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으로 쏙쏙 들어오는 '게임'...'친근함' 무기로 현실 마케팅
상태바
생활 속으로 쏙쏙 들어오는 '게임'...'친근함' 무기로 현실 마케팅
  • 김민희 기자
  • 승인 2021.03.0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껌이나 김에서부터 음료수, 귤 상자까지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게임 캐릭터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우리 자식들의 공부를 망치는 몹쓸 것’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예전에는 보기 힘든 현상이다. 온라인에서 보았던 '친근함'을 무기로 현실 속에서 공격적일 마케팅을 펼치는 이러한 현상은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웹젠은 이달 8일부터 5월 7일까지 바이오헬스기업 이오엔(inno.N)과 업무 제휴를 맺고 새싹보리차와 모바일 게임 ‘R2M’의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품은 전국 편의점 또는 온라인 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R2M’ 캐릭터가 인쇄된 새싹보리차에서만 라벨 내 쿠폰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쿠폰을 입력하면 상급 변신 뽑기권 1개를 얻을 수 있다. 쿠폰 사용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폰12프로, 상급 매터리얼 상자 1개, 상급 변신 뽑기권 11회, 상급 서번트 뽑기권 11회, 구글 기프트 카드 3만원권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웹젠 'R2M'X새싹차보리 콜라보

지난 5일에는 라인플레이가 오뚜기와 함께 ‘브라운팜’ 공동 마케팅 제휴를 맺고 ‘가뿐한끼 현미밥’과 ‘가뿐한끼 짜장’을 선보였다. 이번 공동 프로모션은 전 세계 10억 브라운 팬을 보유한 글로벌 히트작 ‘브라운팜’과 한국 최대 식품 전문업체 ‘오뚜기’의 협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모았다. 

라인플레이는 그동안 식품업체와 게임의 콜라보는 있었지만 게임 캐릭터가 식품업체 신제품에 디자인되어 출시되고 동시에 게임 내 한정판 캐릭터와 생산 건물, 데코로 출시되는 콜라보와 전방향적인 대규모 공동 마케팅은 흔하지 않은 경우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라인플레이 '브라운팜'X오뚜기 프로모션

미호요는 지난 5일 자사의 ‘붕괴3rd’와 ‘프리미엄 티&디저트 브랜드 흑화당’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했다. ‘흑화당’은 수제 흑당 버블로 만든 밀크티와 프리미엄 디저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티하우스 전문 브랜드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붕괴3rd’ 캐릭터(발키리) ‘후카’를 테마로 스모키하고 달콤한 버블과 깊은 맛의 카라멜이 부드럽게 어우러진 신제품이다. ‘붕괴3rd’의 공식 카페 또는 트위터, 흑화당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이벤트 댓글로 초성이 공개된 메뉴 이름을 맞히는 깜짝 이벤트도 실시했다.

▲미호요 ‘붕괴3rd’X흑화당 콜라보

작년과 재작년 콜라보 상품을 가장 많이 선보인 것은 펄어비스다. 펄어비스는 2019년 해태제과와 손잡고 '껌은사막'이란 껌 출시를 시작으로 네네치킨과 '너에게 란' 치킨세트를 출시했다. 2020년에는 조미김 제조기업 광천김과 손잡고 ‘김은사막’을 9월에 출시했다. ‘김은사막’은 광천김을 ‘사막의 열기로 바싹 구웠다’는 이색적인 콘셉트로 기획됐다. ‘김은사막’은 간편히 즐길 수 있는 도시락용 김 16봉과 20봉 2가지로 제작됐다. 작년 12월에는 남성 그루밍·패션·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스웨거와 손잡고 콜라보 샴푸 ‘감은사막’을 출시했다. 게임업체 중 가장 많은 현실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펄어비스다. 

▲아직도 팔리는 광천김 ‘김은사막’

컴투스도 작년 12월 롯데마트와 제휴를 맺고 '컴투스프로야구'와 귤 컬래버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제주 서귀포 고당도 감귤로, 총 10만 박스(1박스당 3㎏) 한정 판매됐다. 

넥슨은 작년 12월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와 간식대장이 제휴를 맺고 '던파 간식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던파 간식 패키지’는 총 22종의 인기 간식과 ‘던파’ 아이템 ‘간식대장 보상상자’로 구성되었다.또한, '바람의나라: 연'과 BGF리테일과 제휴를 맺고 전국 CU 편의점에서 ‘바람의나라: 연’ 한정 도시락 ‘람쥐왕 도토리묵비빔밥’을 출시했다. 

그라비티도 작년 11월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 오리진'에서 ‘라그나로크 빼빼로 패키지’ 및 GS25와 함께 ‘한정판 콜라보 도시락’ 6종을 선보였다.
 

김민희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