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에 2조9000억원 신규 지원..도산시 59조원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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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대우조선에 2조9000억원 신규 지원..도산시 59조원 손실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3.23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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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가지원은 절대 없을 것이라던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한다.

대우조선해양에 돈을 빌려준 시중은행을 비롯한 채권자들의 출자전환 등 고강도의 채무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이 도산할 경우 59조원 규모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기존 입장을 뒤집고 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의 지원을 결정한지 약 1년 5개월만이다. 

정부는 지난 2015년 대우조선 실사를 통해 지난해 수주 목표를 115억달러로 예측했으나 실제 신규수주는 15억4000만달러로 예상치에 크게 못미쳤다. 

게다가 유가하락 등의 영향으로 앙골라 국영 석유회사 소난골과의 드릴십 인도 협상이 지연돼 약 1조4000억원의 자금 유입도 난망한 상황이다. 

2019년까지 총 1조3500억원, 올해 940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 대우조선은 유동성 부족으로 당장 다음달에 돌아오는 400억원의 회사채 상환도 어려운 상태다. 

정부는 대우조선이 도산할 경우 1300여개에 이르는 협력업체가 도산하고 5만명이 일자리를 잃는 등 최대 59조원 규모의 손실이 우려돼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먼저 이해관계자간 채무조정 합의를 전제로 산은과 수은이 각각 1조4500억원씩 총 2조9000억원을 한도 방식으로 지원한다. 

자구노력을 통해 소요자금을 우선 충당하고, 이후 발생하는 부족자금을 상황에 따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우조선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약 1조5000억원에 대해 50% 출자전환과 50% 만기연장을 진행한다. 만기연장분은 3년 유예 후 3년 분할상환으로 금리 3% 이내다. 산은과 수은의 1조6000억원의 무담보채권은 100% 출자전환한다. 

만약 채무조정이 불발되면 법원의 사전회상계획제도(P플랜)을 추진한다. 

P플랜은 일종의 법정관리로 법원의 강제력을 활용한 구조조정 방안이다. 선주들은 계약취소 가능성에 대비해 주요 선주와 사전 접촉 및 협의를 추진하고 협력업체들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특별채무보증, 긴급경영지원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채권단의 채무조정과 함께 자구노력에 임한다. 

임직원 임금반납, 무급휴직 등을 통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1만명 수준의 직영인력을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일 예정이다. 

정부는 대우조선 정상화방인이 계획대로 이뤄지면 지난해 말 2732%였던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이 2021년 말 248%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한 새로운 정상화 지원은 미룰수도 없고 미뤄서도 안된다. 신규 지원을 통해 대우조선이 안정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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