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도전...12월 11일 결정난다
상태바
[핫이슈]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도전...12월 11일 결정난다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0.11.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이사회에서 회장직 연임 의사 밝힌 것으로 알려져...CEO후보추천위원회 연임 자격 심사 들어가
12월 11일 이사회 예정...최종후보자 확정돼 연임 성공 가능성 높게 점쳐져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연임에 도전한다. 

업계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6일 이사회에서 회장직 연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최 회장은 지난 2018년 7월 포스코 9대 회장으로 추대됐다. 최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최 회장이 연임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사회는 즉각 'CEO후보추천위원회'를 운영하기로 결의하고, 최 회장에 대한 연임 자격 심사에 들어간 상태다. CEO후보추천위는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되며 최 회장에 대한 대내외 평가 관련 인터뷰 등을 포함한 자격심사를 한 달간 진행한다. 

만약 다른 후보자들이 나오지 않을 경우 12월 11일 예정돼 있는 이사회에서 최 회장이 최종후보자로 확정돼 연임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최정우 회장을 포함해 총 9명의 회장이 포스코를 이끌었다. 이 중 2대 회장인 황경로 씨와 3대 정명식 씨 등 2명이 연임에 실패했고, 다른 7명은 연임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연임 이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낙마했다. 따라서 최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더라도 정권이 교체되면 임기를 채울 수 있을지에 대해 의구심이 남는 상황이다. 

한편, 최 회장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서 열린 '제41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 참석해 작년과 같은 시기인 12월에 정기 임원 인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올해 계열사 중 경영을 가장 잘 한 곳으로 '포스코케미칼'을 꼽았다. 그간 포스코 그룹의 신성장 동력 확보에 드라이브를 걸어왔던 최 회장은 내년에도 전기차 배터리 소재인 2차 전지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