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 U+, 서울 지하철 8호선 ‘스마트 역사’ 만든다...“스마트스테이션 구축, 2호선 51개·8호선 18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 U+, 서울 지하철 8호선 ‘스마트 역사’ 만든다...“스마트스테이션 구축, 2호선 51개·8호선 18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7.2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는 하이트론씨스템즈 컨소시엄을 맺고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에 스마트스테이션을 구축하는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8호선 18개 역사를 가상공간에 재현하는 디지털트윈 ▲역사 내 사각지대를 해소한 지능형 CCTV ▲역사 내에서 쓰러진 승객을 탐지할 수 있는 입체형 밀리미터웨이브(mmWave) 레이더 등을 통해 스마트스테이션을 만들어 갑니다. KT는 자사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형 커머스 서비스 ‘마들랜’을 론칭하기로 했으며,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는 실천적 ESG 경영으로 파이낸셜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해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친환경’ 윤활유 용기 적용을 확대해, 플라스틱 순환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지엠주식회사의 쉐보레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1 한국산업 서비스 품질지수(KsQI)’ 조사의 국산자동차판매점 및 AS 부문에서 다시 한번 1위를 달성했다는 등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유플러스]
잠실역에 설치되는 지능형CCTV.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하이트론씨스템즈 컨소시엄을 맺고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에 스마트스테이션을 구축하는 사업을 수주했다. 스마트스테이션이란 지하철 역사에서 운용하던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능형CCTV와 3D맵을 통해 고도화하는 사업으로,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8호선 18개 역사를 가상공간에 재현하는 디지털트윈 ▲역사 내 사각지대를 해소한 지능형 CCTV ▲역사 내에서 쓰러진 승객을 탐지할 수 있는 입체형 밀리미터웨이브(mmWave) 레이더 등을 통해 스마트스테이션을 만들어 간다.

스마트스테이션에서는 디지털트윈을 통해 역사 내에서 쓰러진 승객이 발생할 경우 응급조치와 신속한 이송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제안하여 ‘골든타임’을 확보하며, 지능형CCTV가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을 통해 에스컬레이터 넘어짐, 교통약자(휠체어, 시각장애인 등) 서비스, 코로나에 대비한 마스크 미착용자 검색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KT는 자사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형 커머스 서비스 ‘마들랜’을 론칭한다. ‘마음에 쏙 들어오는 랜선 혜택’ 이라는 의미를 지닌 이 서비스는 KT멤버십 앱이 보유한 고객의 멤버십 이용 데이터와 최근 론칭한 ‘취향을 담다’ 서비스를 통해 파악한 고객의 취향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수요가 높은 상품을 필요한 시점에 추천해준다.

마들랜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한정 수량 판매에서 고객들이 구매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구매 시작일에 맞춰 SMS 알람 신청을 할 수 있고 이를 신청한 고객 중 10명에게는 밤켈아웃도어에서 새로 출시된 캠핑용 텀블러머그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ㅇ..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는 실천적 ESG 경영으로 파이낸셜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해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친환경’ 윤활유 용기 적용을 확대해, 플라스틱 순환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자사가 판매하는 윤활유 물량의 30%에 해당하는 대표 제품(SK ZIC X7, SK ZIC X7000)군에 친환경 용기를 적용해 출시한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해만 ZIC ZERO 용기로 폐플라스틱 21톤을 재활용했으며, 이번에 주력 제품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확대 적용함에 따라 도합 연간 약 100톤의 폐플라스틱을 재활용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ㅇ..한국지엠주식회사의 쉐보레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1 한국산업 서비스 품질지수(KsQI)’ 조사의 국산자동차판매점 및 AS 부문에서 다시 한번 1위를 달성했다. 쉐보레는 국산자동차판매점 부문에서 9년 연속 서비스품질 1위 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AS 부문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쉐보레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접점 직원 및 카매니저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ㅇ..게임빌은 ‘2021 게임빌프로야구 슈퍼스타즈(이하 2021 겜프야)’의 글로벌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레전드 트레이너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NOM과 함께 달리는 성화봉송 페스티벌’을 다음달 3일까지 열 예정이며 10일간 출석만으로 ‘다이아 500개’, ‘상급 마스터리 북’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출석부 이벤트와 ‘레전드 서포트 스톤’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미션 빙고 이벤트도 진행한다.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되는 ‘무더위 폭파 대작전!!’ 미션 이벤트에서는 미션 수행을 통해 ‘상급 홀로그램’, ‘상급 마스터리 북’ 등 주요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으며 총 10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슈퍼스타 트레이너인 ‘솔디아’가 주어진다. 같은 기간 진행되는 영입 확률 업 이벤트에서는 레전드 트레이너인 ‘디온’과 ‘세레스’, ‘헬가’를 수월하게 영입할 수 있다.

ㅇ..한국타이어는 ‘디자인 이노베이션 2020’ 프로젝트의 타이어 기반 플랫폼 ‘HPS(Hankook Platform System)-Cell’이 독일 ‘레드닷 어워드 2021(Red Dot Award: Design Concept 2021)’ 모빌리티 및 트랜스포테이션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HPS’는 이동의 본질이 되는 타이어를 기반으로 한국타이어의 첨단 기술력 ‘H.I.P(Hankook Innovative Performance)’가 적용된 플랫폼으로, 지난 4월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도 프로페셔널 컨셉 부문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HPS-Cell’에 장착된 타이어는 Unit-cell(단위 격자)형태의 구조체가 적용된 Airless(비공기입) 타이어로 센서 기술을 활용해 타이어 트레드와 노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마모에 따른 위험을 대응하여 가변 휠과 최적화된 인프라를 통해 노면에 맞는 최적의 트레드 패턴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