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품원,인권경영 본격 시동..."사람이 먼저"
상태바
기품원,인권경영 본격 시동..."사람이 먼저"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8.1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여건 개선위해...58명 직접 고용,76명 정규직으로 전환
-13일,차별요소 시정을 위한 대토론회도 개최

방위사업청 산하 연구기관인 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이 '사람이 먼저'라는 구호아래 본격적인 비정규직 철폐 및 근로 여건 개선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3일 기품원에 의하면 지난 2월 이 기관에서 근무해온 용역근로자 58명이 직접 고용됐고, 5월에는 비정규직 76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기품원은 "예상되는 부작용과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전환 임용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수차례의 의견 수렴과 공청회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지난 달 본원 대강당에서 이창희 원장을 비롯해 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인권경영선언 결의대회'가 열렸다. 전직원이 이 자리에서 "인권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선서했다.

13일 기품원에서 마련된 대토론회 현장
13일 기품원에서 마련된 대토론회 현장

13일 오전에는 직종·신분별 차별요소를 시정하자는 취지의 대토론회도 마련됐다.

 진주 본원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이 날 대토론회에는 각 직종별, 신분별 대표직원, 여성협의회, 주니어보드, 팀장급 이상 보직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연구직·관리직 직원들과 비교해 차별을 겪고 있는 기술직·사무직의 처우 개선이 주요 의견 중 하나로 제시됐다.

 기품원은 "갈수록 심화·고착화되고 있는 신분에 따른 차별적 요소가 조직의 임무 수행과 단결을 저해하는 상황"이라며 토론회가 마련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기품원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개진된 의견들은 제도적으로 정밀하게 정비한 뒤 원규 개정을 위한 경영위원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창희 원장은 이날 "같은 업무를 하면서 고용 형태 및 직종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처우가 달라서는 안 된다"며 "모두가 함께해 만든 결과물은 혁신의 신호탄으로 기품원이 국방 전문연구기관으로 더욱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