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韓 국가신용등급 AA-·안정적 전망 유지···대외건전성 양호 평가
상태바
피치, 韓 국가신용등급 AA-·안정적 전망 유지···대외건전성 양호 평가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10.0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재부 "한국 경제에 대한 대외신인도 재확인"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Fitch)가 우리나라에 대한 국가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고 등급전망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피치는 이날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 신용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기획재정부는 "세계경제 침체로 사상 최다 수준의 국가 신용등급 전망이 하향조정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경제에 대한 대외신인도를 재확인한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2012년 9월 A+ 등급에서 AA-로 신용등급이 상승한 뒤 8년째 같은 등급을 유지 중이다.

피치는 "한국의 신용등급은 북한 관련 지정학적 위험과 고령화·완만한 성장에 따른 중기 도전과제 하에 양호한 대외건전성, 지속적인 거시경제 성과, 재정 여력 등을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코로나 19 전염에 대응해 강력한 정책 대응과 방역으로 다른 선진국에 비해  거시 지표가 크게 악화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피치는 한국의 가계부채 상환능력과 은행 건전성은 현재 양호하나, 가계부채 규모의 증가로 취약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대규모 순대외채권, 지속적 경상수지 흑자, 충분한 외환보유액 등 견조한 대외건전성이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완충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AA-는 피치의 국가신용등급 중 4번째로 높은 투자등급이다. 우리나라와 함께 대만·벨기에·카타르·홍콩·영국 등이 AA- 등급을 받았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