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신형 미사일 배치 협의…INF조약 폐기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
상태바
미·일, 신형 미사일 배치 협의…INF조약 폐기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일, INF조약 폐기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형미사일 배치 협의...배치 장소는 불확실

미국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에서 이탈한 뒤 새롭게 배치하려는 중거리 미사일 문제를 놓고 일본과 협의를 시작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2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지난 8월 신형 미사일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배치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사실을 거론하면서 양국이 일본 배치 가능성을 포함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군 고위 관계자는 아사히신문에 "지난 18일 미 정부 고위 관리가 방일해 방위성, 외무성, 국가안전보장국(NSS) 간부를 만난 자리에서 (신형 미사일 배치에 관련해) 앞으로 어떻게 될지가 의제로 올랐다"고 말했다.

아사히는 그러나 미국이 신형 미사일 배치 장소로 일본을 언급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 행정부는 지난 2월 러시아가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양국 간의 주요 핵통제 장치인 INF 조약에서 이탈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올 8월 이 조약은 효력을 잃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2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한 '샹산'(香山) 포럼에 참석해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의 억지력을 제한하기 위해 INF 조약에서 이탈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8월 INF에서 탈퇴한 직후 미국이 순항미사일 발사시험을 하는 장면
지난 8월 INF에서 탈퇴한 직후 미국이 순항미사일 발사시험을 하는 장면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