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항공 안전 위협하는 조종사 흡연 올해 2건 적발..."기장 등 종사자 기내 흡연 금지 조항 만들고 제재해야"
상태바
[국감] 항공 안전 위협하는 조종사 흡연 올해 2건 적발..."기장 등 종사자 기내 흡연 금지 조항 만들고 제재해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0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의원은 3일 "기장 등 항공 종사자나 객실 승무원의 흡연 행위에 대한 법적 규제가 없어 항공사 자율에 맡겨지는 상황"이라면서 "항공안전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은 승객의 경우 기내 흡연시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으며 전자담배도 전면금지돼 있다.

기내 흡연은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고 기내 공기를 여과하기 위한 장치를 빨리 마모시키는 등의 문제가 있어 전 세계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기내 흡연 관련 항공사 내부 규정

그런데 조종사 일부가 운항 중 조종실 내에서 공공연하게 흡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항공사에서 자체 적발된 사례는 2건이었지만 법적 근거가 없어 항공사에 적발을 강제하기 어렵고 조종사의 경각심도 약한 상황이다.

조종사의 운항 중 흡연은 항공 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줄 가능성이 충분하다.

2015년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 추락 이후 항공 안전을 위해‘조종실 2인 상주 의무화’규정이 도입됐다. 

박홍근 의원은 "간접 흡연을 피하기 위해 흡연자가 자리를 비우거나 비흡연자를 내보내면서 2인 상주 규정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담배 연기를 밖으로 빼내기 위해 공기순환장치와 공기조절장치를 동시에 조작하는 과정에서 스위치 오작동의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에어차이나 조종사가 전자담배를 피우다 객실로 담배 연기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공기순환밸브를 잠그려다 옆의 공기조절밸브를 잘못 잠그는 바람에 객실 내 산소공급이 부족해지고 비행기가 긴급하강하는 비상상황이 발생한 사례가 있다.

박홍근 의원은 “항공 종사자의 운항 중 기내 흡연은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흡연을 금지하고 이를 어길시에 자격 정지 또는 벌칙을 내릴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신설하고 항공운송사업자도 항공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내 흡연 방지 규정을 만들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