, 덕평 주민에 ‘로켓배송’까지 지원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물류센터 화재 무한책임"... 쿠팡, 덕평 주민에 ‘로켓배송’까지 지원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8.2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에 ‘로켓배송’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쿠팡은 건강검진, 오염정화, 농작물 매입 등 전방위 지원에, 로켓배송 서비스 제공으로 피해 지역 주민들에 편의까지 더해주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마트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이 전년 대비 42% 늘었습니다. 프리미엄과 가성비 선물세트 모두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유통업계를 이끌어나갈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등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쿠팡은 지난 7월 경기도 이천시 덕평1리 주민들에게 건강검진 서비스 및 전문 의료진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사진=쿠팡]
쿠팡은 지난 7월 경기도 이천시 덕평1리 주민들에게 건강검진 서비스 및 전문 의료진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사진=쿠팡]

 

○..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에 ‘로켓배송’ 서비스를 실시한다.

쿠팡은 오는 9월 중순부터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평리를 비롯해 인근 지역 총 3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로켓배송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100% 직고용한 배송직원 ‘쿠팡친구’들과 동네 배송에 참여한 지역주민 ‘쿠팡 플렉서’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익일 이내 가져다 주는 쿠팡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다.

쿠팡은 마장면 지역주민들을 위한 여러 지원 방안 가운데 하나로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그간 마장면 일대는 서비스 권역이 아니어서 지역주민들이 로켓배송을 이용하지 못했다. 서비스 비권역 로켓배송에 따른 추가 비용은 쿠팡이 전액 부담한다.

쿠팡은 이번 로켓배송 서비스 시작에 앞서 지난 7월 덕평리 주민 200여 명에게 건강검진 및 전문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건강검진을 받은 주민들은 아주대학교의료원 건강증진센터의 출장건강검진 서비스로 화재에 따른 건강상의 영향과 함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했으며, 검진결과에 대한 전문 의료진의 개별 건강 상담도 받았다.

쿠팡은 6월 말부터 두 달여간 주민피해지원세터를 운영하며 접수 받은 피해 사례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보상 지원을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자동차 750여 대에 대한 세차비와 정화 작업이 필요한 주택과 학교, 시설물 등 100여 건에 대한 청소비 등을 우선 지급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조사 결과 화재 주변 농지의 폐기물과 토양 모두 오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쿠팡은 주민 지원 차원에서 덕평리의 농작물 매입 또한 추진하고 있다.

이외 피해 사안들에 대해서도 검토를 마치는 대로 추가적인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지난 6월 말에는 쿠팡 임직원 60여 명이 덕평리 인근 마을을 찾아 분진 수거 등의 청소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쿠팡 관계자는 “현지 주민들에게 건강검진 및 피해보상과 더불어 로켓배송의 편의까지 제공해 상호 발전적 관계를 다져갈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돕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더 빨리 구매할수록 더 많은 혜택! 얼리버드 선물세트 구매가 확실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마트는 고객의 선물세트 구매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해 얼리버드 구매 혜택을 강화하고 사전 예약 구매 품목도 22% 가량 늘리는 등, 고객 중심으로 선물 세트를 기획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마트와 SSG닷컴이 올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추석 사전예약 기간 대비 이마트는 42.2%, SSG닷컴은 3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예약기간 동안 이마트의 추석 선물세트가 매출 호조를 보인 이유는, 육류, 수산 카테고리에서는 10~20만원대 이상의 고가 선물세트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과일 카테고리에서는 선물을 주고받는 사람 모두 부담이 없는 5만원 미만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가 불러온 ‘비대면 명절’에 의해 더욱 가속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직접 방문을 대신해 프리미엄 선물세트로 마음을 전달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동시에, 코로나 장기화에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들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먼저, 한우 선물세트는 2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42.3% 증가하며 전체 한우 선물세트 매출 비중의 68.7%를 차지했다. 70만원대 한우 피코크 횡성축협한우 선물세트의 경우 작년보다 매출이 2배 뛰기도 했다.

냉장한우 선물세트 매출은 42.2% 증가했으며, 구이용 부위를 갈비/불고기/국거리 등을 함께 구성한 혼합 한우선물세트 매출은 2.2배 이상 늘었다. 특히, ‘홈 스테이크(Home steak)’ 문화 확산으로 구이용 선물세트의 선호도가 두드러졌다.

이마트는 최근 5년간 지속된 냉장한우 선호 현상에 따라 올해 추석 냉장한우 선물세트 물량을 10% 가량 확대했으며, 웻에이징(Wet-aging) 숙성 기술을 적용한 시그니처 한우 1+등급 등심세트 역시 30% 가량 물량을 늘려 2500여 세트를 준비했다.

5만원대 선물세트가 강세였던 수산물 선물세트에서도 올해는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10만원 이상 수산 선물세트는 17.3% 늘었고, 매출 비중은 56%에 달했다. 그 중에서도 굴비 선물세트 매출이 35.8% 증가했는데, 이 역시 20만원대 이상의 고급 굴비 선물세트 인기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굴비는 대표적인 명절 수산물 선물세트로, ‘돌밥(돌아서면 밥)’ 시대에 집밥 식재료용으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코로나로 인해 프리미엄 선물세트 선호 현상이 심화되자, 올 추석 20만원 이상의 신규 수산물 선물세트를 기획했고, 고가 세트 물량을 30% 늘렸다.

과일 선물세트에서는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가 강세다.

5만원대 미만의 과일 선물세트 매출은 94.3%의 큰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이마트가 선물세트 물가 안정을 위해 준비한 3만원대 ‘리미티드딜’ 과일 선물세트가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사과, 배, 샤인머스캣, 곶감 등 대표 과일 선물세트를 시세 대비 30% 저렴한 가격에 3만 세트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작년에는 주춤했던 사과와 배의 매출도 각각 53%, 133% 늘며 명절 대표 선물세트의 위상을 되찾고 있다. 작년 7~8월에는 50여일 간의 긴 장마와 잦은 태풍으로 인해 과일의 품질 등락이 심했지만, 올해는 고른 일조량으로 과실에 맛과 영양이 잘 집중되고 있어, 지난해와 달리 과일 맛에 대한 기대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비대면 명절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사전예약기간에 더 큰 혜택으로 미리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며, “추석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SSG닷컴의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실적 분석 결과, 신선식품 위주로 고른 매출 신장률을 보이는 가운데 품목별로 실속, 프리미엄 선물세트가 모두 잘 팔리는 것으로나타났다.

실제로, 10만원 미만 상품의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4% 높아지며 실속, 가성비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보인 반면, 30만원 이상 고가 상품 매출도 44%의 큰 폭으로 늘었다.

육류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추석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68% 증가했으며, 20만원대 상품의 매출은 124%, 30만원대 이상 고가 상품 매출은 39% 늘어났다. 한우 선물세트(46% 매출 증가)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호주산 LA갈비 등 수입육(250% 매출 증가)도 선호도가 높았다.

수산물 매출은 약 2배 가까이 늘었으며, 굴비, 전복 등 대표적인 프리미엄 품목 외에 5만원 미만 황태포 등 건어물 품목도 인기를 끌었다. 과일 선물세트 역시 5만원 미만의 사과, 배 단품 구성 세트와 더불어 샤인머스캣, 애플망고 등 고급 과일을 함께 담은 혼합세트류도 인기다.

이외에도, '비대면 명절' 트렌드가 이어지며 휴대폰 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한 구매 품목도 다양해졌다. 주로 한우, 과일, 굴비 등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이마트, 스타벅스 금액권과 같은 현금성 선물 등 다양한 품목들의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

○.. 롯데마트, 롯데슈퍼가 유통업계를 이끌어 나갈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DT(Digital Transformation)신사업 추진,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마케팅 등을 공격적으로 펼치며 경쟁력을 쌓아온 롯데마트는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하여 MZ세대 인재를 대거 채용한다.

DT신기술 도입을 위한 ‘IT기획’부터 고객분석과 App서비스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매장 공간 기획을 담당할 ‘디자인’,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는 ‘상품MD’까지 유통산업 핵심 직무의 채용을 진행해 각 분야에 젊은 피를 수혈할 계획이다. 이 중 IT기획/빅데이터는 ‘일반 전형’으로, 디자인/상품MD는 채용 연계형 ‘인턴 전형’으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이번 채용의 키워드는 ‘실무면접 강화’다.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해 실제 보유한 지식과 역량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이 도입된다.

가장 큰 포인트는 MZ세대 실무진이 면접장에 배석한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팀장, 과장급만으로 면접관을 구성하였다면 이번 채용에는 직급과 무관하게 역량이 뛰어난 MZ세대 실무진들이 면접장에 함께 참석하여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를 선발하는 데 의견을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전형’의 경우 서류전형, 인성검사, 면접전형, 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되며 기존에 시행되어왔던 언어, 수리 자료해석, 문제해결 등의 ‘직무적합진단(적성검사)’ 응시 없이 ‘조직적합진단(인성진단)’만 최소한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IT기획/빅데이터 직무에서는 지원자들이 실제 진행한 프로젝트 경험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기술면접’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그 어떤 것보다도 지원자의 ‘실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롯데슈퍼는 사업 전략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경영일반’, 상품을 소싱하는 ‘MD’, 영업점 현장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점포기획’ 총 3개 직무에서 채용 연계형 인턴전형을 실시한다. 인턴십 기간동안 해당 부서에서 근무하며 교육 및 평가를 통해 최종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롯데슈퍼는 앞으로도 상시채용을 통해 적재, 적소, 적시에 우수한 젊은 인재들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원서 접수는 8월 30일 10시부터 9월 12일 23시까지 롯데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9월 3일에는 롯데그룹 채용 유튜브 채널인 ‘엘리쿠르티비’를 통해 ‘온라인 라이브 채용 설명회’를 진행한다. 채용 담당자와 직무 담당자가 직무 소개 및 필요역량 등을 소개하고, 지원자의 궁금증에 대한 현직자의 실질적이고 솔직한 답변과 조언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세부 일정과 참여 방법은 롯데그룹 채용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9월 3일부터 20일까지 전 지점 식품관에서 ‘2021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에 나선다.

갤러리아백화점의 2021 추석 명절 선물세트 주요 키워드는 ‘한상차림’과 ‘구독세트’이다. 한우, 과일 등 다양한 식재료로 구성한 ‘한상차림’ 선물세트와 함께 신선식품을 주 단위로 나눠 선물하는 ‘구독권’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우선, 갤러리아는 추석 한상차림세트를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가을 건강을 테마로 한 ‘건강한 가을나기 세트’로 △한우 △송의향고 △전복 △샤인머스캇/애플망고 등 산해진미로 구성한 한상차림 콜라보 선물세트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장보기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한 ‘간편한 명절나기 세트’도 준비했다. 명절기간 가족들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과 한우, 과일로 구성한 한상차림 선물세트다.

갤러리아는 이번 추석에 처음으로 ‘신선식품 정기 구독권 선물세트’를 명품관에서 선보인다. 신선식품인 ▲한우특수부위 ▲제철 생선 ▲제철 과일을 주 1회씩 최대 3회로 나눠 선물할 수 있는 구독권 선물세트다. 신선식품을 필요한 만큼 나누어 받을 수 있어 신선도를 유지 할 수 있고, 요청 시 상품과 배송 횟수(1~3회)도 변경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접수는 선착순이며 접수 기간은 9월 3일부터 20일까지다.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도 눈길을 끈다. 저탄소 농법으로 재배한 ▲저탄소 메론 사과/배 세트 ▲저탄소 샤인머스캇 세트 등 농림축산식품부가 저탄소 인증한 과일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페트병을 재활용한 원단으로 제작된 에코백, 쿨러백 등의 친환경 재활용 상품도 선보인다.

또한 갤러리아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홈술’이 유행하고 주류 선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추석 대비 와인 선물세트 품목 수를 25% 늘리며 프리미엄 와인 컬렉션 세트를 강화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케네디 대통령 등이 즐겨 마셨던 프랑스 보르도 최고의 와인 ‘페트뤼스 컬렉션 세트’로 샤또 페트뤼스의 빈티지 3가지를 함께 구성해서 선보인다. 그리고 미국 컬트와인 중 최고로 평가 받는 ‘스크리밍 이글 컬렉션 세트’도 한정수량으로 선보인다.

한편 갤러리아는 온라인 판매 강화를 위해 갤러리아몰 외에도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3만원대 가성비 세트부터 100만원대 프리미엄 세트까지 다양하게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순수전통한우 세트 ▲샤인머스캇 애플망고 세트 진(眞) ▲자연송이 세트 등이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추석엔 한상차림, 신선식품 정기 구독권, 친환경 저탄소 과일 등 트렌드를 반영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방식으로 다양한 선물세트를 구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온라인에서도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매년 늘면서 SSG닷컴이 관련 수요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SSG닷컴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일주일 간 명품, 시계, 쥬얼리, 해외 직구 상품을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하는 ‘럭셔리 페어(Luxury Fair)’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SSG닷컴은 ‘프라다’와 ‘버버리’, ‘생로랑’, ‘보테가베네타’ 등 클래식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막스마라’, ‘몽클레어’, ‘톰브라운’, ‘메종 키츠네’, ‘아미’ 등 300여개 브랜드의 20만종 상품을 선보인다.

럭셔리 페어는 ‘온라인 명품 정기 할인 행사’다. SSG닷컴은 늘어나는 온라인 명품 수요를 반영해 지난해까지 연 1회 진행하던 행사를 올해부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1회씩 총 2회로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지난해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를 1조5957억원으로 집계한 바 있는데 이는 2019년에 비해 11%, 2017년에 비해서는 26.2% 늘어난 수치다.

행사 기간 동안 대표 상품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골든구스’, ‘메종 키츠네’, ‘APC’ 등 브랜드의 신상품을 최대 67%까지 할인 판매한다. 특히 9월 1일 저녁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SSG닷컴 라이브방송 ‘쓱라이브’에서 진행되는 ‘해외 명품 앵콜쇼’에서는 인기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방송 시간 중에 한정 수량으로 60만원 중반대인 ‘골든구스 슈퍼스타 W77’와 ‘W55’모델은 반 값인 30만원대에, ‘메종 키츠네 남녀 맨투맨’은 15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해외 직구 대표 상품으로는 ‘바버 왁스 자켓’을 상품별로 최대 30% 할인해 24만7000원부터 구매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독특한 디자인으로 폭넓은 인기를 끌고 있는 ‘드래곤디퓨전 트리플점프’도 28만5000원에 준비했다.

이 밖에도 ‘페라가모 여성 시계(SFHT004-20)’를 50% 할인한 49만원에, ‘에르메스 케이프코드 PM 여성 가죽시계(23mm)’는 299만원으로 정상가보다 16% 낮은 가격에 선보인다.명품 브랜드 버버리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버버리 향수’와 ‘플레잉카드 주사위세트’, ‘펄튼 우산’ 등을 증정한다.

상품 특가행사와 별도로 선착순 쿠폰 및 청구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행사 기간 동안 SSG닷컴은 관련 상품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0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5% 할인쿠폰’과 2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5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7% 할인 쿠폰’을 선착순 4만명에게 발급할 계획이다. 여기에 카드사별 청구할인 혜택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박규빈 SSG닷컴 명품잡화 바이어는 “SSG닷컴에서 올해 상반기 온라인 명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이상 늘어나는 등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며 “지난 26일부터 명품 디지털 보증서 서비스 ‘SSG 개런티’를 도입한데 이어 대규모 할인 행사를 열며 명품 구매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비대면으로 추석 선물세트를 구입할 수 있는 ‘백라이브 추석 위크’를 진행한다. 

삼진어묵, 세노비스, 아모레퍼시픽, 올가 등 각 상품군 최고로 꼽히는 브랜드의 상품과 한우, 청과 등 신선 선물세트 등 롯데백화점이 엄선한 약 600가지 선물세트를 9월 17일까지 총 115회의 특집 방송을 통해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방문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와 함께 언택트 구매에 대한 니즈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코로나 이후 명절 시즌에 진행한 라이브 방송 매출을 분석한 결과, 1회 방송 당 평균 매출이 평소 방송보다 6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일별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올해 추석에도 비대면 구매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고 지난해 추석 대비 라이브 방송 수를 2배 이상 늘려 약 600가지 종류의 선물세트, 총 50억원의 물량을 준비했다. 

특히, 이번 ‘백라이브 추석 위크’에서는 방송 당일에만 특별히 가격을 낮춘 다양한 선물세트를 만날 수 있으며, 상품에 따라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68%까지 할인 판매하고, 온라인 전용 추가 쿠폰 혜택까지 더해져 고객들에게 좋은 쇼핑 찬스가 될 예정이다.

우선, 9월 1일 오후 6시 30분에 진행되는 건강기능식품 대표 브랜드 ‘세노비스’ 라방에서는 베스트셀러 상품인 ‘트리플러스’ 선물세트 판매 및 방송 중에만 받을 수 있는 추가 증정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또한, 9월 9일 오후 6시 30분에는 대전의 유명 빵집인 ‘성심당’이 최초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성심당을 대표하는 성심브루스, 마들 파운드 세트 등 선물하기 좋은 상품들을 최대 혜택가로 제공해, 기존 코레일 배송으로 구매하던 고객들도 방송을 시청하며 편리하게 택배 구입이 가능하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1~2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엄선된 소갈비를 판매하는 ‘하누소’의 ‘왕갈비탕’(9/7, 18:30), 산지와 연계해서 진행하는 ‘오설록’의 ‘프리미엄 티 컬렉션’(9/2, 18:30)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법성포 굴비세트’, ‘로얄 한우세트’, 티본 스테이크 세트’,  ‘과일 선물세트’ 등 신선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또한,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나를 위한 선물’ 테마의 라방도 준비돼 있다. 대표적으로 LG 프라엘 탈모치료 전용 메디 헤어, 캐나다구스 21FW 신상 패딩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백라이브 추석 위크’ 라이브 방송은 롯데백화점몰 '100LIVE'(백라이브)를 통해 볼 수 있으며, 관련된 일정 및 홍보 영상은 롯데백화점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롯데백화점 최성철 디지털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로 올 추석 귀향길에 오르지 못한 고객들이 백라이브를 통해 흥겨운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프리미엄 상품을 제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지난 23일부터 6일간 진행한 1기 26팀의 교육 수료식을 28일 갖고 9월 1일 1호점 오픈을 예고하며 본격적인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추진에 착수했다.

이날 수료식은 윤경주 부회장과 임직원, 교육생들이 참석했으며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 참여한 계기와 치킨대학의 교육 과정에 대해 느낀 점과 에피소드,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지 등 포부발표와 기념촬영 순서로 진행됐다.

경기도 이천 소재의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시작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1기 교육생들은 윤홍근 회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6일간 BSK(BBQ Smart Kitchen) 운영을 위한 메뉴 조리실습, 마케팅, 고객서비스, 우수 패밀리 사장의 강연, 가맹사업 법규 등을 매장운영을 위한 집중 교육을 받았으며, 1기 교육 대상인 총 30팀 중 4개팀은 일정변경 요청으로 26개 팀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에 동생과 함께 참여한 대전지역 지원자 A씨는 교육 후 앞으로 포부를 말하는 자리에서 “군 전역 후 집에 와보니 집은 압류됐고, 집안 상황이 어려워져 동생과 딱 10만원을 들고 대전으로 올라와 먹고 살기 위해 돈되는 일은 다헀다”며 “성인이 된 이후 처음으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생각하기 시작했고, 보다 안정적인 수입으로 가족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고 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그려 나가기 위해 교육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을 통해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의 취지와 핵심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나니 걱정했던 ‘미래꿈희망 기금’ 납부도 납득이 됐고, 내가 열심하는 만큼 경제적 자립을 하면서 동시에 나 같은 어려움을 겪는 누군가에게 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뿌듯한 마음도 드는 한편, 이 프로젝트를 기획한 BBQ에 감사하고 이를 위해 회사가 진심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느꼈다”며 “쉽지만은 않겠지만 지금까지 걸어온 어렵고 힘든 길도 모두 이겨냈으니, 지금의 초심을 잃지 않고 매장을 열심히 운영하겠다”고 밝혀 수료식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받기도 했다.

프랜차이즈 회사에 근무하면서 나만의 사업을 준비해 왔다고 밝힌 서울 강서 지역 지원자 B씨는 “5년간 근무하고 내 사업을 시작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나, 초기 투자비용 마련이라는 현실을 마주하면서 창업의 벽이 높게만 느껴졌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내게 꿈을 이뤄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지원했고 누구보다 간절하게 교육에 참여했고, 하루빨리 매장을 오픈해서 결혼자금을 모아 아직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아내와 결혼식을 올리고 집도 사겠다”고 말하면서 임직원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여기에 그는 “교육을 참여해 보니 3개월이면 매출 안정화가 될 것이라고 확신이 생겼다. 만약 매출이 안나와도 ‘미래꿈희망 기금’ 유예가 최대 9개월까지 가능하다는 점과 중도포기를 하더라도 개인적 비용 부담을 하지 않는 부분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젝트 기획과 우리들의 성공을 위해 힘써주신 본사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담아 앞으로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윤경주 부회장은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청년들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한 사업가로 거듭나 다른 청년들에게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며 “‘미래꿈희망 기금’을 통해 향후 청년 지원과 다양한 ESG 사업에 지원하는 선순환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2기 교육은 오는 30일부터 치킨대학에서 6일간 진행되며, 1호점은 오는 9월 1일 오픈 예정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