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용 마스크·손 소독제 매점매석 '최고 징역 2년 또는 5000만원의 벌금'...누구든 신고 가능
상태바
보건용 마스크·손 소독제 매점매석 '최고 징역 2년 또는 5000만원의 벌금'...누구든 신고 가능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2.04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10일 안 팔고 보관, 매점매석”...식약처와 각 시·도에서 신고센터 운영

보건용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매점매석하면 최고 징역 2년 또는 5000만원의 벌금에 처해진다. 

최근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마스크 가격이 급등하자 매점매석·판매 기피를 통해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4일 기획재정부는 '보건용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가 규제개혁위원회 규제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일 0시부터 해당 고시의 효력이 발생한다. 해당 고시는 오는 4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고시에 따르면 마스크와 손 소독제 생산자·판매자가 2019년 월평균 판매량의 150%를 초과하는 마스크를 5일 이상(조사일 기준) 보관하면 매점매석으로 간주된다. 

또 영업 시작 2개월 미만의 사업자의 경우 마스크를 매입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반환·판매하지 않아도 매점매석으로 분류된다.

매점매석으로 분류되면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26조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정부는 단속을 위해 식약처와 각 시·도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국세청 등으로 구성된 합동단속반도 가동한다. 

매점매석 행위를 인지한 사람은 누구든 신고센터에 신고가 가능하다.

정부는 지난달 31일부터 30개 팀 120명으로 정부합동단속반을 꾸려 90개소를 조사했다. 

정부는 “국민안전을 볼모로 한 시장교란 행위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최대한 강력하게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