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LG엔솔,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LG엔솔,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7.29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합작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50%씩 보유하기로 했으며, 양측은 각종 법적 절차를 거쳐 3분기 중으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한 뒤 4분기에 합작공장 착공에 나설 예정,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LG CNS는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구글 클라우드의 ‘머신러닝 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외에 아시아나항공이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전자 가전제품 마일리지 사용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현대자동차그룹-인도네시아 정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식. [사진=현대자동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현대자동차그룹-인도네시아 정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식. [사진=현대자동차그룹]

ㅇ..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합작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50%씩 보유하기로 했으며, 양측은 각종 법적 절차를 거쳐 3분기 중으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한 뒤 4분기에 합작공장 착공에 나설 예정,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어서 2024년 상반기 내에는 배터리셀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번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은 완성차 부문과 배터리 사업 부문에서 각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톱 티어 기업 간의 첫 해외 합작법인 설립으로, 이를 통해 양측은 10여년간 이어온 협력관계를 더욱 탄탄히 다지게 됐다.

ㅇ..티맵모빌리티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관리되는 공공데이터를 티맵모빌리티에 공유하기로 했으며, 티맵모빌리티는 공유된 정보와 자체 운영중인 서비스플랫폼 TMAP을 결합해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충전기 사용 편의성을 높인다.

이에 따라 올 8월 말부터 TMAP 내비게이션에서 ‘충전소 고장제보 및 상태 표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연내 ‘충전기 최적경로 탐색 및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ㅇ..LG CNS는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구글 클라우드의 ‘머신러닝 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머신러닝 전문기업 인증 획득은 구글 클라우드로부터 AI/머신러닝 분야의 전문 역량을 인정 받았다는 의미로, 이를 통해 LG CNS는 국내 최초 AI/머신러닝 인증과 동시에 구글 클라우드의 사업 파트너로서 신뢰도를 강화했다.

LG CNS는 구글이 인정한 머신러닝 최고 전문가 자격인 ‘프로페셔널 머신러닝 엔지니어’ 7명을 확보하여 구글 클라우드의 요구 조건을 충족했으며, 구글의 AI 개발자 공인 인증 프로그램 ‘TDC’ 자격증을 취득한 170여 명의 직원도 보유한 데 이어 고급 AI 개발자 육성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의 ‘ASL’ 교육 과정을 도입함으로써 AI 기술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전자 가전제품 마일리지 사용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시아나클럽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오는 8월 2일부터 31까지 한 달간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내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 사용몰’에서 삼성전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회원들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TV ▲세탁기 ▲건조기 ▲에어드레서 ▲태블릿PC ▲웨어러블(이어폰·워치) 등 40 여종의 삼성전자 인기 제품들을 최저 12,800마일부터 최대 35만마일까지 전액 마일리지 결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단, 본인 마일리지 사용만 가능하되 가족 합산 마일리지는 사용이 불가하다.

ㅇ..KT는 창사 이래 첫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KT ESG 리포트 2021’에는 지난 136년간 대한민국 통신역사를 이끌어온 통신 종가 KT의 ESG 활동은 물론, 디지털플랫폼 기업 KT의 경영현황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한 KT의 노력 등이 담겼다.

KT의 ESG 보고서는 업계 최초로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의 포괄적 부합기준을 준수했고, 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인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F)인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권고안에 따라 작성됐다. 보고서 내용에 대한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경영인증원(KMR)을 통해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

ㅇ..LG유플러스는 산업용 AI 전문 업체 ‘원프레딕트’와 함께 공장 설비의 고장·장애를 미리 진단하고 점검하는 신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출시했다. 신설된 솔루션은 AI를 통해 각종 설비를 예지 보전하는 서비스로,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전류·속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AI 기술로 분석해 상태를 진단하고 고장 발생 시기와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골자다.

설비 과정에서 원프레딕트는 산업 AI 기반 설비 예지 보전 알고리즘과 제품을 제공하고, LG유플러스는 무선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및 대고객 관제 플랫폼 서비스 역할을 맡는다. 특히 관제 단계에서 운영자는 스마트폰 또는 PC를 통해 손쉽게 설비 상태를 진단할 수 있어, 모니터링 대상이 많은 대규모 공장 등에 효율적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