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플래그십폰' 갤럭시A 시리즈에 기대거는 이유...5가지 '최초' 적용 파격 행보
상태바
'중저가 플래그십폰' 갤럭시A 시리즈에 기대거는 이유...5가지 '최초' 적용 파격 행보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3.1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전자 17일 갤럭시A 시리즈 최초로 언팩 행사 통해 3종 모델 공개…전세계 출시 계획
- 플래그십에만 적용되던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 도입…A72 모델은 보급형 라인 최초로 120Hz 주사율 지원
- 갤럭시S 시리즈에도 없는 '펀 모드' 기능…갤럭시S21 시리즈와 같은 25W 고속 충전 지원
갤럭시A52 모델 이미지.

삼성전자가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 시리즈 모델 3종을 출시한다.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의 입지가 줄어들고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진 상황에 맞춰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최초로 언팩 행사를 도입하거나, 여러 기능을 도입하는 등 이번 갤럭시A 시리즈에 상당한 공을 들인 모양새다.

한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A 시리즈에는 여러가지 의미로 '최초'라 할 만한 요소들이 많이 있으며, 특히 '펀 모드'의 경우는 갤럭시S 시리즈에도 없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최초의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18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삼성전자는 최근 온라인을 통해 '갤럭시 어썸 언팩' 행사를 개최하고 새로운 기능을 여럿 탑재한 갤럭시A52, 갤럭시A52 5G, 갤럭시A72 모델을 선보였다.

갤럭시A 시리즈 최초 언팩 행사 진행

그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언팩 행사는 플래그십인 갤럭시S 시리즈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이번에 기존의 관행을 과감히 깨버리고 보급형 라인인 갤럭시A 언팩 행사를 열어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갤럭시A 시리즈 3종은 6400만 화소 렌즈를 포함한 후면 쿼드 카메라,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방수 및 방진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노트북·태블릿·웨어러블 등의 갤럭시 기기와 간편히 연동할 수 있다. 새로 블루투스 연결을 하지 않아도 다른 스마트폰에 연결된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에서 나의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할 수 있는 '뮤직 쉐어' 기능, 하나의 스마트폰에 2개의 '갤럭시 버즈' 시리즈를 연결하는 '갤럭시 버즈' 등의 기능도 적용됐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 도입

특히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A 시리즈 3종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만 적용되던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OIS)을 보급형 라인 최초로 도입했다.

OIS는 이미지 혹은 영상 촬영 시 진동으로 화질이 번지는 현상을 보정을 통해 줄여주는 기술이다. 거치대 없이 손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나, 부품 단가가 높아 플래그십 모델에만 사용돼왔다.

갤럭시A72 모델 이미지.

최대120Hz 주사율로 더 매끄러운 화면 구현

이번 갤럭시A 시리즈 중 가장 상위 모델인 갤럭시A72의 경우 최대 120Hz의 주사율(1초 동안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되는 프레임 수)을 지원하는데, 이는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초에 해당한다.

갤럭시A52와 갤럭시A52 5G 모델은 최대 90Hz의 주사율을 지원한다. 해당 주사율은 삼성전자가 지난 1월 공개한 갤럭시A32에서 처음 적용됐다.

S시리즈에도 없는 '펀 모드'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A 시리즈 카메라에 '펀 모드' 기능 탑재로 개성을 더했다. 펀 모드는 기본 카메라에서 스냅챗의 다양한 AR 렌즈 효과를 적용해 독특한 사진이나 동영산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모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펀 모드는 촬영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추가한 모드로 이번 갤럭시A 시리즈에 처음 적용됐다"며 "이는 갤럭시S 시리즈에도 없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25W 초고속 충전 기능 지원

25W(와트) 고속 충전 기능도 A시리즈 중 최초로 탑재됐다. 현재 삼성전자가 지원하는 가장 빠른 충전 기능은 45W이나, 기기 호환 문제로 실제 활용도는 높지 않다는 평가다.

삼성전자의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의 세 모델도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갤럭시A32의 경우 15W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