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당서 트럼프 탄핵조사 찬성 하원의원 처음 나와
상태바
美공화당서 트럼프 탄핵조사 찬성 하원의원 처음 나와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29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머데이 네바다주 하원의원, "조사 절차에 착수해야"...탄핵 여부는 보류 입장
마크 애머데이 공화당 하원 의원[AFP=연합]

미국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에 대한 하원 차원의 탄핵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공화당에서도 탄핵 조사를 지지하는 하원 의원이 처음 나왔다.

공화당 마크 애머데이 하원 의원은 28일(현지시간) 의회가 내부고발자의 고발을 조사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절차에 착수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뉴욕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네바다주 4선인 애머데이 의원은 트럼프 대선 캠프의 네바다주 의장을 맡고 있다. 네바다주는 2016년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이 2만7000표 차로 진 '경합주(스윙 스테이트)'다.

다만 애머데이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여부에 대해서는 탄핵조사를 일단 지켜보겠다며 판단을 보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금까지 비(非) 민주당 하원 의원 중에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에 찬성한 의원은 일찌감치 '트럼프 탄핵'을 주장하다 지난 7월 공화당을 탈당한 무소속 저스틴 어마시(미시간) 의원이 유일했다.

하원 의석수는 총 435석으로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려면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의석 분포는 민주당 235석, 공화당 198석, 무소속 1석, 공석 1석이다.

탄핵소추안이 하원을 통과하면 상원으로 넘어가고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탄핵안이 가결된다. 그러나 상원(100명)은 공화당 53명, 민주당 45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돼 있어 탄핵에 부정적인 공화당 분위기를 감안할 때 통과가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