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대리점 향한 갑질' 사실 아냐"...추혜선 의원 회견 내용 반박나서
상태바
남양유업, "'대리점 향한 갑질' 사실 아냐"...추혜선 의원 회견 내용 반박나서
  • 이효정
  • 승인 2019.09.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공정위 권고 이후 시스템 개선..."밀어내기가 불가능한 환경"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대표들이 지난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근 밀어내기, 장부조작 등이 드러난 남양유업에 대해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대표들이 지난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근 밀어내기, 장부조작 등이 드러난 남양유업에 대해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양유업이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에 나섰다.

남양유업은 입장발표를 통해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 발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24일 밝혔다.

남양유업은 “회사가 2013년 공정위 시정 조치 이후에도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 여전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님을 명확하게 밝힌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도 밀어내기가 여전하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2013년 이후 공정위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환경”이라고 반박했다.

장부 조작 및 대리점 수수료를 편취 내용에 관해 남양유업은 '2012년에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으나 당시 시정 조치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장부 조작을 주장한 제보자 A씨의 경우 이전부터 다양한 이유로 여러 사람에게 채무를 지게 됐고, 본인의 채무 변제를 위해 회사를 상대로 억지주장을 펼쳐왔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A씨는 2013년 이후 두 차례 상생협약을 통해 1억6000만원 상당의 보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유업은 "본인에게만 무담보 5억원을 달라는 등 무리한 특혜를 요구해왔다”고 주장했다.

한편 남양유업 전국 대리점협의회는 본사로 확인서 및 탄원서 등을 보냈다. 이들은“더 이상 회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유업측은 “추 의원이 요청한 공정위 조사를 통해서도 허위주장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며,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7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이 갑질을 이어오고 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추 의원은 “남양유업은 2013년 밀어내기 등 갑질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 과징금, 검찰 고발 등 제재를 받았지만, 갑질은 멈추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위는 남양유업에 주문 시스템과 결제방식을 변경하라고 시정명령 했지만, 남양유업은 2016년 이후에야 결제방식을 변경하는 등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짚었다.

추 의원은 공정위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세울 예정이다.

이효정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