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코스피 상장 특혜 의혹 전면 부인
상태바
삼성바이오로직스, 코스피 상장 특혜 의혹 전면 부인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2.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0일 입장자료를 통해 코스피 상장 과정에서 금감위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는 의혹을 전면부인했다. 

삼성물산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11월 코스피에 상장했다. 지난해 초 금융위가 상장기업 조건 중 '1년에 영업이익을 30억원이상 올려야 한다'는 기준을 삭제하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이 가능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금감위 등을 움직여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을 가능케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그룹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한 특혜를 줬다는 의혹해 대해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2공장 전경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입장자료에서 "규정 변경 전에도(적자 상태에서) 나스닥과 코스닥 상장은 가능했고, 코시피 상장으로 인한 추가 혜택은 없다"며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로서 미국 나스닥 성장을 우선 고려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상장 규정 변경 발표 후 증권거래소측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방문해 코스피, 코스닥 상장을 권유했으나 삼성바이오로직스측은 "아직 구체적 상장 계획은 없으며, 추진시 나스닥과 비교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후 상장 검토 과정에서 거래소의 지속적 권유와 여론, 국민 기대감 등을 고려해 2016년 4월 28일 이사회에서 코스피 상장 추진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