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직접 유튜브 라이브 출연해 직원과 소통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직접 유튜브 라이브 출연해 직원과 소통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5.2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시대 경영자들의 직원 소통 방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가 직접 '유튜브'에 출연해 직원들과 소통을 가져 화제입니다. 롯데홈쇼핑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21일 대표이사가 직접 출연하는 CEO 유튜브 소통 라이브 '완신 라이브'를 특별 기획으로 진행했습니다.  

또 최근 '라방'으로 불리는 라이브커머스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명품 브랜드들도 라방을 진행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SSG닷컴은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를 통해 오는 24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럭셔리 브랜드 '몽블랑'의 인기 상품 20종을 판매합니다. 

이외에도 GS리테일이 유통업계 최초로 'ISO14001'과 'ISO9001' 인증을 동시 획득하는 등 오늘(23일)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21일 이완신 대표이사(가운데)가 직접 출연하는 CEO 유튜브 소통 라이브 '완신 라이브'를 특별 기획으로 진행했다.[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21일 이완신 대표이사(가운데)가 직접 출연하는 CEO 유튜브 소통 라이브 '완신 라이브'를 특별 기획으로 진행했다.[사진=롯데홈쇼핑]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21일 이완신 대표가 직접 출연하는 CEO 유튜브 소통 라이브 ‘완신 라이브’를 특별 기획으로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완신 라이브(완전 신박한 라이브)’는 이완신 대표의 이름을 딴 유튜브 채널로, CEO와 직원들이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6월 코로나19 장기화로 임직원들의 화합과 사기 진작을 위한 소통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이날 방송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롯데홈쇼핑의 성장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연령대와 소통을 위해 이색 코너와 콘텐츠로 구성됐다.    

‘창립 20주년 완신 라이브’는 60분간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대표는 창립 2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 회사가 설립된 지 2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라며, “임직원과 함께 만든 20년의 결실을 토대로 30년, 40년 더욱 기대되는 롯데홈쇼핑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한 다짐 및 향후 계획들을 공유한 후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창립20주년 기념 선물, 새롭게 도입되는 복지정책도 최초로 공개했다. 그 밖에 유명 예능 프로그램을 본 따 근속 20주년 사내 부부들과 인터뷰, 게임을 진행하는 코너, 20년 근속 직원들의 소감 영상, 지난 달부터 진행된 직원 참여 ‘블라인드 오디션’ 우승자를 공개, 축하공연도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롯데홈쇼핑에 부임한 이후 줄곧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 여파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근무 환경에 따라 비대면 소통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하고, 20~30대 젊은 직원 비중이 높은 홈쇼핑 문화에 맞춰 MZ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전담 조직 구성, 임원 교육, 맞춤 소통 채널 확대, 전문 프로그램 등을 신설하며 수평적 조직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재홍 롯데홈쇼핑 경영지원부문장은 “코로나19로 전원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 창립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기존의 무겁고 딱딱한 공식 행사에서 벗어나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임직원 호응도가 높았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몽블랑’의 한정판 필기구를 라이브방송으로 선보인다. 그동안 입생로랑 뷰티, 맥(MAC) 등 뷰티 위주로 보여왔던 ‘명품 라방’ 흥행 성적을 패션·잡화 분야에서도 이어나가 ‘명품은 쓱닷컴’이라는 이미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오는 24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를 통해 럭셔리 브랜드 ‘몽블랑’의 인기 상품 20여 종을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대표 상품으로 몽블랑의 시그니처 디자인에 사피아노 가죽이 적용돼 2~30대 남성 직장인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사토리얼’ 컬렉션의 지갑과 벨트, 가방 등 베스트셀러 레더 제품을 제안한다.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만년필 등 필기구 제품은 쥘베른의 소설 ‘80일 간의 세계일주’에서 영감을 받은 한정판 에디션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SSG닷컴은 이번 라이브방송을 기념해 몽블랑 공식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을 방송 당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 간 정상가에서 5%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방송을 5분 이상 시청한 고객에게는 방송 상품에 한해 중복 적용 가능한 5% 할인 쿠폰을 발급해 할인 폭을 높였다.

김현수 SSG닷컴 백화점몰담당은 “이번 방송을 기점으로 명품 뷰티 위주로 운영해 온 라이브커머스 콘텐츠의 범위를 패션·잡화로도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오직 쓱닷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브랜드 상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SG닷컴은 24일부터 30일까지 1주일 간 해외 명품 브랜드부터 인기 계절가전 상품을 특가에 선보이는 ‘명품&가전 프리서머 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GS리테일이 중점 추진하는 ESG경영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GS리테일이 유통업계 최초로 한국기업인증원으로부터 'ISO14001' (이하 환경경영시스템)과 'ISO9001'(이하 품질경영시스템)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GS리테일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품질 보증 체계와 친환경 소비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올해 1월부터 인증을 추진해 이뤄낸 성과다.

환경·품질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규격이다. 기업의 제품 생산ㆍ공급 등 전 과정에 대한 환경경영 관리 체계, 품질 보증 체계가 국제규격에 근거해 평가된다.

까다로운 요건을 충족해야 인증이 이뤄지기 때문에, ESG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환경·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추진하는 다수의 기업들은 최근 모든 역량을 인증 평가에 집중하는 추세다.

GS리테일은 빠르게 획득한 환경·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추진력 삼아 ESG역량 격차를 두세 걸음 벌려 간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은 △그린 프로덕트(상품) △그린 스토어(점포) △그린 파트너십(협력체계) △그린 마케팅 △그린 딜리버리(배달) △그린 뉴비즈(신사업) 등 6가지 친환경 사업 추진 영역을 선정하고 기업 핵심 사업축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최충묵 GS리테일 ESG담당 부장은 “GS리테일은 ESG 활동을 최우선 경영 가치로 삼고 ESG경영 역량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GS리테일의 모든 임직원과 전국 1만5000여 경영주를 ESG 전도사로 육성해 국민들의 착한 소비를 독려하는 한편 지역 환경을 보호하는 수호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은 서울 용산구 짚불구이 전문점 ‘몽탄’의 인기 메뉴를 가정간편식(HMR)으로 만든 '몽탄양파볶음밥'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몽탄양파볶음밥'은 몽탄의 대표 후식 메뉴로, 국내산 양파와 돼지고기를 사용해 식감을 더한 게 특징이다. 2인분(450g)으로 구성됐으며, 론칭을 기념해 다음달 30일까지 7900원(정상가 8500원)에 판매된다.

○..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더현대 서울 등 3개 점포 와인복합전문매장 '와인웍스'에서 '밍글스(Mingles)'와 협업한 특별 메뉴를 다음달 14일까지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밍글스는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모던 한식 레스토랑으로 '미쉐린 가이드 2021'에서 2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특별 메뉴는 '펄쉘 오이스터 튀김과 청매실 스윗샤워(2만8000원)', '수비드 대구 롤라드와 버섯 콘소메(3만2000원)', '레드와인 갈비찜과 매쉬 포테이토(5만8000원)' 등 모던 한식 3종으로 음식과 어울리는 '네추럴 와인' 4종도 함께 선보인다.

○..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이 여름을 맞아 24일부터 26일까지 인기 침구 브랜드 할인 프로모션 ‘모든 하우스’를 진행한다.

쁘리엘르, 아이르, 아망떼, 벨리에르 등 다양한 브랜드사의 여름철 인기 침구류 제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으며, 10% 중복할인쿠폰 등 추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시어서커, 스프레드, 여름 차렵이불 등 다양한 여름 맞이 이불들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쿨매트, 우드 블라인드, 롤스크린 등 이불 외 인테리어 관련 상품도 할인 판매한다. 이불 대표 상품으로 ▲아망떼 리플 키즈 이불(최종혜택가 3만2900원) ▲리빙룸 고주파 스프레드 4종세트(최종혜택가 2만9900원) ▲쁘리엘르 쿨매트 여름 방수 순면 침대패드(최종혜택가 3만6900원) ▲아이르 시어서커 여름 차렵이불(최종혜택가 2만3900원) 등이 있다. 이불 외 인테리어 상품에는 ▲쁘리엘르 순면 터프팅 발매트(최종혜택가 8900원) ▲아라크네 우드블라인드(최종혜택가 1만2200원) 등이 준비되어 있다.

할인쿠폰을 이용하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5000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까지 할인되는 ‘10% 중복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이베이코리아 리빙팀 오지은 매니저는 “급작스레 더워진 날씨에 여름 침구 준비에 나선 고객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이에 시원한 소재로 만들어진 여름용 침구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 유통업계가 올해도 영골퍼 모시기에 바쁘다.

‘골린이’(골프+어린이)로 불리는 영골퍼들은 자신들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아낌없이 지갑을 열고 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20~40대 골프 상품군 관련 연령대별 구성비는 ‘18년 36%에서 ‘21년  40%까지(21.4월)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골퍼들의 골프 시장 참여 확대는 직접 구매를 넘어서, 기존 골프를 즐기던 시니어 세대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롯데백화점은 골프 시장에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영골퍼를 위해 5월 24일 영골퍼를 위한 온라인 전문관 ‘Golf.y.club’ 을 오픈한다. 롯데온 롯데백화점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매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Golf.y.club’의 y는 충만하다는 의미를 가진 접미사인 동시에 young(젊음)을 의미하기도 하여 골프로 충만한 젊은 클럽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뜻한다.

트렌디하고 남들과 다른 골프웨어를 찾고 있는 여성 골퍼를 타깃으로 한 편집숍 ‘Golf.y.club’ 는 변화하는 패션을 빠르게 따라 잡을 수 있는 감성 캐주얼 골프웨어 중심으로 구성했다. 그 동안 백화점에서 쉽게 만날 수 없었던 국내 신진디자이너 골프 의류 브랜드와 감각적인 디자인의 용품 등 총 22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았다.

대표 브랜드로는 시크한 유러피안 스타일의 ‘마이컬러이즈’, 담백하고 여성스러운 감성의 ‘라피유로’, 귀족스타일의 고풍스러운 감성을 추구하는 ‘클랭클랑’, 프로골퍼 출신 인플루언서 이수진 대표가 운영하는 ‘고엑스오’, 러블리한 감성의 ‘제이제인’ 등이 있다. 

골프 의류 뿐만 아니라 골프 관련 상품들도 다양하게 구성했다. 클래식하면서 키치한 느낌의 ‘미스페라’ 캐디백, 국내외 프로 골퍼들이 사랑하는 ‘드루골프’ 벨트, 다양한 파우치를 전개하는 ‘1754클래식’, 그 외 골프모자를 비롯해 골프워치, 선글라스, 선크림과 같은 라운딩 용품과 퍼팅 연습기와 같은 홈골프 장비, 그리고 최근 필드에서 사진을 찍는 트렌드에 맞춘 폴라이로이드 사진기까지 다양한 품목들이 준비되어 있어 편하고 쉽게 원스톱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이번에 오픈하는 온라인 전문관 ‘Golf.y.club’ 은 기존 단순 온라인몰과는 차별화된 컨셉과 서비스를 통해 ‘New Brand’를 찾고 있는 영고객들에게 어필하고, 골프 마켓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이재옥 상품본부장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영골퍼를 위한 보다 더 차별적이고 전문화된 ‘Golf.y.club’ (골프 종합 편집숍)을 롯데백화점몰에 오픈했다”며, “이번 영골프 전문관 오픈을 통해 젊은 골퍼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제안하고, 백화점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춰 좀더 다양한 브랜드를 고객에게 소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bhc치킨이 김남희 씨(여, 만 52세)를 ‘bhc 히어로’로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김 씨는 지난 4월 26일, 경남 김해시 아파트에서 일하던 중 심정지로 의식을 잃고 쓰러진 70대 경비원을 발견했다. 곧바로 경비원에게 달려간 김 씨는 119 소방대원과 영상 통화를 하며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주간보호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김 씨는 평소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어 경비원의 골든타임 확보에 중추 역할을 했다. 김 씨를 비롯한 관리사무소 직원과 주민의 노력으로 70대 경비원은 의식을 회복했다.
 
bhc치킨은 김 씨의 행동이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되어 ‘bhc 히어로’로 선정했다며, 지난 17일 김해에 거주하는 김 씨를 방문해 상장과 치킨 상품권을 전달했다.
 
김 씨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도움 주시는 분이 위험에 처해 상황을 보자마자 몸이 저절로 움직였다“며 ”이 자리를 빌려 당시 한마음으로 함께 힘을 모았던 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bhc치킨 가맹운영사업부 김용희 이사는 “긴박한 순간에 침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소중한 생명을 지킨 영웅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어 감동이다”며 “앞으로도 bhc치킨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 가까이에서 온정의 손길을 베풀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