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美국방차관 "美, 한일 미사일 방어력 강화 협력해야"
상태바
前 美국방차관 "美, 한일 미사일 방어력 강화 협력해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30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 미국방차관 "한·일, 북 미사일 위협에 방어력 강화하도록 협력해야"
- "韓 핵무장 반대, 핵우산 제공할 것"
미셸 플러노이 전 미국 국방차관[AP=연합]
미셸 플러노이 전 미국 국방차관[AP=연합]

미셸 플러노이 전 미국 국방차관이 한미일 3국 간 미사일 방어 협력 강화를 주문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0일 보도했다.

플러노이 전 차관은 전날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 산하 '미래 국방'(Future of Defense) 태스크 포스(TF)가 연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뒤 RFA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이 핵 능력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추가 대북 제제를 논의하면서 북한에 다시 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동맹인 한국과 일본이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력을 강화하도록 계속 협력해야 한다"며 "해당 지역과 미국 본토에 있는 미국의 탄도미사일 방어체계도 계속 현대화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의 핵무장과 관련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면서 미국이 한국에 핵우산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플러노이 전 차관은 오바마 1기 내각에서 국방부에 몸담았던 인물이다.

2014년 사직서를 낸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 후임으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스스로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 의원들이 초당적으로 참여하는 '미래 국방' 임시 전문위원회는 6개월간 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 등의 안보 위협에 대한 대비전략을 검토한다. 이후 국방부에 권고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