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소비 '동반감소' 경제 위기감 고조...9월 산업활동동향, 자동차 신차 효과·반도체 조립장비 증가
상태바
생산·소비 '동반감소' 경제 위기감 고조...9월 산업활동동향, 자동차 신차 효과·반도체 조립장비 증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3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산업활동동향…산업생산 0.4%↓, 소비 2.2%↓, 설비투자 2.9%↑

산업 생산이 감소하고 내수부진에 따른 소비가 감소하면서 실물지표가 혼조세를 나타냈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올해 9월 산업생산은 지난 8월보다 0.4% 감소하면서 경기 둔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7월과 8월 두 달 연속 증가 이후 3개월 만에 감소세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광공업 생산은 전달보다 2.0% 증가했지만 서비스업생산이 1.2%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생산이 감소한 것.

서비스업생산은 도소매업이 2.9% 감소하고 숙박 및 음식점업(-2.2%), 금융·보험(-1.8%) 등의 생산이 부진하면서 감소세를 나타냈다. 

9월 반도체 조립장비 생산이 늘었다.

서비스업생산 부진은 9월까지 이어진 잦은 태풍과 장마의 영향으로 국내 여행과 야외활동이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도소매업생산은 2011년 2월 4.6% 감소한 이후 7년 19개월 만에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광공업생산은 신차 출시 효과로 한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자동차생산은 전월보다 5.1% 증가했다. 기계장비도 반도체조립장비 등의 생산 증가로 8.0%의 증가율을 보였다.

내수부진은 소비 감소에서도 나타났다. 9월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는 지난 8월보다 2.2% 감소하며 한 달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는 2017년 12월 2.4% 감소 이후 21개월 만에 최대 감소폭을 나타냈다.

소비의 경우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가 2.5% 줄고 옷 등 준내구재 소비도 전달보다 3.6% 감소한 것으로 조사돼 전반적인 소비가 침체된 것으로 조사됐다.

생산, 소비가 감소한 반면 설비투자는 전월에 비해 2.9% 증가하며 희망적인 모습을 보였다. 설비투자가 증가한 것은 올 6월 0.1% 증가 이후 4개월 연속 증가세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 수입이 느는 등 기계류 투자가 전월보다 7.0% 늘어나면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건설투자의 경우 건설기성은 전월보다 2.7% 감소했으며 건설수주는 전년동월대비 24.7% 증가했다.

경기지표도 혼조 속에 투자가 늘면서 바닥을 다지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아직 개선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는 평가다.

산업활동동향지수 [그래픽 연합뉴스]

현재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서비스업생산지수와 광공업생산지수가 증가하면서 지난 8월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향후 경기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수주액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보다 0.1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