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입차협회 "중고차 판매업,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에 깊은 우려"
상태바
한국수입차협회 "중고차 판매업,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에 깊은 우려"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1.06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고차 판매업의 건전한 발전을 퇴보 시킬 것
- 소비자 안전과 후생을 최우선 시하는 정책적 지원 강조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5일 중고차 판매업의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심의를 앞두고 소비자 안전과 후생이 최우선으로 담보되지 않는 논의에 우려를 표했다.

수입차협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산업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이해 없이 지정이 이뤄진다면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상실하게 하는 비현실적 규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고차판매업은 지난 2월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추천 요청이 공고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 기관인 동반성장위원회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는 분야는 5년간 대기업이 사업을 확대하거나 진입할 수 없다. 위반하면 매출의 5%까지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중고차 거래는 연간 220만∼230만대 규모로 약 27조원 규모의 시장이다. 이는 신차 판매 시장의 1.65배에 육박한다.

수입차협회는 "중고차 유통시장은 커진 규모에 비해 소비자의 안전과 권리를 담보할 제도적 장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으로 소비자가 적정가격을 알기 어렵고 하자정보나 수리내용 등이 제한적으로 제공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 설문에 따르면 소비자 76%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최용국 수입자동차협회 상무는 "국내 중고차 시장은 구매자 신뢰 제고를 위한 차량 품질 보증 방안, 구매과정에서의 긍정적 경험 등을 확산하고 이를 가능하게 할 규모의 경제를 통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 장안동 중고차 시장. [사진 연합뉴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