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電, 부품(DS) 총괄 신설, '신속 의사결정'
상태바
삼성電, 부품(DS) 총괄 신설, '신속 의사결정'
  • 녹색경제
  • 승인 2011.07.0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인사철이 아닌 연중에 사장을 교체하는 초유의 인사를 단행했다.

1일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의 부품사업간 시너지 제고 위해 '부품(DS)사업총괄'을 신설하고, 권오현 사장(사진)을 선임하는 등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최지성 부회장이 부품사업 부문에서 ▲메모리사업부 ▲시스템LSI사업부 ▲LCD사업부 등 3개 부서의 보고를 직접 받던 구조에서 DS사업총괄을 거치는 체제로 전환한 것이다.

     권오현 사장. 사진 = 뉴시스 제공
권 사장은 LCD사업부장도 겸직하게 된다. 또 DS 사업총괄을 보좌하기 위한 '경영지원실'을 신설하고, 실장에는 김종중 삼성정밀화학 사장을 임명했다.

삼성 측은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고 부품부서간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고위 관계자는 "최지성 부회장이 세트와 부품을 총괄하는 것은 변함이 없고 부품 부문에서 세사람에게 보고받던 것을 한사람에게 보고 받게 되면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삼성은 DS사업총괄 신설로 메모리, 시스템LSI, LCD는 물론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부품사업의 기술개발, 제조, 구매, 대형 거래선에 대한 영업 등 시너지를 제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간 교류를 통해 부품사업간 경쟁력 편차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은 또 LCD사업부장인 장원기 사장을 CEO 보좌역으로 위촉하고, 신종균 무선사업부 사장은 무선사업부와 함께 디지털이미징사업부를 관장토록 했다. 공석인 디지털이미지사업부장에는 한명섭 삼성전자 PDP일류화TF장(전무)가 내정됐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인사의 배경과 관련해 "비리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인사는 아니다"며 "LCD 부문의 실적 악화 등에 따른 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8월에 인사가 없을 것"이라며 당분간 추가 인사가 없음을 시사했다.

한편 지난 8일에 이건희 회장은 삼성수요사장단회의에서 삼성테크윈 경영진단을 받고 크게 격노하며 부정부패 척결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당시 오창석 삼성테크윈 사장이 내부 비리에 대한 감사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표를 제출했다.

이후 삼성은 그룹 미래전략실 인사팀과 경영진단팀(감사 및 경영컨설팅 부서)의 수장을 각각 삼성전자 정금용 전무와 디지털이미징사업부장인 정현호 부사장으로 교체하고 후속 인사작업에 착수했다.

kangse@newsis.com
 

녹색경제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