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업체 이덴트, 생산중단 "생산원가 50%만 인정"...조달청, 착오 인정 "매입가격도 추가 인상 계획"
상태바
마스크 업체 이덴트, 생산중단 "생산원가 50%만 인정"...조달청, 착오 인정 "매입가격도 추가 인상 계획"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3.07 0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용 마스크를 하루 1만장 생산해 공급해온 국내 마스크 제조업체 이덴트가 정부의 마스크 수급 대책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이덴트가 마스크 제조 중단을 선언한 이후 계약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안내가 미비했고, 수량 표시 착오(10배)가 있었던 것을 발견했다”고 인정했다.

6일 이덴트는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내고 조달청에서 생산량 80%를 일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는 통보를 받고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덴트는 "단가가 싼 중국산원단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 생산단가를 중국산과 비교할 수 없는데도 조달청에서는 생산원가 50% 정도만 인정해주겠다는 통보와 일일 생산량의 10배에 달하는 생산수량 계약을 요구하고 있다"며 "생산량을 늘리려 인원을 충원하는 상황에서도 마스크값은 1원도 안 올리고 공급해왔는데 더 손실을 감수하면서 마스크를 생산해야 할 명분도 의욕도 완전히 상실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 시책에 따라 생산된 전량을 다음날 치과로 공급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마스크가 꼭 필요한 치과에 생산·판매하는 것조차 불법이란 (정부의) 지침변경으로 앞으로 공급이 불가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덴트 홈페이지

조달청은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해당업체와 잘 협의해서 업체가 적정한 가격으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6일 낮 12시 현재 전체 131개 계약대상 생산업체 중 125개사와의 계약체결이 완료됐다고 설명하고 "향후 계약협상 과정을 가속화해 최대한 계약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공적 물량 확보과정에서 보여준 마스크 생산업체의 적극적 협조와 헌신에 감사한다"며 "생산업체들의 생산능력 제고 등을 위해 지원을 계속하고, 지급단가도 기준가격 이상 지원하고, 주말·야간 생산실적 등에 따라 매입가격도 추가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전날 임시국무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 개정을 통해 공적 의무공급 물량을 현행 50%에서 80%로 확대하고, 수출은 아예 금지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