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불거진 남양유업 ‘갑질’ 논란... 국감에서 파헤친다
상태바
또 다시 불거진 남양유업 ‘갑질’ 논란... 국감에서 파헤친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10.0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벤처부 국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증인 채택
추혜선 의원, "남양유업 대리점 갑질은 현재진행형"
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 “제보자 일방적 주장일 뿐”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2013년에 이어 또 다시 불거진 대리점 갑질 의혹으로 10월 8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사진은 남양유업 본사 전경.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2013년에 이어 또 다시 불거진 대리점 갑질 의혹으로 10월 8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사진은 남양유업 본사 전경.

 

남양유업이 2013년 ‘물량 밀어내기’의 악몽을 또 겪게 될 것인가?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다시 한 번 대리점 갑질 논란으로 국정감사 증인으로 서게 됐다.

2일 업계와 국회에 따르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는 10월 8일로 예정된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홍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한 추혜선 의원(정의당)은 지난달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문제가 됐던 2013년 대리점을 상대로 한 밀어내기를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해 왔으며, 이를 은폐하고자 장부를 조작하고, 항의하는 대리점주들에게는 소송과 물량 축소 등의 보복행위를 하고 있다”며 남양유업의 갑질은 현재진행형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은 “2013년 갑질 사태로 인한 공정위 시정 조치 이후에도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 여전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남양유업은 “추혜선 의원이 주장한 내용들은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고, “회사는 공정위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환경 속에서 어떠한 불공정한 행위도 발생하고 있지 않고, 준법 불공정 거래행위, 부당이득 부정행위, 비윤리적 행위 등을 상시 감시하기 위한 클린센터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등 선진화된 상생시스템을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장부조작 내용은 7년 전인 12년에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으나 당시 시정 조치된 내용이므로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왜곡”이라고 해명했고, 제보자에 대한 모욕 혐의 소송은 “악의적인 비방으로 회사와 임직원들이 피해를 입게 돼 부득이하게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게 된 결과”라고 남양유업 측은 설명했다.

대리점 갑질 논란과 관련, 남양유업 측에 가짜뉴스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는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
대리점 갑질 논란과 관련, 남양유업 측에 가짜뉴스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는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

 

또 다시 불거진 대리점 상대 갑질 및 장부조작 논란은 대리점들 간에도 입장이 엇갈리며 서로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남양유업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대리점들은 ‘남양유업 현직 대리점주 일동’이라는 명의로 “회사의 부적절한 해명과 밀어내기 인정한 음성 녹음, 대리점 주문 추가발주가 상당히 많은 점, 배송기사조차 모르는 ‘반송시스템’ 등을 봤을 때 밀어내기를 당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면서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해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이들은 또 “현직대리점들도 회사 마감장의 신뢰도가 낮은 것은 오래됐다. 타사와 비교하면 더욱 불신할 수밖에 없다”고 남양유업의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반면, 남양유업이 대화상대로 인정하고 있는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는 강력히 반발했다. 이들은 지난달 26일 열린 전국 대리점 상생회의에서 “최근 대리점 관련 언론 보도, 정의당 기자회견 발표로 인해 가짜 뉴스들이 난무하고 회사와 대리점 모두가 악질 집단으로 매도되고 있어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하다”며 남양유업이 가짜뉴스에 대해 강력 대응해 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이사는 “남양유업 종사자와 그 가족들이 더 이상 상처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허위 사실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10월 8일 국감 증인석에 설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할 경우 국감에 출석하지 않아도 처벌받지 않기 때문이다. 2일, 남양유업 측 관계자는 홍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 “아직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