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 가려면 함께' 넥슨 V4의 빠른 성장 비법 소개
상태바
'멀리 가려면 함께' 넥슨 V4의 빠른 성장 비법 소개
  • 최명진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11.2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슨의 모바일 MMORPG 'V4'가 출시 하루 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3위에 오르는 등 넥슨의 구원투수 노릇을 톡톡히 하고있다.
화려한 그래픽, 서버와 길드전의 경계를 허문 '인터서버'와 '커맨더 모드', 유저가 직접 시세를 만들어가는 '완전 자율 경제' 등 많은 특이점을 지닌 V4지만 이를 원활하게 플레이 하려면 역시 캐릭터의 성장이 필수적이다.

V4에서는 기본적인 캐릭터 육성 방법과 더불어 V4만의 새롭고도 무궁무진한 육성법이 존재한다. 이에 V4를 완벽하게 플레이하기 위한 전제 조건인 캐릭터의 전투력 상승 방법들을 짚어보자. 

전투력을 높이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레벨업이다. V4에서도 최근의 타 MMORPG와 동일하게 메인 퀘스트를 수행하면 가장 많은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다. 여기에 메인퀘스트와 동선이 겹치는 의뢰들을 병행하면 성장은 더욱 가속화된다.
아울러 보다 빠른 사냥을 위해 '음식'을 섭취하면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나 공격력의 보너스를 받을수 있으니 음식을 적극 활용하는것이 좋다. 
채집 및 제작 레벨을 상승시킬 때에도 전투력은 상승하지만 메인퀘스트보다는 효율이 크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후에 각종 물약이나 장비 제작을 위해서는 간과하기 힘든 부분인 것도 사실. 이에 현실이 바쁠 때는 자동 사냥과 자동 채집을 병행하는것이 전투력도 높이고 후일을 도모하는 길이 될 것이다.

업적 레벨 달성도 전투력에 영향을 끼친다. 모험, 육성, 생활, 협동 등 4개 분야의 업적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공격력과 방어력, 정신력, 생명력 등의 능력치가 주어진다. 이에 업적 달성도 간간히 관심을 기울여 주자. 

레벨업과 함께 전투력을 단 시간에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은 역시 고등급, 고강화 장비일 것이다. 캐릭터는 주무기와 보조무기, 갑옷, 장갑, 망토, 목걸이, 벨트와 귀걸이, 반지 각각 1쌍을 포함해 총 12 부위에 착용 가능하다.
이 중 고등급의 반지를 제외한 모든 부위의 장비는 게임상에서 모두 얻을 수 있다. 몬스터의 드랍 이외에도 20시부터 22시 사이에 등장하는 필드보스에게서 영웅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고, 악마토벌 콘텐츠에서도 높은 등급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반지와 망토의 경우는 입수 방법이 다르다. 반지의 경우 '영광의 회복 반지'와 '신뢰의 방어 반지', '명예의 저항 반지' 등 3종을 판매하고 있으며, 망토는 길드 가입 업적 달성으로 일반 등급을 기본적으로 획득할 수 있고 길드 상점에서 숙련 망토 상자 구입이 가능하다.

이렇게 모은 장비는 강화가 필수적이다. 희귀 등급은 일정 단계 이상에서 장비 파괴 확률이 존재하며, 장신구의 경우 안전 강화 단계는 +2까지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더 크다. 모든 강화 주문서는 상점 구입과 사냥을 통해서 얻을 수 있고, 망토 강화 주문서는 길드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강화 외에도 마력 부여와 장비 특성 부여로 더 높은 능력치와 부가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이 중 장비 특성 부여는 61레벨부터 가능하므로 장비 세팅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다.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에 시도할 수 있으며 재료로 사용한 특성석의 고유한 효과가 전투 시에 발동된다.
영혼석은 장비에 보석을 박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각 영혼석은 고유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장비에 장착시킬 경우 장비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또, 해당 영혼석의 성장도 가능한데, 몽환의 틈 등에서 획득 가능한 '영혼의 파편'을 모아서 재료로 사용하면 영혼석의 경험치를 쌓을 수 있고 점차 단계가 올라간다.

V4에서는 레벨과 장비 이외에도 전투력 상승 수단으로 마석 각인, 몬스터 흔적 수집, 잠재력 개방, 특화 시스템과 동료, 펫, 탈것 수집이 준비돼 있다.

마석 각인은 각인석을 이용해 마석판 레벨을 높일 수 있으며, 각 마석판마다 10레벨을 달성하면 다음 마석판이 열린다. 각인석은 지역토벌과 함께 임무에서도 얻을 수 있고, 상점 구입도 가능하다. 마석판의 테두리에는 4개의 마석을 장착할 수 있는데, 마석에도 등급이 존재하므로 최대한 높은 등급의 마석을 장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몬스터 흔적은 사냥 시 드랍되는 몬스터 흔적을 모아서 분석할 경우 몬스터 별로 각기 다른 능력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몬스터 분석 단계는 5단계까지 존재하며, 첫 번째와 네 번째, 다섯 번째에 캐릭터 능력치 보상이 존재한다.
잠재력 개방은 필요없는 장비를 제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다. 투지, 인내, 통찰 세 가지 종류의 잠재력 개방이 존재하며, 각각 유형별 몬스터 추가 공격력, 추가 방어력, 생명력과 막기, 치명타 능력치를 높여준다.
특화 시스템은 51레벨부터 개방되며, 개방 이후 1레벨 상승 시 지급되는 포인트를 소모해 원하는 특화를 개방할 수 있다.

동료와 소환수, 탈것은 수집 요소로 동료의 경우 보유만으로도 능력치가 상승되며, 지역 토벌, 채집, 사냥 등 부가적인 재료 수집에 도움이 된다. 또한 동료의 서브스토리를 보는 재미도 즐길 수 있으며, 특정 동료 세트를 모아서 추가적인 능력치 상승도 노려보자.
소환수는 전투 시에 소환해서 부가적인 능력치를 높일 수 있고, 탈것은 타 MMORPG와 다르게 이동 수단에 그치지 않고 전투력도 함께 높여준다. 소환수나 탈것마다 부가 능력치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치를 가진 소환수를 소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료, 소환수, 탈것은 중복으로 나오게 된다면 합성이 가능하며, 동료는 상점과 서브퀘스트로, 소환수와 탈것은 상점에서 레드젬 또는 골드로 구매할 수 있다.

최명진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