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창원 GM공장, 대량 실업자 우려"...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 내년 2월 종료
상태바
[국감] "창원 GM공장, 대량 실업자 우려"...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 내년 2월 종료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0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GM창원 공장 올해 12월 31일 사내 협력업체 도급계약 해지 예정
...8개사 600여명의 고용문제 발생 → 실업자 전락 우려
- 창원시 조사 결과, 재취업 대상자 572명 중 427명 해당 사업의 유지를 원해

- 윤한홍 의원 “자동차 산업을 위한 산업부 사업 지속은 물론 관련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필수”

창원 GM 공장 도급계약 해지 등으로 대량 실업자가 양산될 우려가 큰 가운데, 자동차 산업 퇴직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재취업을 도모하는 산업부의 지원사업이 내년 2월로 종료될 예정이어서 해당 사업의 지속 필요성이 제기됐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한홍 의원(마산회원구, 자유한국당)은 2019년 국정감사에서 산업부의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의 재개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GM창원공장은 내수, 수출 부진으로인한 생산량 감소, 신차 생산을 위한 시설 교체 등으로 올 11월 근무형태를 2교대에서 1교대로 변경하고, 12월 31일 사내 협력업체 도급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따라서 8개사 600여명의 고용 변동이 기정사실화 됐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 퇴직 인력의 전환교육 및 재취업을 지원하는 202억원 규모의 산업부 사업은 내년 2월 말 종료될 예정이어, 올 12월 일자리를 잃는 GM창원 공장 관련 인력들은 정부의 보호를 받기가 어려워졌다.

관련하여 창원시의 조사결과, 재취업 대상자 572명 중 427명, 창원소재 자동차부품업체 350개 중 250개가 해당 사업의 유지를 원하고 있었다.

윤한홍 의원은 “창원은 자동차, 기계산업, 원전산업의 비중이 높은 지역으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일본 수출규제 등의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윤한홍 의원은 “지자체의 대응능력을 초과한 상황으로 자동차 산업은 물론 관련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