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법원에 "이재용 선처해달라" 탄원서 제출...기업인 재판 관련 처음
상태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법원에 "이재용 선처해달라" 탄원서 제출...기업인 재판 관련 처음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1.01.15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 생각할 때 이재용 부회장에게 기회를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 제출"
박용만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박용만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법원에는 박 회장 외에도 다수의 탄원서가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는 15일 오후 박용만 회장이 서울고법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이 2013년 8월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한 이후 기업인 재판과 관련해 탄원서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회장은 재계를 대표하는 법정 경제단체의 수장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정·재계의 소통로 역할을 하면서 기업인 관련 재판 등에 대해서는 그간 거리를 둬왔다.

박 회장은 다음 달이면 8년간의 임기가 끝난다는 점에서 재계를 대표하는 단체 회장으로서 마지막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은 탄원서 제출 직후 "7년 8개월 임기 동안 처음 있는 일"이라며 "그동안 이 부회장을 봐왔고 삼성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할 때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고 대한상의는 전했다.

이 부회장에 대한 탄원서는 박 회장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오는 18일 이 부회장 선고 공판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그룹은 물론 한국 경제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2016년 이후 1년 가까운 구속 수감과 4년 넘게 이어진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적잖은 대가를 치렀고 그동안 삼성그룹의 의사결정도 많이 지체됐다"며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삼성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 부회장이 경영에 매진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박 회장이 생각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법원에 따르면 이 부회장 선고 공판을 앞두고 주말 직전인 이날에만 수십건의 탄원서가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지난 13일 '벤처업계 신년 현안 및 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이 부회장에 대한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오는 18일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을 연다. 

대법원은 지난해 8월29일 이 부회장에게 선고된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의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