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日 경제보복 철회하면 지소미아 재검토 용의"
상태바
이 총리,"日 경제보복 철회하면 지소미아 재검토 용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28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낙연 총리,"일본 경제보복 조치 철회하면 지소미아 종료 재검토할 용의 있다"...국회 대정부질문에 답해
이낙연 총리가 국회 본회의에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응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이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들을 철회하면 저희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27일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지소미아를 복구할 가능성은 없느냐'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또한 이 총리는 현시점에서 비핵화가 가능하냐는 질문에 "비핵화가 지난한 과정일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며 "비핵화에 성공한 사례도 몇 군데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한미 관계에 대해 "대외 정책의 핵심 중의 핵심에 있다는 것에 변함없다"며 "한미동맹이 진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아무리 동맹 관계여도 국익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발언에 대해서는 "국익을 위해 동맹을 맺는 것이고 동맹을 더 공고히 해야 하는 것"이라며 "어느 것이 먼저냐, 당연히 국익이 목적이다. 그리고 동맹은 그 목적과 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북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과거 고이즈미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일본 총리가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북일 평양선언을 맺을 때 수행 인원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 아베 총리의 뇌리에 그때의 일이 깔려 있을 것이고, 북일 관계를 진전시킨다면 평양선언이 토대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짐작한다"고 덧붙였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