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종 멸종위기종 ‘꼬마수련’을 새로 확인
상태바
자생종 멸종위기종 ‘꼬마수련’을 새로 확인
  • 조원영
  • 승인 2016.07.2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백운석)은 원효식 대구대 교수팀과 함께, 2014년부터 2년간 수련속 식물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한 결과, 우리나라 자생종 수련으로 멸종위기종 야생생물 Ⅱ급 ‘각시수련’에 이어 ‘꼬마수련’을 새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수련속 식물들은 연못 등 담수 습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수초를 말하며, 통상 꽃은 5~9월에 피고 전세계에 50여종이 있다. 특히 종에 따라 꽃이 아름다워 조경용이나 원예종으로 많이 보급된다.

연구진은 우리나라 전역 62개 지점에 서식하고 있는 수련속 식물을 조사하고, 23개 지점의 집단에 대해 유전자 분석을 실시했다.

 
이중 강원도 고성, 경남 거창, 전남 순천에서 확보한 개체에서 ‘각시수련(Nymphaea tetragona var. minima)’에 비해 꽃과 잎의 크기가 큰 ‘꼬마수련(N. pygmaea)’을 새롭게 확인했다.

꼬마수련은 겉모습과 유전자 염기서열이 각시수련과 유사하다. 꽃잎은 8장 안팎으로 2줄로 배열하며 늘어선 모습이며, 잎의 길이가 6~10cm로, 6cm 이하인 각시수련보다 큰 편이다.

각시수련은 지난 2012년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됐으며, 강원도 고성 등 극히 일부에서만 분포하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연구진은 일본의 도쿄대와 교토대에 소장되어 있는 일제강점기 당시의 표본을 조사한 결과,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이 20세기 초까지 서울시 노원구 태릉, 전북 전주시, 부산 온천장 일대 등 전국 각지에 분포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결과 그간 학계에서 우리나라 자생종으로 알려진 ‘수련(Nymphaea tetragona)’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조사된 수련 서식지 중 90%인 56개 지역에서 ‘미국수련(Nymphaea odorata)으로, 약 3%인 2개 지역에서 ’유럽수련‘으로 각각 확인되었다. 5개 지역에서는 자생종인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이 발견되었는데, 이 중 1개 지역은 각시수련과 미국수련이 함께 분포했다.

‘수련’은 중국 동북부, 시베리아, 핀란드 등 유라시아를 비롯해 북미, 캐나다, 알래스카 등 북반부 고위도 지역에 분포하는 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수련‘으로 알려진 대부분의 식물은 ’미국수련‘으로 밝혀졌다. ’미국수련‘은 꽃이 크고 아름다워 생태습지나 정원 등에 주로 식재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향후 자생종인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의 증식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꼬마수련의 경우 종자가 잘 맺히고 크기가 작아 조경용 또는 원예용 품종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관련 연구를 착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연구를 통해 얻은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의 ‘유전자 표지(marker)’는 생물주권 강화를 위한 품종과 원산지 구별을 위해 하반기 중으로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