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속도 붙나...의회 ,폼페이오에 '자료제출'소환장 보내
상태바
트럼프 탄핵, 속도 붙나...의회 ,폼페이오에 '자료제출'소환장 보내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SJ, '이르면 10월말 탄핵안 표결' 가능성 비쳐...민주당,'탄핵 정국'으로 판짜기
-美의회, 폼페이오 국무장관에 "우크라이나 관련 자료 제출하라" 소환장 보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하고 있다.

미국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조사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이르면 오는 10월 말 탄핵안 표결이 실시될 수도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민주당은 탄핵 조사의 범위를 우크라이나 의혹과 관련한 내용으로 압축해 속도감을 높여 탄핵 정국으로 몰고 간다는 입장이다. 탄핵 조사 청문회도 앞으로 몇 주 내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WSJ는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장관에 대한 자료 제출 소환장이 그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 외교위원회와 정보위원회 및 정부감독개혁위원회는 지난 27일 폼페이오 장관에게 10월 4일까지 우크라이나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제출하라는 소환장을 보냈다.

이들 상임위는 또 다음 주부터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 커트 볼커 국무부 우크라이나 협상 특별대표,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 등 국무부 소속 관료 5명에게 2주 내로 관련 진술을 받는 일정도 확정했다.

펠로시 하원의원(민주당)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는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프 정보위원장은 27일 "우리는 청문회, 목격자 인터뷰, 자료 제출 및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앞으로 바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청문회를 거쳐 오는 11월까지는 탄핵 표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WSJ은 “민주당이 속도를 내면 탄핵안 투표가 10월 말에도 가능하다"며 "통상적으로 탄핵 절차를 주도하는 법사위원회가 탄핵안 초안을 작성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