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전담상담역 10명→16명 대폭증원
상태바
금감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전담상담역 10명→16명 대폭증원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9.09.19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 등 불법사금융 예방 조직인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이 대폭 강화된다.

불법사금융 신고센터는 불법사금융으로부터 국민 피해를 예방하기 금감원에서 설립·운영 중이다. 지난 2014년부터 신고와 상담 건수가 지속적으로 10만건 이상 상회해 대응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자료=금융감독원]

19일 금융감독원은 갈수록 지능화하는 불법사금융에 대한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적극 제고하기 위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대폭강화한다고 밝혔다.

먼저 신고센터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한다. 신규 채용자 교육 후 이달부터 신고‧상담 업무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능화되는 불법사금융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이후에도 전문상담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범죄에 이용되는 계좌를 즉시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는 24시간 핫라인도 구축한다.

야간에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 지급정지 전용회선에 쉽게 닿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책자와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사례집을 공유한다. 상담사례집에는 지난 19년간 축적된 상담사례와 불법사금융 대응요령 등이 담긴다. 아울러 신종 사기수법을 발굴·전파해 피해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예정이다.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유진혁 부국장은 "신고센터 대응능력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대폭 확충해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서민들 피해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