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기업 경영악화방지 "3-Track" 으로 선제적 지원 나서
상태바
정부, 중소기업 경영악화방지 "3-Track" 으로 선제적 지원 나서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9.09.18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창업 사업전환에 ‘승인 문턱 낮추고, 절차 간소화
중소기업 구조개선 3-Track 지원 방안 [자료=금융위원회 제공]

잠재력 있는 중소기업이 위기를 맞기 전에 선제적으로 사업 전환과 사업구조 개선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지원책을 확대한다. 또, 회생기업 조기 정상화도 도울 방침이다.

18일 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의 선제적 사업구조 개선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관련 대책을 발표했다.

갈수록 커지는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책은 어려움을 겪는 기업 중 경쟁력 있는 기업을 조기에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기부는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선제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 회생기업은 맞춤형 지원으로 조기 정상화를 돕기로 했다.

이번 대책은 ▲ 상시적 사업전환으로‘제2의 창업’ 촉진 ▲성잠 잠재성 높은 기업의 경영악화 방지 ▲회생기업의 경영 정상화와 실패 기업인의 재기 지원 등이 핵심이다.

우선 상시적 사업 전환이 가능하도록 중소기업 사업 전환 지원제도의 승인 문턱을 낮추고 절차를 간소화한다.

지금까지는 매출액 30% 이상 되는 업종이 있어야 사업 전환을 신청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이 요건을 폐지하기로 했다. 기존에 한 달이 넘던 신청 후 승인 기간도 절차 간소화를 통해 15일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했으나 경쟁력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이 컨설팅과 자금·보증 등을 지원해 경영 악화를 방지한다.

민간금융기관이 구조개선 필요성이 있다고 중기부에 추천할 경우, 정책자금과 컨설팅 등을 연계 지원한다. 이달 중 예산 124억원을 추가 편성해 위기지역 기업의 제품 고도화와 신제품 개발, 사업화도 지원한다.

아울러 경영이 악화한 회생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은 경영 정상화와 재기를 돕는다.

민간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렵지만, 잠재력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자금과 이행보증을 함께 지원하는 '회생기업 재도약 패키지'를 연간 400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이미 경쟁력을 상실한 기업은 원스톱 사업정리 대행 등 서비스로 신속한 사업정리를 돕고, 실패 기업인은 재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소벤처기업이 선제적 구조개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축적의 시간을 쌓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소벤처기업이 선제적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축적의 시간을 쌓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